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영웅) 3
[60]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영웅) 3 레이드
명칭(일어) | 機工城アレキサンダー零式:起動編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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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영어) | Alexander - The Arm of the Father (Savage) |
레벨 | 60 |
정보 | 드라바니아 고르디우스의 팔 - 제한시간 90분 |
개방 조건
세부 정보
살아있는 액체의 기술을 확실하게 대처해야 성공한다! 기동편 3(영웅) 공략
"수많은 공대를 파괴한 무법자, 살아있는 액체"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3층(영웅)은 많은 모험가에게 절망을 준 악명 높은 레이드 던전이다. 일반 난이도는 딜러가 범위 공격 정도만 주의하면 되었지만, 영웅 난이도에서는 모든 파티원이 보스의 기술에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살아있는 액체의 피해량이 크기 때문에 탱커를 살리기 위한 힐러의 판단력도 중요하다.
기동편 3층(영웅)에서는 서로의 효과를 교환해야 하는 '지목'과 더불어, 기술의 대처 방법이 까다롭다. 따라서, 해당 기술의 사용 순서와 대처 방법을 미리 파악하고 공략을 진행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특히, 2~4단계는 파티의 화력을 일정 수준만큼 끌어올려야 안전하게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보스 패턴도 있으므로 파티원들은 화력 집중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살아있는 액체의 공격을 확실하게 대처해야 성공할 수 있는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3(영웅). 확장팩의 첫 레이드인 기동편을 완벽하게 제패하기 위해 반드시 이겨내야 하는 이 던전을 함께 공략해보자!
정보 | 내용 |
개요 | 떠돌이 시인이 노래한 새로운 모험담은, 빛의 전사 일행이 저지 드라바니아에서 겪은 혈투에 관한 내용이었다. 떠돌이 시인이 대담하게 각색한 노래를 듣고, 빛의 전사는 기공성 '알렉산더'에서 겪었던 전투를 간접 체험한다. |
던전 명칭 | 기공성 알렉산더: 기동편 3(영웅) |
전투 지역 | 고르디우스의 팔 |
선행 조건 | 모르도나(21, 8) '기공성의 영웅 서사시' 퀘스트 완료 |
참가 인원 | 8인 (방어: 2, 회복: 2, 공격: 4) |
전투 시간 | 90분 |
입장 레벨 | 60레벨 |
아이템 레벨 | 제한 없음 |
보상 아이템 | 210레벨 방어구, 고르디우스 낱장: 제3편, 푸른 강화섬유 |
▣ [1단계 : 수인형] 변화의 물결과 봇물을 대처하기 위한 위치를 선정한다.
1단계가 시작되면 살아있는 액체의 기본 기술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인 탱커는 '유체 타격'에 다른 파티원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시선을 반대로 조절한다. 메인 탱커가 유체 타격으로 피해를 입으면 힐러는 HP를 신속하게 치유한다.
살아있는 액체가 사용하는 '변화의 물결'은 2번의 파동을 발사하는데, 처음에는 모든 파티원의 방향으로 피격 범위가 나타나면서 파동을 발사한다. 첫 번째 파동을 맞으면 뒤로 밀려나게 되므로 파티원들은 한군데 모여서 피격 범위를 좁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피격 범위가 사라지고 첫 번째 파동이 발사되면 모든 대상에게 두 번째 파동이 바로 시전된다. 두 번째 파동은 전투 전에 미리 지정한 위치로 파티원들이 산개하여 혼자 맞아야 한다. 두 번째 파동이 지나가면 힐러는 광역 치유 기술을 통해 파티원의 HP를 회복한다.
변화의 물결 후에 살아있는 액체가 '물장구'를 3회 시전한다. 탱커들은 '폭풍 쐐기'나 '열광검'을 사용하면 피해를 줄여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고, 힐러는 광역 치유 기술로 파티원들의 HP를 치유한다. 이어서, 시전되는 '봇물'은 메인 탱커를 제외한 무작위 대상 4명 위에 표식이 나타나는데, 우선 지정된 위치에 대기하여 1차 피해를 받고 대상자들은 다른 파티원이 피해를 입지 않는 위치로 2차 봇물을 유도하여 대처한다.
마지막으로 살아있는 액체가 '물장구' 3회를 시전하고 손 모형으로 변하면서 2단계가 시작된다.
