파이널판타지14 인벤

파이널판타지14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영웅) 4

[60] 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영웅) 4 레이드

명칭(일어)  機工城アレキサンダー零式:天動編4
명칭(영어)  Alexander - The Soul of the Creator (Savage)
레벨  60
정보  드라바니아 알렉산더의 영혼 - 제한시간 90분

세부 정보

치유 직업의 능력을 시험한다?! 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 4(영웅) 공략


▲ [와엔] 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 4(영웅) 공략


야만신 [알렉산더]와의 사투가 드디어 막을 내렸다. 하지만 떠돌이 시인은 자신의 풍부한 시상으로 모험담을 화려하게 장식하여 새로운 시를 읊는 데 여념이 없다. 각색된 노래를 듣고, 빛의 전사는 [알렉산더]에서 겪었던 경천동지할 전투를 다시금 체험한다.


■ 던전 구성

정보내용
던전 명칭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 4(영웅)
전투 지역알렉산더의 영혼
참가 인원8인
전투 시간90분
입장 레벨전투 직업 60레벨 이상
아이템 레벨평균 255 레벨 이상
보상 아이템알렉산더 무기, 알렉산더 상의, 알렉산더 낱장: 4편, 아리다이오스 마스터키 등




▣ [1단계] MT는 알렉산더 프라임의 강력한 공격을 견뎌낸다.



■ 진행 순서

[전투 시작] →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 → 백광의 채찍 → 정화의 열선 → 메가 홀리 2회 → 중력 이상 → 원형 성례 또는 십자 성례 →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


■ 미리 알아둘 점

* 전투 시작부터 MT에게 강력한 공격을 시전하므로 주의한다.
* [메가 홀리][열광검][쌍룡각]을 유지하여 피해량을 줄여주는 것이 안전하다.
* 알렉산더 프라임이 [중력 이상]을 준비하면 한 곳에 모여 피격 범위를 유도한다.
* [중력 이상] 다음으로 [십자 성례][원형 ] 중에 무작위 1가지가 시전되므로 꼭 확인한다.


■ 역할에 따른 대처 방법

☞ 방어: MT는 중앙 부근에서 [알렉산더 프라임]의 시선을 파티원과 반대로 조절하면서 전투를 시작한다. 전투 시작부터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되므로 적절한 방어 기술 사용이 필요하다.


▲ 3연속으로 시전되는 기술의 위력이 상당히 강력하다


해당 공략에서는 [그림자 비호 + 어두운 감정(어둠의 기교) + 어둠의 춤]을 사용했다. 3가지 기술이 모두 시전되면 방어 태세를 공격 태세로 변경하여 DPS를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알렉산더 프라임이 [중력 이상]을 준비하면 모든 파티원은 중앙에 모여 피격 범위를 유도한다. (파티마다 대처 방법이 다르므로 해당 파티 조율에 따라 대처한다.)

[중력 이상]이 시전되고 [원형 성례][십자 성례] 중 하나가 무작위로 시전되므로 신속하게 확인한다. [십자 성례][원형 성례]가 시전되는 시기에 MT는 다시 방어 태세를 사용하여 다음 기술을 대비한다. 해당 기술이 지나가고 [성스러운 불꽃]이 시전되므로 MT는 다른 파티원이 없는 방향에 있는 것이 중요하다.

[성스러운 불꽃] 다음으로 [징벌의 열선]이 지나가면 2단계로 넘어간다. 해당 공략에서는 [그림자 장벽]으로 대처했다. (암흑기사가 MT를 맡으면 [열광검]과 [앙갚음]을 꾸준하게 유지하여 피해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 회복: 초반에 시전되는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으로 MT의 HP가 상당히 소모되는데, MT가 갑자기 죽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어서, 무작위 DPS 2명의 머리 위에 붉은색 표식이 나타나면서 [백광의 채찍]가 시전되므로 해당의 HP를 신속하게 회복하고 나머지 인원과 중앙으로 모여서 [정화의 열선]을 함께 맞는다.

[메가 홀리] 2회를 맞은 후 [중력 이상]을 중앙에 모여 유도한 후 [원형 성례] 혹은 [십자 성례]를 대처한다. 해당 기술이 지나가면 알렉산더 프라임이 MT에게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을 시전하므로 HP 관리에 집중한다.


