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탈 타워: 어둠의 세계
[50] 크리스탈 타워: 어둠의 세계 레이드
명칭(일어) | クリスタルタワー:闇の世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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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영어) | the World of Darkness |
레벨 | 50 |
정보 | 모르도나 어둠의 세계 - 제한시간 120분 |
개방 조건
확정 보상
앙그라 마이뉴
- 악마의 학살자 머리장식
- 악마의 유격대 모자
- 악마의 마술사 모자
- 악마의 타격대 손보호구
- 악마의 정찰대 손보호구
- 악마의 치유사 장갑
- 악마의 수호자 허리띠
- 악마의 타격대 허리띠
- 악마의 수호자 판금장화
- 악마의 학살자 갑주장화
다섯머리 드래곤
- 악마의 타격대 머리장식
- 악마의 정찰대 머리장식
- 악마의 치유사 모자
- 악마의 학살자 갑옷
- 악마의 유격대 휘장복
- 악마의 수호자 건틀릿
- 악마의 유격대 허리띠
- 악마의 마술사 허리띠
- 악마의 치유사 허리띠
- 악마의 마술사 치마
- 악마의 정찰대 군화
케르베로스
- 악마의 수호자 투구
- 악마의 정찰대 가슴받이
- 악마의 학살자 건틀릿
- 악마의 마술사 장갑
- 악마의 정찰대 허리띠
- 악마의 수호자 바지
- 악마의 타격대 헐렁바지
- 악마의 치유사 치마
- 악마의 유격대 장화
- 악마의 치유사 샌들
어둠의 구름
세부 정보
크리스탈 타워의 종착역! 120레벨 방어구를 얻어보자, 어둠의 세계
시황제 잔데를 쓰러뜨린 모험가들은 이제 크리스탈 타워 안에 에오르제아를 위협할 존재가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크리스탈 타워의 더욱 깊숙한 어둠 '보이드'에서 잔데보다 더 위험한 존재가 에오르제아를 노리고 있었는데...
2.5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추가된 어둠의 세계는 기존 크리스탈 타워 던전과 같이 24인으로 진행하는 대규모 레이드 던전이다. 어둠의 세계는 보스의 먹이가 되거나 서로 다른 색으로 들어가는 방식의 기존 던전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색다른 구성으로 이루어져있다.
이곳에서는 파이널판타지3 콜라보레이션인 120레벨 악마의 방어구 세트를 얻을 수 있는데 그중에서 음유시인의 '악마의 유격대 휘장복'과 학자의 '악마의 치유사 장갑'은 BIS에 포함될 정도로 좋은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신규 24인 레이드 던전 퀘스트인 '대마도사의 축복'을 위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크리스탈 타워: 어둠의세계!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신선한 기믹들로 이루어진 이곳을 돌파하고 에오르제아를 지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자!
■ 던전 구성
정보 | 내용 |
개요 | 고대 알라그 제국의 시황제 잔데는 자신의 치세 말기, 강력한 요마의 군세를 거느리고자 요마를 다스리는 마왕 중 하나인 '어둠의 구름'과 피의 계약을 맺었다. 잔데를 토벌함에 따라 위기도 사라졌다고 생각했으나, 어둠의 구름은 침공을 포기하지 않고 있었다. 크리스탈 타워의 힘을 이용하여 물질계로 통하는 '문'을 열려고 시도한 것이다. 이계의 침입을 막기 위해, 그리고 끌려간 동료를 구하기 위해...... 빛의 전사들은 먼 옛날 '어둠의 세계'라 불렸던 이계 '보이드'를 향해 떠난다. |
던전 명칭 | 크리스탈 타워: 어둠의 세계 |
선행 퀘스트 | 모르도나(30, 12) '어둠의 세계' |
참가 인원 | 24인 (방어: 3, 회복: 6, 공격: 15) |
전투 시간 | 120분 |
입장 레벨 | 50레벨 |
아이템 레벨 | 90레벨 |
추천 명중력 | 490 이상 |
보상 아이템 | 120레벨 방어구, 알라그 석판: 전기 100, 알라그 석판: 시학 20 |
주의사항 | - 주 1회 아이템 획득 제한 (2.5 Part.2에서 획득 제한 해제) - 기존 24인 레이드의 보스 몬스터보다 HP가 높은 편이다. - 몬스터의 기술 범위가 넓고 시전 속도가 빠르므로 회피에 집중한다. - 파티 별로 역할을 분담하지 않으면 공략이 어려운 구간도 있다. - 메인 탱커의 HP를 집중적으로 치유해준다. |
장비 외형 |
▣ 눈의 섬 : 넓게 펼쳐지는 화염 지대에서 벗어나라!