■ 진행 순서
- | 순서 |
1 단계 | 시작 → 유체 타격 → 변화의 물결 → 유체 타격 → 물장구 3회 → 봇물 → 물장구 3회 → 유체 타격 |
■ 대처 방법
기술 이름 | 대처 방법 |
유체 타격 | MT는 몬스터의 시선을 파티원과 반대로 조절(다른 인원은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정면으로 절대 이동 금지) |
변화의 물결 | 6시 방향 혹은 지정된 위치로 집합(MT 제외) → 피격 범위가 보이면 각자 지정한 위치로 이동 → 광역 치유 |
물장구 | 열광검, 폭풍 쐐기, 쌍룡각과 같은 기술 사용 → 광역 치유로 모든 파티원 HP 회복 |
봇물 | 지정된 위치로 산개 → 대상자 확인 후 겹치지 않도록 이동 → 광역 치유 |
▣ [2단계 : 손(분열) 모형] 지목 대상을 잘 확인하고 DPS를 최대한 발산한다.
살아있는 액체가 손 모형으로 바뀌면서 2단계가 시작된다. 2단계의 '유체 강타'는 다수의 인원이 함께 맞아서 피해량을 줄여야 버틸 수 있는데, 첫 번째 유체 강타는 메인 탱커의 무적 기술로 견디면서 화력 발산에 집중한다.
유체 강타 후에 살아있는 액체가 '싹쓸이'를 준비한다. 시전 바를 확인하고 밀치기에 대비하여 파티원들은 모두 중앙으로 집합한다. (암흑기사는 싹쓸이로 밀려나는 순간에 돌진을 사용하면 동선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밀려나는 것과 동시에 살아있는 액체가 '지목' 시전하는데, 해당 효과는 무작위 탱커, 딜러, 힐러가 각각 1명씩 부여받는다.
지목 대상자 중에 탱커와 학자는 지면 표식 A지점으로 이동하고 딜러와 백마도사는 C지점으로 이동하여 서로의 효과를 교환한다. 만약 다른 파티원이 효과를 가져가면 공략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대상자부터 A와 B로 이동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지목이 끝나면 학자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모여서 유체 강타의 피해를 함께 받는다. 살아있는 액체가 유체 강타를 2회 사용하면 다시 싹쓸이를 사용한다. 싹쓸이로 적들을 밀어내면 '액체 손 분열'을 사용하는데, 메인 탱커는 지면 표식 A지점 방향 끝으로 이동하고, 전사는 액체 손에게 도발을 사용하여 C지점 방향 끝으로 유인한다.
메인 탱커가 살아있는 액체, 서브 탱커가 액체 손을 외곽에서 서로 담당하고 있으면 '작별의 손길'로 한 쪽이 빛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몬스터에게 빛나는 순간 서브 탱커와 메인 탱커는 살아있는 액체와 액체 손를 중앙으로 이동하여 서로 겹치게 한다.
작별의 손길을 잘 대처했다면 살아있는 액체가 '지목'을 시전하는데, 학자는 탱커의 효과를 교환하고 백마도사는 딜러의 효과를 교환한다. 지목과 더불어, '수량 균등화'가 나타나면서 살아있는 액체나 액체 손 중 하나의 HP가 늘어난다. (분열 후에 사용하는 유체 강타는 위력이 약하지만, 맞은 대상에게 타격 저항 감소 효과를 부여하므로 탱커와 힐러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모든 파티원은 HP가 늘어난 몬스터를 공격하여 두 몬스터의 HP를 4% 이하로 만들어야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다. 수직 균등화가 지나가면 '고통의 손길'을 사용하여 파티원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2초 후에 '기도의 손길'로 한쪽이 빛나게 된다.
몬스터가 빛나는 순간 탱커들은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여 서로 떨어뜨린다. 기도의 손길이 지나가면 살아있는 액체가 다시 액체 손과 융합하면서 3단계가 시작된다.