▲ 파티원 전체에게 피해를 주므로 광역 치유 기술을 사용한다


☞ 공격: 화력에 집중하여 알렉산더 프라임의 HP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MT에게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이 시전된 후 무작위 2명을 대상으로 [백광의 채찍]이 시전되므로 대상자는 좌·우로 떨어져서 대처한다. (나머지 인원은 중앙에서 [정화의 열선]을 함께 맞는다.)

1단계에서는 [중력 이상 → 십자 성례 또는 원형 성례]만 주의하면 DPS에게 까다로운 요소가 없으므로 피격 범위만 잘 확인하면서 화력 발산에 집중한다. 다만, 십자 성례를 회피한 후 MT 주변에 있으면 [성스러운 불꽃]에 죽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MT의 위치를 꼭 확인한다. (파티에 몽크가 있을 경우 [쌍룡각]을 꾸준하게 유지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피격 범위가 어떻게 생성되는지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주요 기술 대처 방법

기술 이름대처 방법
성스러운 불꽃적개심 1순위 대상 방향으로 시전되는 부채꼴 범위 공격 기술이다. MT는 다른 파티원이 맞지 않도록 몬스터의 시선을 항상 반대로 유지한다.
징벌의 열선적개심 1순위 대상으로 시전되는 강력한 공격으로 방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대처한다.
백광의 채찍무작위 DPS 직업 2명의 머리 위에 붉은색 표식이 나타난다. 해당 기술의 대상자는 좌·우로 떨어져서 대처한다.
정화의 열선백광의 채찍 대상자를 제외한 나머지 파티원이 함께 맞는다.
중력 이상모든 파티원은 중앙 부근으로 이동하여 피격 범위를 유도한다. 안전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하거나 예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십자 성례작은 원 2개가 겹쳐진 공간으로 이동한다.
원형 성례알렉산더 프라임 주변으로 이동한다. 안전 범위가 좁으므로 확실하게 몬스터의 안으로 모이는 것이 좋다.




▣ [2단계] 순서대로 소환되는 하수인을 빠르게 제거한다.



■ 진행 순서

아리다이오스의 전령 8마리 소환 → 아리다이오스의 날개 4마리(프티 홀리 시전) 소환 → 아리다이오스의 권력(박살 시전) + 아리다이오스의 시간(프티 그라비데) 소환 → 신성한 심판


■ 미리 알아둘 점

* 전투 지역 3시와 9시 방향에서 4마리씩 나타나는 하수인을 MT와 ST가 담당한다.
* 일반적으로 ST가 3시로 담당 하수인을 유인하여 제거한다.
* 아르다이오스의 전령을 모두 제거하면 아리다이오스의 날개를 순서대로 제거한다.
* 3시 방향에 나타난 아르다이오스의 날개를 1~2단 리미트 브레이크로 제거한다.
* 파티의 화력이 강하면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다.
* 아리다이오스의 권력은 ST가 맡고 아리다이오스의 시간 범위에 닿지 않도록 유인한다..
* 아리다이오스의 시간은 MT가 담당한다.
* 아리다이오스의 권력은 일정 시간마다 물리 공격 피해 상승 효과가 부여된다.
* 아리다이오스의 시간은 일정 시간마다 마법 공격 피해 상승 효과가 부여된다.
* 공격 피해 상승 효과(마법 4중첩 혹은 물리 9중첩)에 따라 무적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 역할에 따른 대처 방법

☞ 방어: ST는 MT의 방향(B)으로 자신이 담당한 [아리다이오스의 전령]을 유인하여 한꺼번에 제거한다. 해당 공략에서는 [아리다이오스의 날개]가 나타날 때 MT는 12시 방향의 하수인을 공격했으며, ST는 9시 방향의 하수인부터 공격했다. (암흑기사와 전사는 [열광검]과 [폭풍 쐐기]를 사용하여 [프티 홀리]의 피해량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 ST가 MT의 위치로 하수인을 유도했다


[아리다이오스의 권력][시간]은 물리 및 마법 공격 피해 상승 효과를 일정 시간마다 중첩하므로 방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마법 공격 피해 상승 효과 3단계가 되면 MT는 무적 기술을 사용하여 4단계 [프티 그라비데]를 맞는 것이 안전하다.