1번째 방인 '눈의 섬'으로 입장하면 가름이라는 키마이라류 몬스터가 3마리 배치되어 있다. A, B, C 파티의 탱커들은 한 마리씩 담당하여 제거한다. 가름을 공격할 때 전투 지역 한복판에 화염 지대가 넓게 펼쳐지는데 그 안에 있으면 화상 상태가 되어 지속해서 피해를 입으므로 밖으로 회피한다.
가름 3마리를 처치하면 쌍두 드래곤과 제물이 된 닌자 6마리가 등장한다. 쌍두 드래곤의 범위 공격을 회피하면서 모두 제거하면 수월하게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이다.
기술 이름 | 대처 방법 |
가름 (3마리) | 화염 지대 : 전투 지역 한복판에 3개의 넓은 원형 범위로 화염 지대가 생성된다. 화염 지대 안으로 들어가면 화상 상태가 되면서 지속 피해를 입으므로 안전한 지역으로 회피한 후 전투를 계속 진행한다. 골수 흡입 : 전방 부채꼴 범위로 화염을 내뿜는다. 메인 탱커 이외에는 맞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뇌전의 포효 : 가름 주변으로 번개 파동이 넓게 펼쳐진다. 시전할 때 가름 주변으로 모이거나 멀리 떨어지면 피해를 받지 않는다. 빙결의 포효 : 가름 주변으로 얼음 파동이 펼쳐진다. 근접 공격 직업은 가름이 빙결의 포효를 시전하면 잠시 뒤로 물러선 후 시전이 끝나면 다시 공격한다. |
쌍두 드래곤 | 비열한 채찍 : 후방 부채꼴 범위로 꼬리를 휘둘러서 피해를 준다. 화염 구체 : 무작위 대상에게 화염 구체를 던져 피해를 입힌다. 제물이 된 닌자 : 쌍두 드래곤과 함께 나타나는 하수인으로 메인 탱커를 제외한 탱커들이 적개심을 담당한 후 빠르게 제거한다. |
▣ 눈의 전망대 : 예고된 죽음의 운명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앙그라 마이뉴
■ 기술 설명
기술 이름 | 설 명 |
괴이한 광선 | 전방으로 강력한 광선을 발사한다. |
레벨 100 플레어 | 지정된 대상 주변에 원형 범위로 불꽃이 나타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며 범위 안에 있는 대상은 큰 피해를 입게 된다. |
레벨 150 데스 | 레벨 100 플레어와 같은 범위 기술로 검은색 원이 나타난다. 대상자 주변에 있으면 어둠의 사슬로 연결되고 폭발하면 죽게 되므로 신속하게 벗어난다. |
두 개의 시선 | 앙그라 마이뉴의 전방은 백색 범위, 후방은 붉은색 범위로 전투 지역이 변한다. 범위에 따라 받은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비탄의 시선, 분노의 시선)를 받게 된다. 두 개의 시선이 발동될 때마다 다른 색 범위에 있어야 효과 중첩과 피해를 받지 않는다. |
죽음의 룰렛 죽음의 모래시계 | 지면에 죽음의 룰렛이 돌아가는 동시에 4개의 죽음의 모래시계가 나타난다. 4개의 죽음의 모래시계를 모두 제거하면 돌아가는 범위가 멈추고 주황색 범위가 채워진다. 주황색 범위가 끝까지 채워질 때까지 범위 안에 있으면 죽게 된다. |
죽음의 선고 | 죽음의 선고가 시전될 때 앙그라 마이뉴를 보고 있으면 죽음의 선고를 받게 된다. 선고를 받은 상태에서 10초가 지나면 죽게되므로 전투 지역에 생성되는 빛나는 원형 범위 안에 들어가서 선고를 무효화해야 한다. |
앙그라 마이뉴의 시종 | 죽음의 룰렛이 지나가면 소환되는 하수인으로 선더, 파라이즈 등의 기술을 사용한다. 메인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탱커들이 적개심을 담당한 후 먼저 제거한다. |