■ 진행 순서
- | 순서 |
2 단계 | 형태 변형(손) → 유체 강타 → 싹쓸이 → 지목 → 유체 강타 → 유체 강타 → 싹쓸이 → 액체 손 분열 → 유체 강타(1)→ 작별의 손길 → 지목 → 수량 균등화 → 유체 강타(2) → 유체 강타(3) → 유체 강타(4) → 고통의 손길 → 기도의 손길 → 유체 강타(5) → 형태 변형(회오리) |
■ 대처 방법
기술 이름 | 대처 방법 |
유체 강타 | 1번째 유체 강타는 메인 탱커가 무적 기술을 사용하여 파티의 화력을 유지한다. 2~3번째 유체 강타는 파티원들과 함께 맞아서 피해량을 줄여야 한다. |
싹쓸이 | 시전 바가 보이면 파티원 전체가 중앙으로 이동한다. 암흑기사는 밀려나는 순간 돌진을 통해 순식간에 제 자리로 복귀할 수 있다. |
지목 | [A] 대상 탱커 - 학자, [C] 대상 딜러 - 백마도사가 이동하여 서로의 지목 효과를 교환한다. |
분열 | 두 번째 싹쓸이 후 살아있는 액체가 분열하는데 분열된 액체 손을 서브 탱커가 도발하여 [C] 방향으로 이동한다. 메인 탱커는 [A] 방향으로 살아있는 액체를 유인한다. |
작별의 손길 | 액체 손이나 살아있는 액체가 빛나면 탱커들은 중앙으로 이동하여 두 몬스터들을 교차시킨다. 시간이 늦으면 고통 효과가 부여되어 전멸할 수 있으므로 모이는 시간을 파악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수량 균등화 | HP가 높아진 몬스터를 집중적으로 공격하여 두 몬스터의 HP차이가 4% 이하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
기도의 손길 | 두 몬스터 중 한 마리가 빛날 때 탱커들은 뒤로 이동하여 멀리 떨어뜨린다. (메인 탱커는 C방향, 서브 탱커는 A방향으로 이동한다.) |
▣ [3단계 : 회오리] 윤활유를 제거하면서 자석과 하수로를 대처한다.
3단계는 회오리 모형으로 바뀐 살아있는 액체가 소환하는 하수인(윤활유)을 제거하면서 '하수로'와 '자석'을 대처하는 구간이다.
이 구간에서는 탱커와 딜러는 '기절' 기술을 알맞은 시기에 사용하여 '피스톤 윤활유'의 '미끌미끌'을 저지하고, 힐러들은 '과중력'을 사용하여 몬스터의 이동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침묵'으로 미끌미끌을 저지할 수 있어 음유시인과 기공사가 지원할 수 있다.)
3단계에서는 총 6번의 '극심한 오수'가 시전되는데, 극심한 오수가 사용될 때마다 하수인이 나타나며 '하수로' 혹은 '자석'이 동시에 시전되므로 순서를 미리 익혀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딜러들과 탱커들은 기절 기술을 사용하는 순서를 정해두는데, 기절 기술은 피스톤 윤활유가 '미끌미끌'을 시전할 때 사용하여 중단시키면 된다. (동영상에서는 1번째 암흑기사와 전사, 2번째 전사와 용기사, 3번째 근접 딜러 2명, 탱커 2명의 순서로 기절 기술을 사용한다.)
만약, 하수인들이 전류가 흐르는 전투 지역 외곽으로 도달하면 '윤활유 폭발'로 큰 피해를 입고 감전 상태로 지속 피해까지 입게 되므로 힐러들은 모든 하수인에게 '과중력' 효과를 꾸준하게 부여해야 한다.
하수인과 더불어, '하수로'와 '자석'이 시전된다. 하수로는 무작위 대상 2명이 회오리와 노란색 줄로 연결되는데, 해당 줄을 탱커 2명이 인계하여 피해를 대신 받아야 한다.
또한 자석은 4명의 대상자(머리 위에 +, -극을 확인한다.)에게 시전되는데, 같은 극이면 가까이 붙고 다른 극이면 멀리 떨어져서 대처한다. 단, 회오리 범위 안으로 들어가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회오리 범위에 닿지 않도록 서로 위치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진행 순서
- | 순서 |
3 단계 | 형태 변형(회오리) → 극심한 오수 + 피스톤 윤활유 2마리 → 극심한 오수 + 기어 윤활유 3마리 + 하수로 → 극심한 오수 + 기어 윤활유 2마리 + 피스톤 윤활유 1마리 + 자석 → 극심한 오수 + 하수로 + 기어 윤활유 4마리 → 극심한 오수 + 기어 윤활유 3마리 + 자석 → 극심한 오수 + 피스톤 윤활유 4마리 → 형태 변형(수인) |
■ 대처 방법
기술 이름 | 대처 방법 |
극심한 오수 | 파티원 전체가 피해를 입는 것이므로 힐러들은 파티원들의 HP를 확인한다. |
피스톤 윤활유 | '미끌미끌'을 시전하면 기절 기술로 저지한다. 마지막에 나타나는 피스톤 윤활유 4마리는 탱커와 근접 딜러가 1마리씩 담당하여 기절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
기어 윤활유 | 과중력 효과를 부여하고 신속하게 제거한다. |
하수로 | 대상자의 줄을 탱커 2명이 하나씩 인계하여 피해를 받는다. |
자석 | 같은 극이면 서로 붙고, 다른 극이면 서로 떨어진다. 강제 이동시 회오리 범위에 닿지 않도록 위치를 조정한다. |
▣ [4단계] 수인형 : 복잡한 패턴을 침착하게 하나씩 풀어본다.