[아리다이오스의 권력]까지 제거하면 중앙에 모여 [신성한 심판]을 대비한다. [신성한 심판] 발동이 5초 남았을 때 방어 직업이 리미트 브레이크 3단계를 사용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잊지 않도록 한다.


▲ 시간의 범위에 닿지 않도록 서로 떨어진다


▲ 방어 직업은 리미트 브레이크로 신성한 심판을 견뎌낸다


☞ 회복: 방어 직업이 죽지 않도록 HP 관리에 최대한 집중해야 한다. 학자의 경우 지속 피해 기술을 사용한 후 [전염]을 시전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리다이오스의 전령]이 모두 사라지면 [아리다이오스의 날개][프티 홀리]를 일정 시간마다 사용하므로 파티원의 HP를 미리 회복한다.


▲ 프티 홀리를 맞으면 광역 치유 기술로 빠르게 회복한다


마지막에 등장하는 [아리다이오스의 권력][시간]은 공격 피해 증가 효과를 일정 시간마다 중첩시켜 MT와 ST에게 큰 피해를 입히므로 방어 직업의 HP를 안정적으로 회복해야 한다. 특히, [아리다이오스의 시간]을 제거한 후 [권력]을 공격할 때 ST의 HP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주의한다.


▲ 시간이 지날수록 위력이 강해지므로 주의한다


☞ 공격: 소환되는 하수인을 최대한 신속하게 제거해야 한다. [아리다이오스의 전령]은 광역 기술을 사용하면서 제거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아리다이오스의 날개]가 나타나면 3시 방향에 있는 하수인은 리미트 브레이크 1~2단계로 처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파티의 화력이 높으면 [신성한 심판]이 시전될 때 리미트 브레이크 3단계가 채워지지 않으므로 파티의 화력에 따라 결정한다.


▲ 프티 홀리를 안전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화력을 집중해야 한다


해당 공략에서는 3시 방향의 하수인은 리미트 브레이크와 근접 DPS가 제거하고 원거리 DPS는 12시 방향의 하수인을 먼저 공격했다. [아리다이오스의 날개]를 제거하면 [아리다이오스의 시간]부터 처치한 다음 [권력]을 공격한다. 최대한 빨리 제거해야 ST가 안전하므로 강화 기술을 아끼지 않는다.


■ 주요 기술

기술 이름대처 방법
아리다이오스의 전령 8마리MT와 ST는 자신이 담당한 하수인을 광역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유인한다. (일반적으로 ST가 3시 방향으로 유인한다.)
아리다이오스의 날개 4마리지정된 순서대로 1마리씩 제거한다. 3시 방향에 있는 아리다이오스의 날개에게 1~2단 근접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파티의 화력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해당 하수인은 프티 홀리를 일정 시간마다 사용하므로 최대한 신속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전멸할 수 있다.
아리다이오스의 권력일정 시간마다 물리 공격 피해 증가 효과가 부여된다. 이에 따라 박살 공격의 위력이 증가하므로 HPS는 ST의 HP를 확인한다.
아리다이오스의 시간마법 공격 피해 증가 효과가 일정 시간마다 부여된다. 4중첩이 쌓인 후 프티 그라비데를 맞으면 죽을 수 있으므로 무적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신성한 심판방어 직업이 리미트 브레이크 3단계를 사용하여 견뎌낸다.




▣ [3단계] 시간 정지 효과를 확인한 후 알맞은 위치로 이동한다.



■ 진행 순서

시간 정지(효과 부여) → 중력 이상 → 원형 성례(십자 성례) → 메가 홀리 →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 → 시간 정지(효과 부여) 중력 이상 → 십자 성례(원형 성례) → 메가 홀리 →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


■ 시간 정지 대처 방법

시간 정지가 시전될 때 [알렉산더 프라임]이 모든 파티원들에게 특정 효과를 부여한다. 해당 효과에 맞춰 지정된 자리로 이동해야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다. 해당 기사에서 사용한 공략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시간 정지(1차) 대처 방법 예시


시간 정지(1차)에서는 DPS 직업의 [확정 판결: 명예형] 대처가 중요하다. 해당 공략에서는 기공사(A), 용기사(B), 닌자(C)로 설정하고 음유시인은 [확정 판결: 단체형]이 부여된 직업의 자리로 이동하도록 설정했다.