■ 공략 방법
진행 순서 | |
괴이한 광선 → 레벨 100 플레어 → 두 개의 시선 → 죽음의 룰렛 → 죽음의 모래시계 소환 → 죽음의 선고 → 앙그라 마이뉴의 시종 소환 → 레벨 150 데스 → (반복) | |
기술 이름 | 간단 설명 |
괴이한 광선 | 메인 탱커가 앙그라 마이뉴의 머리를 파티원들과 반대 방향으로 돌려준다. |
레벨 100 플레어 | 대상자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범위에서 벗어난다. |
레벨 150 데스 | 대상자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범위에서 벗어난다. |
두 개의 시선 | 두 개의 시선이 발동되면 비탄의 시선과 분노의 시선 범위를 번갈아가면서 받는다. (비탄의 시선 → 분노의 시선 → 비탄의 시선 → 분노의 시선) |
죽음의 룰렛 죽음의 모래시계 | 죽음의 모래시계를 빠르게 제거한다. 죽음의 모래시계가 모두 제거되면 죽음의 룰렛 범위 밖으로 이동한다. |
죽음의 선고 | 앙그라 마이뉴를 바라보지 않으면 죽음의 선고를 피할 수 있다. 죽음의 선고를 받으면 빛나는 원형 발판을 밟아서 효과를 제거한다. |
앙그라 마이뉴의 시종 | 앙그라 마이뉴의 시종이 나타나면 공격하여 제거해준다. |
관련 자료 | |
▣ 목의 섬 : 하수인이 나오기 전에 금단의 문을 파괴하라!
목의 섬으로 진입하면 시르쿠스 탑의 1번째 보스 몬스터인 여왕 스킬라를 만나게 된다. 여기서는 여왕 스킬라보다 전투 중에 나타나는 금단의 문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전투 지역 좌, 우에 금단의 문이 생성되면 요마 소환을 시작한다. 요마 소환이 끝나면 문에서 하수인이 나타나는데 요마 소환이 끝나기 전에 금단의 문을 파괴하면 하수인이 나타나지 않고 끝낼 수 있다.
금단의 문과 여왕 스킬라를 모두 처치하면 중앙에 보물 상자가 나타난다. 보물 상자를 열면 시르쿠스 탑의 마지막 보스 몬스터 '복제 잔데'가 나타나고 이와 동시에 금단의 문 6개도 생성된다. 금단의 문부터 빠르게 제거하고 복제 잔데를 처치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기술 이름 | 대처 방법 |
여왕 스킬라 | 부정함 : 여왕 스킬라가 전투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부정하여 피해를 준다. 금단의 문 소환(6개) : 여왕 스킬라가 전투 지역 좌, 우에 금단의 문을 소환한다. 금단의 문이 나타나자마자 요마 소환이 시작되는데 요마 소환 (토르, 요르문간드)이 시작되기 전에 금단의 문을 파괴하면 소환이 중지된다. |
복제 잔데 | 에인션트 퀘이크 : 복제 잔데가 지진을 일으켜 전투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피해를 준다. 금단의 문 소환(6개) : 복제 잔데가 전투 지역 좌, 우에 금단의 문을 소환한다. 금단의 문이 나타나자마자 요마 소환이 시작되는데 요마 소환 (토르, 요르문간드)이 시작되기 전에 금단의 문을 파괴하면 소환이 중지된다. |
▣ 용의 사냥터 : 다섯 개의 목이 가진 능력은? 다섯머리 드래곤
■ 기술 설명
기술 이름 | 대처 방법 |
