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기도시 마하
[60] 금기도시 마하 레이드
명칭(일어) | 禁忌都市マハ |
---|---|
명칭(영어) | the Weeping City of Mhach |
레벨 | 60 |
정보 | 모르도나 금기도시 마하 - 제한시간 120분 |
개방 조건
확정 보상
아라크네
- 야펨 수호자 머리장식
- 야펨 학살자 머리장식
- 야펨 타격대 머리장식
- 야펨 유격대 터번
- 야펨 정찰대 머리장식
- 야펨 치유사 모자
- 야펨 마술사 모자
- 야펨 수호자 건틀릿
- 야펨 학살자 건틀릿
- 야펨 타격대 장갑
- 야펨 유격대 손등장갑
- 야펨 정찰대 장갑
- 야펨 치유사 손등장갑
- 야펨 마술사 손등장갑
- 야펨 수호자 허리띠
- 야펨 학살자 허리띠
- 야펨 타격대 허리띠
- 야펨 유격대 허리띠
- 야펨 정찰대 허리띠
- 야펨 치유사 허리띠
- 야펨 마술사 허리띠
포르갈
- 야펨 수호자 머리장식
- 야펨 학살자 머리장식
- 야펨 타격대 머리장식
- 야펨 유격대 터번
- 야펨 정찰대 머리장식
- 야펨 치유사 모자
- 야펨 마술사 모자
- 야펨 수호자 사슬바지
- 야펨 학살자 사슬바지
- 야펨 타격대 무릎바지
- 야펨 유격대 반바지
- 야펨 정찰대 무릎바지
- 야펨 치유사 긴바지
- 야펨 마술사 긴바지
- 야펨 수호자 판금장화
- 야펨 학살자 판금장화
- 야펨 타격대 샌들
- 야펨 유격대 장화
- 야펨 정찰대 샌들
- 야펨 치유사 장화
- 야펨 마술사 장화
오즈마
- 야펨 수호자 갑옷
- 야펨 학살자 갑옷
- 야펨 타격대 도복
- 야펨 유격대 휘장복
- 야펨 정찰대 도복
- 야펨 치유사 재킷
- 야펨 마술사 재킷
- 야펨 수호자 허리띠
- 야펨 학살자 허리띠
- 야펨 타격대 허리띠
- 야펨 유격대 허리띠
- 야펨 정찰대 허리띠
- 야펨 치유사 허리띠
- 야펨 마술사 허리띠
- 야펨 수호자 판금장화
- 야펨 학살자 판금장화
- 야펨 타격대 샌들
- 야펨 유격대 장화
- 야펨 정찰대 샌들
- 야펨 치유사 장화
- 야펨 마술사 장화
칼로피스테리
세부 정보
마하 물질을 얻고 전승 장비도 강화하자! 24인 레이드 '금기도시 마하' 공략
마하 물질과 '알라그 석판: 전승' 장비 강화 재료를 얻을 수 있다!
V3.3 업데이트에서 등장한 24인 신규 레이드 '금기도시 마하'는 '보이드의 방주'의 후속편으로 알데나드 소대륙에 위치한 '야펨 습지'를 탐험하는 중에 발견한 마법도시 '마하'의 비밀을 찾아내는 던전이다.
전체적인 구성은 보이드의 아크와 동일하다. 4마리의 보스 몬스터와 길목을 지키는 몬스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난이도가 기존 24인 레이드 던전에 비해 높은 편으로 전멸이 많이 나기 때문에 글로벌 서버에서도 악명이 높은 던전이기도 하다.
해당 던전의 보스 몬스터들은 대부분 광역 범위 공격과 더불어, 한 번에 죽을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한다. 또한, 특정 지형에서 벗어나면 떨어져서 죽게 되는 구간도 있으므로 전투 지역을 미리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창천의 이슈가르드에서 선보이는 2번째 대규모 레이드 던전. 고대 마법 도시에서 지난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에 등장했던 몬스터들과 전투를 펼친 후 '쐐기'를 탈취하여 요마에게 습격당한 래들리아의 부하들을 구출하자!