▲ 시간 정지(2차) 대처 방법 예시


시간 정지(2차)에서 DPS 직업은 [확정 판결: 단체형] 2명과 [확정 판결: 접근 강제 명령] 도는 [접근 금지 명령]이 2명에게 부여된다. [확정 판결: 단체형]의 대상 직업 중에 오른쪽 원으로 이동하는 우선 순위는 [용기사 > 닌자]이며, 왼쪽 원으로 이동하는 우선 순위는 [음유시인 > 기공사]로 정했다.

또한, 나머지 2명에게 [확정 판결: 접근 강제 명령]이 부여되면 6시 왼쪽 원으로 모이며, [확정 판결: 접근 금지 명령]이 부여되면 [음유시인 > 기공사 > 닌자 > 용기사] 순서에 따라 12시 방향 오른쪽 원으로 이동했다. (여기서 언급하는 왼쪽과 오른쪽은 12시, 3시, 6시, 9시에 그려진 큰 원 문양을 기준으로 좌·우에 배치된 작은 원을 일컫는다.)


■ 미리 알아둘 점

* 시간 정지 시전 바가 보이면 자신에게 부여된 효과를 정확하게 확인한 후 이동한다.
* 시간 정지가 발동되도 알렉산더 프라임에게 부여된 지속 피해 효과는 계속 적용된다.
* 시간 정지가 발동되면 자신의 강화 효과 시간은 전부 멈추지만 효과는 적용된다.
* 시간 정지가 끝난 후 [중력 이상]이 시전되므로 안전 위치를 빠르게 파악해야 한다.
* [원형 성례 또는 십자 성례]가 지나가고 [메가 홀리]가 시전되므로 HP를 빠르게 회복한다.


■ 역할에 따른 대처 방법

☞ 방어: 3단계에서는 MT도 공격 태세를 유지하여 화력을 올려준다. [시간 정지]를 알맞게 대처한 후 [중력 이상][십자 성례 혹은 원형 성례]를 대비하기 위한 안전한 자리로 이동한다. [메가 홀리]가 시전될 때 MT는 [방어 태세]로 변경하여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을 대처한다.

해당 기사에서는 첫 번째 [시간 정지]가 끝난 후 시전되는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에서는 [그림자 비호 + 어두운 감정(어둠의 기교) + 어둠의 춤]으로 견뎌내며, 두 번째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에서는 [재활 + 그림자 장벽 + 경각심]을 사용했다.


▲ 시간 정지가 발동되면 지속 효과 시간까지 정지된다


☞ 회복: [시간 정지]를 알맞게 대처한 후 [중력 이상][십자 성례 혹은 원형 성례]를 대비하기 위한 안전한 자리로 이동한다. [십자 성례 혹은 원형 성례] 후에 [메가 홀리]가 시전되므로 파티원의 HP를 광역 치유 기술로 회복하고 [성스러운 불꽃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을 맞는 MT의 HP에 집중한다.


▲ 부여된 효과에 따라 지정된 자리로 이동한다


☞ 공격: [시간 정지]를 알맞게 대처한 후 [중력 이상][십자 성례 혹은 원형 성례]를 대비하기 위한 안전한 자리로 이동한다. 두 번째 [시간 정지]가 지나간 후 4단계를 안전하게 대처하기 위해 근접 DPS는 강화 기술을 아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알렉산더 프라임이 시간을 멈춘 상태에서 순서대로 공격한다


■ 주요 기술

기술 이름대처 방법
시간 정지자신에게 부여된 확정 판결을 빠르게 확인한 후 알맞은 위치로 이동한다. (파티에 따라 이동 위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 조율이 필요하다.)




▣ [4단계] 알렉산더 프라임의 위치를 빠르게 파악한 후 알맞은 위치로 이동한다.