하얀 숨결 | 전방 부채꼴 범위로 강력하게 숨결을 내뿜어 피해를 준다. 범위가 넓으므로 다섯머리 드래곤 정면으로 가지 않는다. |
불잠자리용 | 불잠자리용이 나타나서 일정 대상에게 화염 줄로 연결한다. 대상은 지속 피해를 입는데 시간이 갈수록 중첩되어 더욱 큰 피해를 입게 된다. 따라서 2중첩 정도 되었을 때 다른 파티원에게 다가가서 양도한다. |
맹독 분사 | 전투 지역에 맹독을 분사사하여 늪을 만든다. 늪에서 독성 슬라임이 계속 나타나는데 파티원 중 한 명이 늪을 밟고 있으면 독성 슬라임이 생성되지 않는다. 독 늪의 지속 시간이 끝나면 독 슬라임이 나타나는데 제한 시간 내에 제거하지 못하면 터지면서 주변 범위 인원들을 침묵 상태로 만든다. 따라서 독 슬라임이 나타나면 공격하여 빠르게 제거한다. |
포효 오중주 | 5개의 머리가 힘을 충전시킨다. 포효 오중주는 남아있는 목의 개수에 따라서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발동 전에 5개의 목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 |
얼음 숨결 | 무작위 지역에 원형 범위가 생기면서 얼음이 떨어진다. 얼음이 떨어진 자리는 점점 커지는데 안으로 들어가면 빙결 상태가 되므로 주의한다. |
홍염 | 무작위 대상 범위에 홍염이 떨어지면서 피해를 준다. 홍염을 빠르게 제거하지 않으면 터지면서 큰 피해를 입게 되므로 신속하게 제거한다. |
불 숨결 | 다섯머리 드래곤이 무작위 지역에 원형 범위의 화염구를 던진다. |
번개 숨결 | 다섯머리 드래곤이 무작위 대상을 지정하여 해당 지역에 연속으로 번개를 떨어뜨린다. |
열기 파동 | 포효 오중주와 비슷한 기술이지만 위력이 강하지 않다. 열기 파동으로 파티원들이 피해를 입으면 힐러들은 광역 치유 기술로 회복시킨다. |
■ 공략 방법
진행 순서 | |
하얀 숨결 → 불잠자리용 소환 → 불 숨결 + 얼음 숨결 → 맹독 분사 → 포효 오중주 → 홍염 소환 + 번개 숨결 → 오라 발사 → (반복) | |
기술 이름 | 간단 설명 |
하얀 숨결 | 메인 탱커를 제외하고 다섯머리 드래곤 정면에 있지 않는다. |
불잠자리용 | 2중첩이 되면 다른 파티원에게 건네준다. (다른 파티원과 겹쳐지면 인계된다.) |
불 숨결 | 범위에서 신속하게 벗어난다. |
얼음 숨결 | 범위에서 신속하게 벗어난다. |
맹독 분사 | 파티원 중 한 명이 늪을 밟아준다.(맹독에 지속 피해를 입으므로 힐러는 대상자 치유에 집중한다.) 만약 독 슬라임(독성 슬라임)이 나타나면 빠르게 제거해준다. |
포효 오중주 | 포효 오중주가 발동되기 전에 다섯 개의 목을 모두 제거한다. |
번개 숨결 | 푸른색 징표가 나타나면 전투 지역 외곽으로 벗어난 다음 징표가 사라지면 다시 합류한다. |
오라 발사 | 지면에 검은색 범위가 나타난다. 오라 발사에 맞으면 숨결 기술보다 큰 피해를 입으므로 반드시 피해준다. |
관련 자료 | |
▣ 입의 섬 : 아트모스의 충격파를 효율적으로 대처하자!
다섯머리 드래곤을 물리치고 개의 영역으로 들어가면 크리스탈 타워: 고대인의 미궁에서 봤던 낯익은 몬스터를 볼 수 있다. 또한, 공략 방법도 그 당시 진행했던 방법과 비슷하게 A, B, C 파티별로 나눠서 진행한다.
A, B, C 파티는 해당 위치로 가는 사출 장치를 밟으면 비명의 아트모스가 있는 좁은 지역으로 이동한다. 전투 중에 아래로 떨어지면 비명의 아트모스를 공격하지 못한다. 떨어진 인원은 사출 장치를 밟고 다시 올라와야 하는데 사출 장치는 각 파티에서 발동시킬 수 있다.