■ 던전 구성
정보 | 내용 |
개요 | 하늘도적단 '붉은부리'와 모험가가 다음으로 향한 곳은 알데나드 소대륙 서쪽에 위치한 '야펨 습지'였다. 이곳은 제5성력 시대에 파괴의 힘을 추구하며 영화를 누린 전설의 마법도시 '마하'가 자리했던 곳이다. 요마에게 습격당한 래들리아의 부하들을 구하고 도시 깊숙한 곳에 숨겨진 요마를 상대할 비장의 무기 '쐐기'를 탈취하기 위해, 모험가들은 금기시된 도시로 향한다. |
던전 명칭 | 금기도시 마하 |
선행 퀘스트 | 아발라시아 구름바다 (6.2, 5.8) '금기도시 마하' |
참가 인원 | 24인 (8인 파티 x 3) |
전투 시간 | 120분 |
입장 레벨 | 60레벨 |
아이템 레벨 | 평균 205레벨 |
기본 보상 | 알라그 석판: 금서 100개, 알라그 석판: 전승 20개, 마하 물질(주 1회), 대형 마하 동전(주 1회) |
던전 보상 | 야펨 방어구 세트(230레벨), 관뚜껑, 칼로피스테리 인형 등 |
아이템 외형 |
▣ [1단계] 거미줄 위에 진입하면 구조물과 하수인을 신속하게 제거한다.
■ 진입 구간: 부정한 습지
첫 번째 진입 구간에서는 거대한 악어 '사르코수쿠스' 3마리와 싸우면서 시작된다. 처음 등장한 사르코수쿠스를 제거하면 뒤에서 나타나는 사르코수쿠스 3마리를 제거한다. 해당 몬스터를 모두 제거하면 '맏딸 거미'와 '야펨 거미' 무리를 볼 수 있는데, 중앙으로 유인한 후 한꺼번에 제거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거미 여왕의 사냥터: 아라크네
아라크네의 전투에서는 광역 기술의 범위만 주의하면 쉽게 물리칠 수 있다. 파티원들은 후방 부채꼴 범위를 공격하는 [거미줄 분사]를 대비하여 아라크네의 후방에 있지 않도록 한다. 이어서, 무작위 인원 3명에게 [소화점액]을 날리고 그 지역에 거미줄을 생성하는데, 거미줄 위에 올라간 인원은 '과중력' 효과를 받게 되므로 주의한다.
아라크네가 땅속으로 들어가면 중앙부터 서서히 퍼지는 [지진] 공격을 펼친다. 만약 지진을 맞으면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부여되므로 피격 범위를 보고 안전하게 회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진이 끝난 후 무작위 지점에 표식이 생기면서 아라크네가 [강습]으로 뛰어오르는데, 해당 표식과 가까이 있으면 더 큰 피해를 입으므로 멀리 떨어진다.
강습을 시전하면 아라크네는 무작위 대상에게 [끈끈이 구멍]을 사용한다. 대상자 외에 인원이 피격 범위에 있으면 서로 연결되면서 '포획' 상태가 되므로, 대상자는 전투 지역 외곽으로 혼자 떨어져서 맞도록 한다.
아라크네가 모든 파티원들과 함께 거미줄 위로 올라가는 구간에서는 거미줄을 밟으면 '과중력' 효과가 부여되므로 벗어나도록 한다. 또한, 아라크네 방향으로 다가가는 [대지의 에테르]부터 빠르게 제거해야 전멸을 피할 수 있다. 이때 아라크네가 일정 시간마다 [내파]를 사용하여 모든 파티원에게 피해를 주므로, HPS들은 파티원의 HP를 빠르게 회복한다.
대지의 에테르를 제거하면 [타액 거미]를 처치한다. 타액 거미가 제거되면 구멍이 뚫리면서 아래로 내려갈 수 있는데, 지상으로 떨어진 인원은 전투 지역 외곽에 배치된 [거미줄 매듭]부터 파괴하여 나머지 파티원이 아래로 내려올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지상으로 내려간 ST는 '거미집 시녀'의 적개심을 관리한다.)