■ 진행 순서

시간 차원문 → 심판의 결정체 → 정화의 열선 → 심판의 결정체 → 원형 성례 또는 십자 성례 → 심판의 결정체 → 징벌의 열선 → 심판의 결정체 → 시간 잠행 → 결정체 파열 → 원형 성례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 → 중력 이상 → 정화의 열선 → 시간 잠행(효과 부여) → 결정체 파열 → 원형 성례 →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 → 중력 이상 → 정화의 열선 → 알렉산더 소환


■ 시간 차원문 대처 방법

해당 공략에서는 [전사, 닌자, 용기사, 학자][시간 차원문]에 입장했고, [암흑기사, 점성술사, 음유시인, 기공사]가 밖에서 [심판의 결정체]를 대처했다. 심판의 결정체는 12시 방향(A)부터 시계 방향(3시, 6시, 9시)으로 유도했으며, 큰 원을 기준으로 오른쪽 2번째 작은 원에 배치시켰다.

[시간 차원문]에 입장한 파티원은 자신 앞에 소환된 [아리다이오스의 전령][시간] 그리고 [권력]을 제한 시간 안에 처치해야 [알렉산더 프라임]의 과거 개혁을 저지할 수 있다. 시간 차원문에 입장하기 전에 [고무격려책 + 전개전술] 등을 받고 입장하면 큰 도움이 된다.


■ 시간 잠행 대처 방법

[시간 잠행]이 시전되면 [심판의 결정체]를 유도한 방향 중 한 곳으로 [알렉산더 프라임]이 나타난다. 첫 번째 [시간 잠행]에서는 [알렉산더 프라임]이 나타난 방향을 12시로 두고 9시와 3시 방향으로 이동하면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 알렉산더 프라임이 사라졌다가 임의이 지역에 나타난다


두 번째 [시간 잠행]에서는 3단계 [시간 정지]에서 봤던 [확정 판결] 효과가 파티원마다 나타나므로 아래와 같이 대처한다. (해당 기술 대처 방법은 파티마다 다르므로 시작 전에 조율이 필요하다.)


▲ 시간 잠행(2차) 대처 방법 예시


▲ 십자 성례가 끝나면 신속하게 알렉산더 프라임에게 달려간다


■ 역할에 따른 대처 방법

☞ 방어: MT는 파티원들이 [심판의 결정체] 알맞은 자리로 유도할 수 있도록 알렉산더 프라임의 시선을 조절한다. (MT가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머리 위의 표식을 확인한다.) 3번째 [심판의 결정체]가 설치된 후 [징벌의 열선]을 시전하므로 방어 기술을 사용한다. (해당 공략에서는 어두운 감정(어둠의 기교)를 사용하여 견뎌냈다.)


▲ 심판의 결정체를 유도하고 다음 기술을 대처한다


ST는 [아리다이오스의 전령]을 상대할 때 큰 피해를 입게되므로 방어 기술을 최대한 사용하여 견뎌낸다. 과거 개혁을 저지한 후 밖으로 나오면 [시간 잠행]을 대비한다.

[심판의 결정체]를 모두 설치한 후 [시간 잠행]이 시전되면 [알렉산더 프라임]의 위치를 확인한 후 알맞은 위치로 이동한다. [시간 잠행 → 원형 성례]가 지나가면 MT는 [징벌의 열선 → 성스러운 불꽃]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되므로 주의한다.


▲ 파티원들은 알렉산더 프라임 뒤로 모여 있다가


▲ 피격 범위가 나타나면 MT 방향으로 이동한다


☞ 회복: 시간 차원문 안으로 들어간 HPS는 최대한 버티면서 제한 시간 안에 [아리다이오스의 전령]을 제거하고 밖에 있는 HPS는 [심판의 결정체]를 알맞은 방향으로 유도한다. 첫 번째 [심판의 결정체]를 설치한 후 [정화의 열선]이 나타나므로 파티원의 HP를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고무격려책과 같은 보호막 기술을 미리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시간 잠행]이 시전된 후 나타나는 [중력 이상][알렉산더 프라임] 뒤에 있다가 피격 범위가 나타날 때 MT 방향으로 이동하면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이 끝난 후 [정화의 열선]을 모든 파티원이 함께 맞으므로 광역 치유 기술로 HP를 회복한다.