모든 파티원이 아래로 떨어지면 비명의 아트모스가 페르마타를 사용하여 파티원을 공격하므로 전원이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기술 이름 | 대처 방법 |
비명의 아트모스 | 에테르 흡수 : 비명의 아트모스가 아트모스 프라임으로부터 에테르를 분배받아 HP를 회복한다. 포식, 화이트 홀 : 비명의 아트모스가 무작위 대상을 선택하여 흡수한다. 그 후 전방 부채꼴 범위인 화이트 홀로 방출하는데 화이트 홀을 맞으면 밖으로 밀려나므로 주의한다. 충격파 : 비명의 아트모스가 자신의 주변에 있는 모든 적을 밀쳐낸다. 비명의 아트모스 밑에 있는 검은색 범위 안에 들어가야 떨어지지 않는다. 제물이 된 병사 : 비명의 아트모스가 제물이 된 병사를 소환한다. 페르마타 : 해당 파티의 모든 인원이 아래로 떨어지면 비명의 아트모스가 페르마타를 발사하여 피해를 준다. |
▣ 개의 대문 : 적의 먹이가 되어 내장을 파괴하자! 케르베로스
■ 기술 설명
기술 이름 | 대처 방법 |
꼬리 강타 | 케르베로스가 꼬리를 휘둘러 후방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준다. |
침 흘리기 | 케르베로스가 무작위 지역에 침을 흘린다. 침을 흘린 자리에 웅덩이가 생기는데 작아지지 않은 상태에서 들어가면 물어뜯겨 즉사한다. |
위액 분사 | 케르베로스가 무작위 대상이 있는 지역에 위액을 분사한다. 위액 덩어리는 일정 시간마다 위액을 분출하는데 이 위액을 맞으면 '미니멈' 효과가 생기면서 작아진다. |
바곳 소환 | 침 흘리기를 시전할 때 하수인 바곳이 나타난다. 바곳은 케르베로스의 힘을 억제하는 마력의 사슬을 끊어버리므로 신속하게 제거해준다. |
번개 발생 | 케르베로스가 번개 구슬을 소환한다. 번개 구슬은 직선 범위로 날아가면서 경로에 있는 대상에게 피해를 준다. |
지옥의 돌진 | 케르베로스가 직선 무작위 방향으로 빠르게 돌진한다. |
유황 숨결 | 케르베로스가 정면 3갈래 방향으로 유황을 내뿜는다. 범위가 나타나고 시전 시간이 긴 편이므로 신속하게 회피하도록 한다. |
신음 | 케르베로스가 울부짖으면서 전투 지역 전체에 피해를 준다. 신음을 들은 인원들은 고독감 상태가 되는데 고독감 상태에서 다른 파티원과 떨어지면 공황에 걸려서 무방비 상태가 된다. |
■ 공략 방법
진행 순서 | |
꼬리 강타 → 위액 분사 → 침 흘리기 → 바곳 소환 → 재기 (위장 파괴) → 번개 발생 → 지옥의 돌진 → 유황 숨결 → 신음 → (반복) | |
기술 이름 | 간단 설명 |
꼬리 강타 | 부채꼴 범위가 보이면 회피한다. |
위액 분사 | 케르베로스 내장을 담당하는 파티만 위액 주변에 대기하여 '미니멈' 효과를 받아서 작아진다. (일반적으로 A팀이 담당한다.) |
침 흘리기 | 위액을 묻혀 '미니멈' 상태가 된 인원은 웅덩이로 들어간다. '미니멈' 효과를 받지 않은 인원이 웅덩이에 들어가면 즉사하므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
바곳 소환 | 바곳이 소환되면 담당 파티원들이 신속하게 제거한다.(일반적으로 C팀이 담당한다.) |
지옥의 돌진 | 케르베로스가 지옥의 돌진을 준비하면 케르베로스가 바라보는 경로에서 벗어난다. |
마력의 사슬 | 케르베로스의 위벽을 모두 제거하면 케르베로스가 쓰러지면서 재기 상태가 되어 다시 일어날 준비를 한다. 다시 일어서기 전에 11시, 1시 방향에 위치한 마력의 사슬을 담당 파티원이 케르베로스에게 걸어준다. |
번개 발생 | 전투 지역에 번개 구슬이 생성되면서 푸른색 직선 범위가 나타난다. 범위가 많이 생기는데 겹쳐있는 범위에서 맞으면 죽게 되므로 안전한 곳으로 신속하게 이동한다. |
유황 숨결 | 케르베로스 전방으로 3갈래의 범위가 나타나므로 회피한다. |
신음 | 케르베로스가 신음을 사용하면 고독감 효과가 나타난다. 고독감 효과가 사라질 때까지 파티원 주변에 위치한다. |