이어서, 아라크네가 소화점액을 발사한 후 땅속으로 들어가서 강습을 준비한다. 이번에는 소화점액 위로 올라가지 않은 대상을 [거미덫]을 사용하여 중앙으로 끌어당기므로 파티원들은 신속하게 소화점액 위로 올라가야 큰 피해를 입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라크네가 [그림자 폭발]과 [섬뜩한 시선]을 사용한다. 무작위 대상 1명에게 지정 표식이 나타나면서 폭발을 일으키는 그림자 폭발은 대상이 있는 곳으로 모여 함께 맞아야 피해량이 감소되며, 피격 시 '공황' 효과를 부여하는 '섬뜩한 시선'은 시전 바가 보일 때 뒤를 돌아보면 회피할 수 있다.
아라크네가 사용하는 기술의 종류가 다양하지만, 피격 범위에서 벗어나거나 소화점액 위로 올라가는 방법만 익혀둔다면 처음 입장하는 모험가도 쉽게 공략할 수 있을 것이다.
■ 간단 공략 방법
* 거미줄 분사 : 피격 범위에서 쉽게 벗어나려면 아라크네의 뒤에 위치하지 않는다.
* 소화점액 : 대상자는 파티원이 없는 장소로 이동하여 거미줄을 유도한다.
* 어둠의 내려치기 : MT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기술로 HP 관리에 집중한다.
* 지진 : 차례대로 나타나는 피격 범위를 보고 안전 지역으로 이동한다.
* 강습 : 지면 표식과 멀어져야 피해량이 감소된다.
* 그림자 폭발 : 지정된 대상의 위치로 모여 함께 맞는다.
* 섬뜩한 시선 : 시전 바가 모두 채워지기 전에 뒤로 돌아보면 회피할 수 있다.
* 거미덫 : 소화점액 위로 올라가면 거미덫에서 벗어날 수 있다.
* 내파 : 아라크네가 모든 파티원에게 피해를 입히므로 HP 관리에 집중한다.
* 대지의 에테르 : 아라크네에게 도달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제거한다.
* 마력 방출 : 마력 구슬이 아라크네에게 도달하기 전에 몸으로 부딪혀 제거한다.
* 타액 거미 : 처치하면 거미줄 아래로 떨어질 수 있다.
* 거미줄 매듭 : 신속하게 파괴하여 거미줄에 걸려있는 파티원을 구출한다.
▣ [2단계] 좀비화를 통해 '범람하는 죽음'을 대처한다.
■ 진입 구간 : 퀘사르 공원
아라크네를 물리치고 퀘사르 공원에 입장하면 '마하 브후트'와 '마하 유령' 그리고 '흑마도사 송장'과 전투를 펼치게 된다. 중앙으로 유인한 후 광역 공격을 사용하여 빠르게 제거하고 보스 몬스터가 있는 '신탁의 제단'으로 입장한다.
■ 신탁의 제단: 포르갈
포르갈을 상대할 때는 전투 지역 넓은 범위에 형성되는 [사령침잠]을 2번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기술을 맞으면 [서서히 좀비] 효과가 생기는데, 2중첩이 될 경우 아군을 공격하게 된다. 또한, 사령침잠이 폭발한 자리에 [참수리연합 주검]이 나타나므로 신속하게 제거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직선 범위를 공격하는 [메가도 플레임]을 회피하면서 무작위 지점에 [응징의 빛줄기] 표식이 나타날 때 1명 이상 그 지점을 밟고 있어야만 피해량이 감소되므로 어디에 생성됐는지 확인한다. 응징의 빛줄기를 시전한 후 무작위 파티 인원 대상으로 [산제물 낙인]을 사용한다. 해당 표식이 나타난 파티는 한 곳으로 뭉쳐서 함께 맞아야 하는데, 다른 곳에서 맞은 인원은 '두꺼비' 효과로 전투 불능 상태가 된다.