☞ 공격: 시간 차원문 안으로 들어간 근접 DPS는 최대한 빠르게 [아리다이오스의 전령]을 제거하고 다른 파티원의 자리로 이동하여 도와준다. 밖에 있는 원거리 DPS는 [심판의 결정체]를 알맞은 방향으로 유도하면서 다음 기술을 대처한다.

[시간 잠행]이 시전될 때 거리가 멀다면 과감하게 [전력 질주]를 사용하여 죽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4단계에서 시전되는 [중력 이상][알렉산더 프라임] 뒤에 있다가 피격 범위가 나타날 때 MT 방향으로 이동하면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 대상자는 지정된 위치에 심판의 결정체를 유도한다


■ 주요 기술

기술 이름대처 방법
시간 차원문전사, 학자, 용기사, 닌자가 입장하여 아리다이오스의 전령을 제거한다. (해당 역할은 파티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 조율이 필요하다.)
심판의 결정체12시 방향(A)부터 3시(B), 6시, 9시(C) 방향으로 심판의 결정체를 유도한다. MT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이 미리 유도 위치에 대기하는 것이 좋다.
시간 잠행알렉산더 프라임이 나타나는 위치를 12시로 생각하면서 알맞은 위치로 이동한다.
중력 이상MT를 제외한 나머지 파티원은 알렉산더 프라임 뒤에서 대기한 후 피격 범위가 보이면 MT가 있는 위치로 이동한다.




▣ [5단계] 참회의 방을 순서에 맞춰 대처하고 성스러운 폭발을 견뎌낸다.



■ 진행 순서

참회의 방 → 정화의 열선 → 성스러운 폭발 → 섬광의 채찍 → 신벌의 열선 → 성체 배령(DPS 4명) + 참회의 방 → 십자 성례 → 정화의 열선 → 성스러운 폭발 → 메가 홀리 → 섬광의 채찍 → 신벌의 열선 → 성체 배령(DPS 4명) + 참회의 방 → 십자 성례 → 정화의 열선 → 성스러운 폭발 → 메가 홀리 → 섬광의 채찍 → 신벌의 열선 → (반복)


■ 참회의 방 대처 방법

5단계에서는 전투 지역에 대칭으로 생성되는 [참회의 방]을 안정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첫 번째 [참회의 방]이 나타나면 MT는 알렉산더 프라임을 기준으로 좌·우에 [참회의 방]이 위치할 수 있도록 시선을 조절한다.


▲ 참회의 방이 전투 지역에 대칭으로 나타난다


[참회의 방]에 입장하면 크기가 작아지면서 큰 피해를 입고 [회복 마법 효과 감소][마법 피해 증가] 효과가 부여되므로 치유 직업은 대상자의 HP를 확인하고 최대한 회복해야 한다. (해당 공략에서는 왼쪽 방에 [기공사 → 용기사 → 암흑기사]가 담당하고 오른쪽 방은 [음유시인 → 닌자 → 전사] 순서로 입장하여 대처했다.)

두 번째 [참회의 방]은 DPS 4명에게 붉은색 광선이 연결된다. 총 6번의 공격이 시전되고 광선을 맞은 자리에 [성체 배령]이 생성되므로 미리 조율한 자리에 유도하면서 순서대로 [참회의 방]에 입장해야 한다. 해당 공략에서는 아래와 같이 대처했지만, 파티마다 대처 방법이 크게 다르므로 미리 상의한 후 진행한다.


▲ 해당 대처 방법은 파티마다 크게 다를 수 있다


해당 공략에서 원거리 DPS의 경우 [성체 배령]을 모두 유도한 후 [정화의 열선]을 HPS와 함께 맞아야 하므로 중앙 부근으로 유도한다. (근접 DPS와 방어 직업은 [마법 피해 증가] 효과가 남아 있으므로 [정화의 열선]을 맞지 않는다.)


■ 역할에 따른 대처 방법

☞ 방어: [정화의 열선]을 맞은 후 MT는 알렉산더 프라임을 중앙으로 유인하여 [참회의 방]을 대비한다. [참회의 방]이 전투 지역에 생성되면 좌·우에 배치될 수 있도록 알렉산더 프라임의 시선을 적절하게 조절한다.