마지막 4단계는 총 3개의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해당 패턴의 진행 순서를 미리 알아두어야 비교적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폭포수'가 시전되면 3개의 회오리가 생성되는데, 메인 탱커는 우선 회오리의 위치를 보고 자신이 이동해야 할 위치를 확인한다. 4-1단계가 시작되면 자석이 나타나는데, 자석이 지나가면 메인 탱커는 확인한 위치로 이동하여 자리를 잡는다. (가장 멀리 떨어진 회오리 앞에 자리를 잡으면 되며, 아래 스크린샷에서 위치를 확인한다.)
메인 탱커가 자리를 잡으면 살아있는 액체가 변화의 물결과 봇물이 동시에 시전한다. 각자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여 변화의 물결과 봇물의 범위를 확인하면서 대처한다. (2번째 변화의 물결은 모든 대상 방향으로 발사되므로 지정된 위치로 확실하게 산개한다.)
2번째 변화의 물결이 지나가면 물장구 6회를 시전하므로 파티원들은 중앙으로 모여 힐러의 광역 치유로 HP를 회복한다. 이어서 봇물과 지목이 진행되는데, 봇물은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여 유도하고 지목은 아래와 같이 대처한다.
■ 4단계 지목 대처 방법 예시
* 지목된 탱커 1명(대기) → 지목되지 않은 딜러 1명(이동 - 인계)
* 지목된 힐러 2명(이동 - 인계) → 지목된 딜러 2명(대기)
* 지목된 탱커 1명(대기) → 지목되지 않은 딜러 1명(이동 - 인계)
* 지목된 힐러 2명(이동 - 인계) → 지목된 딜러 2명(대기)
지목까지 안전하게 대처했다면 살아있는 액체가 폭포수를 시전하면서 4-2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시전 바가 채워지기 전에 폭풍 쐐기, 열광검, 야전치유진 등을 사용하여 피해량을 줄여주고 탱커들은 위치를 교대한다.
4-2단계는 소환되는 액체 손을 제한 시간 내에 제거하는 구간이다. 액체 손이 나타나면서 무작위 힐러 한 명을 기절시킨 후 외곽으로 끌고 가는데, 외곽에 도달하기 전에 액체 손을 제거해야 힐러가 안전하게 다음 구간을 진행할 수 있다.
액체 손이 나타나는 순간 암흑기사, 용기사(몽크), 닌자의 순서로 기절 기술을 사용하고, 액체 손과 살아있는 액체에 원거리 딜러의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액체 손의 대상이 아닌 힐러는 메인 탱커의 HP를 치유하면서 액체 손에게 과중력 효과를 부여하면 한층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액체 손을 공격할 때 살아있는 액체가 물장구 3회를 사용하므로 힐러들은 파티원의 HP를 치유한다. 뒤를 이어 나타나는 '지목'은 4-1단계의 지목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하도록 한다. 이어서, 물장구 6회가 지나간 후 폭포수가 시전되면서 4-3단계로 넘어간다. 이번 폭포수도 4-2단계의 폭포수와 같이 탱커의 위치를 교환한다.
4-3단계가 시작되면 메인 탱커는 정해진 회오리 앞으로 위치하여, 변화의 물결을 기다린다. 적개심 1순위 대상 방향으로 변화의 물결과 무작위 대상에게 하수로가 동시에 시전되고, 2초 뒤에 2명씩 자석으로 연결되는데, 파티원들은 변화의 물결을 회피하고 극에 따라 자석을 대처한다. (서브 탱커는 하수로의 선을 인계하여 혼자 맞은 후 자석을 대처한다.)