포르갈이 [악마의 안개]를 사용하면 전투 지역 무작위 지점에 [독안개 구슬]이 나타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독안개 구슬 주변으로 사령침잠이 형성되므로 구슬 주위에서 떨어지는 것이 좋다. 이어서, 포르갈이 3마리의 하수인을 불러낸다.
A파티와 C파티는 측면에서 나타난 [소환된 다하카]와 [하겐티]를 맡으며, B파티는 중앙에 있는 [소환된 서큐버스]를 맡는다. 다카하와 하겐티의 경우 범위 공격만 회피하면 무난하게 제거할 수 있지만, 서큐버스의 경우 [현혹의 안개]를 멈추지 않으면 모든 파티원이 '공황' 상태가 된다. 따라서, B파티 인원은 현혹의 안개 시전 바가 보일 때 '침묵' 혹은 '기절' 기술을 사용하여 반드시 기술 시전을 저지한다.
하수인이 모두 제거되면 포르갈과 다시 전투를 재개한다. 이번에는 포르갈이 사령침잠 혹은 악마의 안개를 시전한 후 [범람하는 죽음]을 연속해서 사용하는데, '서서히 좀비' 효과가 없는 인원은 즉사하므로 반드시 사령침잠 피격 범위에 있도록 한다. (단, 2중첩이 되지 않도록 피격 범위를 꼭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무작위 인원 3명에게 [황천의 불기둥] 표식을 지정하는데, 대상자는 전투 지역 외곽으로 이동하여 공격을 유도한다. 총 3회에 걸쳐서 공격이 이뤄지므로 피격 범위가 보일 때마다 이동하면 쉽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 간단 공략 방법
* 사령침잠 : 피격 범위에서 벗어난다. (하수인 제거 후에는 1중첩을 유지한다.)
* 악마의 안개 : 독안개 구슬과 멀어진다. (하수인 제거 후에는 독 안개 구슬 주위에서 공격한다.)
* 산제물 낙인 : 지정된 파티원들은 한 곳에 모여 함께 맞는다.
* 하수인 소환 : 파티마다 지정된 하수인을 제거한다. (B파티는 현혹의 안개를 반드시 저지한다.)
* 범람하는 죽음 : 서서히 좀비 효과가 없으면 죽게 되므로 1중첩을 유지한다.
* 화언의 불기둥 : 대상자는 전투 지역 외곽으로 공격을 유도한다.
▣ [3단계] 낙사 주의! 오즈마의 모양을 보면서 대처한다.
■ 진입 구간: 요마 조종 관문
3단계 진입 구간에서는 다른 구간과 다르게 3개의 파티가 방을 하나씩 맡은 후 그곳에서 소환되는 몬스터를 제거해야 전멸을 피할 수 있다. B파티는 중앙에서 묘비를 맡으며, A파티와 C파티는 좌, 우측으로 이동하여 전투를 시작한다.
전투가 시작되면 좌, 우측의 방에 [보이드의 불]이 나타난다. 소환되자마자 [대폭발]을 사용하는데, 시전 바가 모두 채워지기 전에 파괴해야 큰 피해를 입지 않는다.
보이드의 불을 제거하면 방의 입구가 단절되면서 [콩사벨라]가 나타나는데, 빠르게 제거하고 중앙으로 이동하여 묘비를 제거한다. 단, 이후에 묘비가 시전하는 [폭염의 비문]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좌, 우측 방과 중앙에 있는 [마법 장벽 장치] 위로 올라가서 작동해야 전멸을 피할수 있으므로 파티마다 1명씩 방에서 대기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오즈마 대회랑: 오즈마
드디어 악명 높은 [오즈마]와 대면한다. 가운데 원 모양으로 생긴 오즈마가 있고 주변에 둘러진 공간에서 전투가 펼쳐지는데, 3개의 파티가 개별적으로 공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투 공간에서 벗어나면 떨어져서 죽게 되지만 타이탄 혹은 세피로트 토벌전과 다르게 부활이 가능하다.)