참회의 방은 파티의 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입장하는데, 일반적으로 MT와 ST는 마지막 순서에 입장한다. (MT는 [참화의 방]에 입장한 후 그 자리에 위치한다.) 첫 번째 [참회의 방]이 해결되면 [성스러운 폭발]이 시전된다.

다음으로 시전되는 [섬광의 채찍 → 신벌의 열선]을 MT가 무적 기술로 대처하며, ST는 [신벌의 열선] 시전 바가 나타나면 9시 방향에서 도발을 사용하여 적개심을 인계받는다.


▲ 섬광의 채찍과 신벌의 열선은 무적 기술로 대처하는 것이 좋다


▲ 신벌의열선을 준비하면 ST는 9시 방향에서 미리 도발을 사용한다


(다음 [참회의 방]은 처음 나타난 자리에서 90도 꺾인 위치에 생성되므로 ST는 측면에 위치하여 [도발]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두 번째 [참회의 방]이 나타나면 ST가 알렉산더 프라임을 전투 지역 외곽까지 유인한 후 [십자 성례]를 안전한 위치에서 회피한다. 첫 번째 [참회의 방]과 마찬가지로 방어 직업은 마지막 순서에 입장한다.


☞ 회복: [참회의 방]에 입장하는 파티원의 HP에 집중해야 한다. [참회의 방]이 사라지는 시기에 [정화의 열선]을 파티원과 함께 맞아야 하므로 광역 치유 기술을 준비한다. [참회의 방][정화의 열선]이 지나가면 [성스러운 폭발]을 시전하는데, 해당 기술은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보호막 기술을 사용하여 파티원을 보호해야 한다.


▲ HPS와 원거리 DPS가 정화의 열선을 함께 맞았다


두 번째 [참회의 방]에서 HPS는 [십자 성례]를 회피한 후 [정화의 열선]만 맞는 역할만 수행하지만, 여러 기술을 연속으로 대처하여 [성스러운 폭발]로 파티원이 사망하거나 MT가 알렉산더 프라임의 기본 공격에 죽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므로 주의한다.


☞ 공격: MT가 알렉산더 프라임의 시선을 조절하면 사전에 조율된 순서에 맞춰 [참회의 방]에 입장한다. 처음 [참회의 방]에 입장한 DPS 2명은 중앙 부근에서 HPS와 [정화의 열선]을 함께 맞아야 한다. 여러 기술이 빠르게 시전되는 구간이라 [내단][만트라]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두 번째 [참회의 방]도 사전에 조율된 자리로 이동한 후 [성체 배령]을 유도하면서 [참회의 방]에 입장해야 한다. 해당 구간에서 근접 DPS는 [십자 성례]를 맞지 않도록 주의한다. (광선이 연결된 후 5초 뒤에 [성채 배령]이 발사된다.)


▲ DPS 4명에게 광선이 연결된다


▲ 성채 배령을 유도하면서 십자 성례를 회피해야 한다


■ 주요 기술

기술 이름대처 방법
알렉산더 소환전투 지역 밖에 알렉산더 성채가 소환된다.
참회의 방알렉산더 프라임 주변에 대칭으로 참회의 방이 생성된다. 참회의 방이 알렉산더 프라임을 기준으로 좌·우 위치할 수 있도록 MT가 시선을 조절하며, 파티원은 순서에 맞춰 입장한다.
성스러운 폭발중앙에 생성된 빛이 폭발하면서 큰 피해를 입힌다. 피해량 감소 기술 효과가 통하지 않으므로 치유 직업은 파티원의 HP를 회복한 후 보호막 기술을 사용하여 견뎌낸다.
섬광의 채찍적개심 1순위 대상(MT)에게 섬광의 채찍 4회로 큰 피해를 준다.
신벌의 열선적개심 1순위 대상(MT)에게 큰 피해를 입힌다. 무적 기술을 사용하여 대처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다수의 방어 기술을 사용하여 견뎌낼 수 있다.)


* 기공성 알렉산더: 천동편(영웅)은 4층부터 작성될 예정입니다.
* 해당 기사에 작성된 공략은 다양한 공략 방법 중 하나이므로 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기사는 암흑기사, 전사, 점성술사, 학자, 용기사, 닌자, 음유시인, 기공사의 조합으로 진행한 공략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