메인 탱커는 자석의 극에 따라 이후에 나타나는 '액체 감옥'의 대처가 다르므로 아래 스크린샷을 통해 액체 감옥을 대처하기 위한 이동 방향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메인 탱커가 이동할 때 앞에 있으면 유체 강타에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인원들은 절대 메인 탱커 앞에 있지 않도록 주의한다. 메인 탱커가 이동하면 우측 상단 회오리에서 거품이 생기면서 살아있는 액체의 방향으로 액체 감옥이라는 오수를 발사한다.
해당 오수가 파티원이나 살아있는 액체에 닿으면 전투 지역 전체에 큰 피해를 입어 전멸하게 되므로 절대 맞지 않도록 주의하며, 회오리의 거품을 확인한 메인 탱커는 지정된 방향으로 이동한다.
이어서, 변화의 물결과 봇물 그리고 하수로가 시전되면서 액체 감옥이 나타나는데, 피격 범위를 피하면서 메인 탱커는 두 번째 위치로 이동하고 서브 탱커는 하수로를 인계받은 후 방어 기술을 사용하여 견뎌낸다.
두 번째 액체 감옥까지 지나가면 다시 4-1단계로 이어지는데, 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많은 기술이 빠른 시간 안에 시전되므로 적의 기술 사용 순서와 대처 방법을 확실하게 익혀두는 것이 공략 진행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진행 순서
단계 | 순서 |
4-1 단계 | 폭포수 → 자석 → 유체 강타 → 변화의 물결 + 봇물 → 물장구 3회 → 유체 강타 → 봇물 + 지목 → 유체 강타 |
4-2 단계 | 폭포수 → 액체 손 소환 → 물장구 3회 → 유체 강타 → 유체 강타 → 물장구 3회 → 지목 → 유체 강타 → 물장구 6회 → 유체 강타 |
4-3 단계 | 폭포수 → 유체 강타 → 변화의 물결 + 하수로 + 질식(1) → 자석 + 변화의 물결 + 질식(2) → 유체 강타 → 액체 감옥 → 유체 강타 → 변화의 물결 + 질식 + 하수로 + 봇물 + 액체 감옥 → 유체 강타 |
■ 대처 방법
기술 이름 | 대처 방법 |
4-1단계 | * 폭포수: 열광검, 폭풍 쐐기, 야전치유진 등을 사용하여 피해량을 줄인다. * 변화의 물결 + 봇물: 지정된 위치로 이동한 후 봇물과 변화의 물결 피격 범위가 나타나면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한다. 변화의 물결이 발사된 순간 자신의 위치로 돌아와서 2번째 변화의 물결을 맞는다. * 물장구 3회: 광역 치유를 통해 파티원의 HP를 회복한다. * 봇물 + 지목: 서브 탱커와 원거리 딜러는 거리를 벌린 후 봇물의 피격 범위가 나타나면 지목 효과를 교환한다. |
4-2단계 | * 액체 손 소환: 대상이 된 힐러는 3시 방향에 위치하며 나머지 파티원은 12시 방향에 위치한다. 액체 손이 움직이는 순간 순서에 맞춰 기절 기술을 사용하고 신속하게 제거한다. * 물장구 6회: 광역 치유를 통해 파티원의 HP를 회복한다. |
4-3단계 | * 변화의 물결 + 하수로: 변화의 물결 범위가 나타나면 회피하며 서브 탱커는 하수로의 연결 줄을 인계받는다. * 자석: 변화의 물결 범위에서 벗어난 후 자신의 극을 확인하고 자석을 대처한다. * 액체 감옥: 메인 탱커는 회오리에서 거품이 나타난 순간 지정된 위치로 이동한다. 다른 파티원들은 액체 감옥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 변화의 물결 + 봇물 + 하수로: 하수로 연결 줄은 서브 탱커가 인계받고, 피격 범위에서 벗어난다. 동시에 액체 감옥 구슬이 나타나므로 메인 탱커는 지정된 위치로 이동한다. |
※ 해당 공략은 함께 진행한 파티에서 사용한 공략으로 파티마다 공략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 단계 별 부분 영상을 본 후에 기사 내용을 읽으면 패턴 이해가 더욱 수월할 수 있습니다.
※ 최근 인벤에서 가이드 및 ARR 던전 공략 최신화 요청을 많이 해주셔서 전체적인 개편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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