오즈마는 변형 모양에 따라 대처 방법을 알고 있으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원] 모양일 때는 무작위 대상 머리 위에 표식이 나타나고 대상자 자리에 [운석 낙하]가 펼쳐진다. 해당 지점과 가까울수록 큰 피해를 주므로 대상자는 파티원들과 멀리 떨어져서 공격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파티에 따라 측면에 유도 자리를 지정할 것이며, 대상자가 2명일 경우 1명은 뒤로 이동하여 대처한다. 운석 낙하가 펼쳐진 자리에 [압축세계의 단편]이 나타난다. MT는 적개심을 빠르게 올리고 나머지 파티원들은 해당 하수인부터 빠르게 제거한다. (일정 시간마다 시전하는 기술이므로 다른 모양일 때도 나타날 수 있다.)
오즈마가 [삼각형]으로 변하면 정면으로 [혐오의 저주]를 발사한다. 해당 기술을 맞으면 [미니멈]과 [둔화] 그리고 [독] 효과가 부여되므로 외곽으로 빠져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무작위 대상 2명에게 [가속도 폭탄]을 부착한다. 가속도 폭탄이 부착된 인원은 효과가 끝나는 시점에 움직이면 폭발하여 죽게 되므로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만약 주변에 다른 파티원이 있을 경우 가속도 폭탄이 전이되므로 떨어지는 것이 좋다.
오즈마의 모양이 [사각형]이 되면 [타오르는 별]을 사용하는데, 해당 기술에 피해를 입으면 '받는 피해 증가' 효과를 얻게 된다. 타오르는 별로 전투 지역에 [마력 구슬]이 나타나는데, 받는 피해 효과를 받지 않은 HPS들이 구슬을 부딪혀서 제거하면 효율적이다.
(사격형일 경우 각 파티의 MT를 지속적으로 공격한다. 따라서, MT는 다른 파티원들과 떨어져서 공격을 혼자 받도록 유도한다.)
오즈마의 모양에 따른 대처 방법과 더불어, 전투 중반부에 시전되는 [블랙홀]의 대처 방법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압축 세계로 진입하면 각 파티는 [압축세계의 파문]과 [압축세계의 잔향]을 제거하여 아래로 내려간다.
하층으로 이동하면 [오즈마의 그림자]를 공격한다. 오즈마의 그림자가 [융합]을 사용할 때 정면을 보고 있으면 [서서히 융합] 효과가 부여된다. 해당 효과가 4중첩이 될 경우 [압축된 덩어리] 상태가 되므로 뒤로 돌아서 효과가 사라지면 전투를 재개한다.
앞서 말했듯이, 오즈마의 전투에서는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주의하며, 각 모양에 따라 어떻게 대처할지 미리 숙지하고 입장한다면 더 수월하게 통과할 수 있을 것이다.
■ 간단 공략 방법
* 원 모형
- 운석 낙하 : 대상자는 지정된 위치로 멀리 떨어져서 이동한다. (낙하 지점에서 떨어진다.)
- 압축세계의 단편 : MT가 시선을 담당해야 파티원이 '토네이도'의 피해에서 안전해질 수 있다.
* 사각형 모형
- 타오르는 별 : 피해를 입을 경우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부여되므로 보호막을 사용한다.
- 마력 구슬 :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없는 파티원이 부딪혀서 제거한다.
- 공격 : MT는 다른 파티원과 떨어져서 광선 공격을 혼자 맞는다.
* 삼각형 모형
- 혐오의 저주 : 전투 지역 외곽으로 이동하여 회피한다.
- 가속도 폭탄 : 대상자는 효과가 사라질 때 움직이지 않으며, 다른 파티원과 떨어져서 위치한다.
* 블랙홀(압축 세계)
- 압축세계의 파문 : 신속하게 제거한다. 지면에 설치된 발판을 밟아야 정상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
- 압축세계의 잔향 : 신속하게 제거한다.
- 융합 : 뒤로 돌아보면 효과를 받지 않는다. 효과를 받은 인원도 뒤로 돌면 효과가 점점 사라진다.
* 메테오 : 대상자와 함께 맞아서 피해량을 줄여준다.
* 홀리 : 뒤로 밀려나므로 전투 지역 외곽에 위치하지 않도록 한다.