관련 자료 | |
▣ 어둠의 고치 : 암운? 대암운? 운석? 정신없는 싸움, 어둠의 구름
■ 기술 설명
기술 이름 | 대처 방법 |
위장형 파동포 | 어둠의 구름이 무작위 대상에게 붉은색 표식을 남긴 후 위장형 파동포를 발사한다. 위장형 파동포는 대상을 따라가므로 대상자는 다른 파티원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전투 지역 외곽을 돌면서 회피한다. 위장형 파동포를 맞으면 받는 피해 증가 상태가 되어 죽어버릴 수 있다. |
0식 파동포 | 어둠의 구름이 위치를 변경한 후 강력한 파동포를 발사한다.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단 한 번으로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
파동 폭발 | 전투 지역에 사각형 범위로 빛이 생기면서 파동 운석이 떨어진다. 해당 지점에 인원이 없으면 파동 운석이 폭발하면서 큰 피해를 입게 되므로 반드시 1명 이상 범위 안으로 들어간다. |
암운, 대암운 | 어둠의 구름이 암운, 대암운을 소환하고 빨아들인다. 암운을 흡수한 양에 따라 범람하는 어둠의 위력이 강력해지므로 아움들이 도달하기 전에 제거한다. 암운이 이동하는 경로에 모여서 공격하거나 과중력 기술을 사용하면 암운의 이동을 늦출 수 있다. 대암운과 암운이 소환되면서 파동 폭발도 진행되므로 전투 지역을 반드시 확인하면서 대처한다. |
범람하는 어둠 | 암운, 대암운 소환이 끝나면 어둠의 구름이 범람하는 어둠으로 전투 지역 전체에 피해를 준다. 대암운과 암운을 흡수하지 않으면 위력이 강하지 않으므로 신경 쓰지 않는다. |
부정한 구름 | 어둠의 구름이 부정한 구름을 소환한다. 두더지 게임과 같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공격해서 다시 구름 속으로 돌려보내면 대처가 쉽다. |
파동 방사 | 전투 지역 세 군데에 육각형 범위로 빛의 벽이 생성되면서 파동 구름이 나타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벽으로 막히고 밖에서는 공격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각 파티별로 미리 지면 표식을 찍어두고 파동 구름이 나타나면 재빨리 해당 지점으로 이동한다. 파동 방사는 전투 지역 전체에 큰 피해를 주므로 반드시 제한 시간내에 파동 구름을 제거해야 한다. |
■ 공략 방법
진행 순서 | |
위장형 파동포 → 0식 파동포 → 파동 폭발 → 암운, 대암운 소환 → 파동 폭발 → 범람하는 어둠 → 부정한 구름 소환 → 파동 방사 → (반복) | |
기술 이름 | 간단 설명 |
위장형 파동포 | 자신이 대상인지 확인하고 대상이면 전투 지역 외곽으로 이동하여 회피한다. |
0식 파동포 | 어둠의 구름이 어디로 이동하였는지 확인하고 어둠의 구름이 바라보는 경로에서 벗어난다. (기술의 범위는 나타나지 않는다.) |
파동 폭발 | 전투 지역에 사격형으로 빛나는 구간을 발견하면 자신이 들어가도록 한다. |
대암운, 암운 소환 | 암운이 이동하는 경로에 위치하여 공격한다. 대암운에는 과중력 기술을 걸어주면 도움된다. 암운을 공격할 때 파동 폭발 범위가 나타나면 반드시 들어간다. |
범람하는 어둠 | 범람하는 어둠이 지나가면 힐러는 광역 기술로 파티원들을 치료해준다. | 부정한 구름 | 부정한 구름이 나타나면 공격하여 구름 속으로 돌려보낸다. |
파동 방사 | A, B, C 지면 표식을 찍은 지점에 파동 구름이 나타난다. 각 파티별로 해당 지점으로 들어가서 파동 구름을 제거한다. |
관련 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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