▣ [4단계] MT의 위치에 따라 피격 범위가 결정되므로 주의한다.
■ 쐐기 안치소: 칼로피스테리
마지막 보스 몬스터인 [칼로피스테리]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연장하여 다양한 광역 기술을 펼치는데, 몬스터의 시선을 기준으로 펼쳐지는 광역 공격도 있으므로 MT의 위치가 공략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우선 칼로피스테리가 자신의 머리카락에 뿌리를 붙이는데, 해당 뿌리가 어느 머리카락에 붙었는지 파악한다. 만약 오른쪽 머리카락에 뿌리가 붙으면 해당 180도 범위로 [머리카락 참격]을 사용하므로 반대편으로 이동하면 대처할 수 있다.
이어서, [머리카락 연장]으로 전투 지역에 뿌리를 심는데, 해당 지점 위로 올라가면 [머리카락 포박]으로 [구속] 상태가 되는데, 다른 파티원이 '머리카락 포박'을 제거하지 않으면 [교살]에 의해 죽게 된다.
칼로피스테리가 뿌리를 심고 전투 지역에 [큰 마수정]과 [마수정]을 소환한다. 마수정들은 [마력 공급]부터 제거한 후 큰 마수정을 제거한다.
이와 동시에, 무작위 대상에게 '받는 피해 증가' 효과를 부여하는 [위장형 파동포]를 연속으로 발사하므로 대상자는 전투 지역 외곽으로 공격을 유인한다. 마수정을 모두 제거하면 칼로피스테리가 [춤추는 광기]를 사용한다. (마력 공급을 받으면 춤추는 광기의 위력이 강해진다.)
춤추는 광기를 시전하면 칼로피스테리가 다시 '머리카락 연장'을 사용한다. 이번에는 [칼로피스테리의 머리카락]이 나타나는데, 끝부분이 [도끼] 모양으로 생긴 머리카락 주변으로 이동해야 피해를 입지 않는다.
다음 '머리카락 연장'을 사용하면 끝 부분이 원 모양인 머리카락 6개가 나타나면서 [침투]로 모든 파티원을 밀어낼 것이다. 침투가 시전되고 지면에 있는 머리카락들이 '받는 피해 증가' 효과를 부여하는 [악마의 땋은머리]를 사용하므로 머리카락 사이의 범위로 이동하도록 한다.
머리카락 연장이 종료되면 칼로피스테리가 [심연 돌격]을 사용하여 돌진한다. 모든 파티원들은 돌진 방향에서 벗어나고 MT는 칼로피스테리의 시선을 고정시켜 다른 파티원들이 '머리카락 참격'을 맞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MT는 심연 돌격을 맞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칼로스피테리는 [악마의 머리채]를 시전하는 뾰족한 머리카락을 소환하고, 모든 파티원에게 피해를 주는 [오라 폭발]을 사용한다. 해당 기술이 시전되면 HPS는 파티원의 HP를 신속하게 회복하면 수월하게 견딜 수 있을 것이다.
■ 간단 공략 방법
* 머리카락 참격 : 연장된 머리카락의 위치를 확인하고 반대로 이동한다.
* 머리카락 포박 : 뿌리가 심어진 위치에서 떨어진다.
* 교살 : 뿌리를 밟은 인원을 구출하기 위해서는 머리카락 포박을 제거해야 한다.
* 마수정 소환 : 작은 마수정 → 큰 마수정 순서로 빠르게 제거한다.
* 위장형 파동포 : 대상자는 전투 지역 외곽으로 달려서 공격을 유도한다.
* 악마의 곱슬머리 : 도끼 모양의 머리카락 아래로 이동하면 회피할 수 있다.
* 악마의 땋은머리 : 둥근 모양의 머리카락 주변으로 이동하지 않는다.
* 악마의 머리채 : HPS는 피해를 입은 파티원들의 HP를 신속하게 치유한다.
* 침투 : 전투 지역 외곽으로 밀려나면 안전한 장소를 찾는다.
* 심연 돌격 : 돌격 경로에서 벗어난다. MT는 몬스터의 시선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