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인벤

파이널판타지14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옛 암다포르 시가지(어려움)

[60] 옛 암다포르 시가지(어려움) 던전

명칭(일어)  神聖遺跡 古アムダプール市街 (Hard)
명칭(영어)  the Lost City of Amdapor (Hard)
레벨  60
정보  검은장막 숲 옛 암다포르 시가지 - 제한시간 90분

아카모트

날개사자

쿠리부

세부 정보

정화되지 않는 유적! 3.2 신규 던전 '옛 암다포르 시가지(어려움)' 공략




옛 암다포르 시가지(어려움)은 V3.2 업데이트의 무작위 임무: 숙련자에 해당하는 던전입니다. '그리다니아 구시가지'의 환술사 길드 안에 있는 NPC '에 스미 얀'에게 '옛 암다포르 시가지(어려움)' 퀘스트를 수주하면서 시작할 수 있죠. 퀘스트를 받고 '검은장막 숲 남부삼림'에서 대기하는 NPC '라야 오 센나'와 '알핀'의 의뢰를 들어주면 던전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옛 암다포르 시가지(어려움)은 진입 경로의 구간이 확실하게 분할되어 몬스터를 한 번에 몰아서 사냥하기 어려운 던전이지만, 적의 기술에 대처하는 방법 자체는 쉬운 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옛 암다포르 시가지(어려움)의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 던전 구성

정보내용
개요서서히 각성하는 중이던 요마 '디아볼로스'를 물리침으로써 옛 암다포르 시가지는 다시 평온을 찾은 듯했다.

이에 그리다니아의 도사들은 숲의 정령들과 힘을 합쳐 부패한 유적을 정화하려 했으나, 정령들은 아직도 그곳에 강대한 마력을 지닌 존재가 숨어있다며 크게 아우성친다. 모험가들은 뿔의 아이의 요청을 받고 다시 유적으로 향한다. 밝혀지지 않은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던전 명칭옛 암다포르 시가지(어려움)
선행 퀘스트그리다니아 구시가지(6, 10) '옛 암다포르 시가지(어려움)'
참가 인원4인 (방어: 1, 회복: 1, 공격: 2)
전투 시간90분
입장 레벨60레벨
아이템 레벨평균 180 레벨
보상 아이템195레벨 장비 아이템 무작위 드랍




▣ [아카모트] 현혹의 비늘가루? 뒤를 보면 해결된다!


▲ [부패한 시가지] 공략 진행


■ 진입 경로 - 부패한 시가지

던전에 입장하면 '왕쇠똥구리' 한 마리가 어슬렁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왕쇠똥구리를 처치하고 계단 아래로 내려가면 '불길한 알'이 진입 경로를 막고 있죠. 불길한 알을 파괴하면 뒤에 있는 '마술 걸린 누에' 3마리가 다가오는데 탱커는 적개심을 올려 다른 파티원을 보호합니다.

이어서, 계속 진입하면 '피벌이 그렘린' 무리를 볼 수 있습니다. 범위 기술을 사용하므로 피격 범위가 나타나면 신속하게 회피해야 하죠. 구간마다 배치된 몬스터를 처치하고 아래로 내려가면 다시 '불길한 알'이 입구를 막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불길한 알을 파괴할 때 '마술 걸린 와무라'가 접근하는데, 수가 계속 쌓이므로 광역 공격을 사용하여 한꺼번에 제거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때 탱커는 '플래시'나 '압도' 등을 사용하여 파티원이 공격을 받지 않도록 적의 시선을 끌어줘야 합니다.

마술 걸린 와무라를 모두 제거하면 첫 번째 보스 몬스터인 '아카모트'가 서식하는 '백마도사의 탑'에 도착합니다.


■ 보스 몬스터 - 아카모트

첫 번째 보스 몬스터인 '아카모트'입니다. 다양한 비늘가루로 넓은 범위를 공격하는 아카모트를 상대할 땐 3가지 패턴만 주의하면 어렵지 않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알아볼 기술은 적개심 대상 1순위를 제외한 무작위 인원 1명에게 넓은 부채꼴 범위 피해를 주는 '매혹의 비늘가루'입니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전투 지역 외곽에 있으면 맞을 확률이 높으므로 아카모트 뒤에 붙어서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이죠.

두 번째 기술은 아카모트의 핵심 기술인 '현혹의 비늘가루'입니다. 현혹의 비늘가루가 시전되면 모든 인원 위치에 환영이 나타납니다. 이어서, 아트모스가 매혹의 비늘가루를 사용하는데, 환영이 바라보는 방향으로도 매혹의 비늘가루가 시전되어 회피하기 어려운 상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혹의 비늘가루 시전 바가 끝날 무렵, 신속하게 뒤로 돌아야 다음 기술을 쉽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뒤를 보지 않는 환영이 생성된다면 탱커가 안전한 자리로 아카모트를 유인해서 파티원들이 쉽게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지막 기술은 무작위 인원 1명에게 붉은색 표식이 나타나면서 '독 안개'가 연결됩니다. 독 안개는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대상자에게 닿으면 폭발하여 해당 자리에 맹독 지대를 생성하므로 연결된 인원은 다른 파티원이 없는 장소로 유도해야 하죠. 이 3가지 기술만 주의하면 다음 구간으로 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 [아카모트] 공략 진행


■ 주요 기술

기술 이름대처 방법
매혹의 비늘가루무작위 대상 방향에 비늘가루를 날려 넓은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줍니다. 피격 시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나타납니다.
현혹의 비늘가루시전이 끝나면 적의 마지막 모습으로 환영을 생성합니다. 아트모스가 매혹의 비늘가루를 사용할 때 환영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같은 기술이 발사됩니다.
독 안개무작위 대상에게 붉은색 표식이 나타나면서 독 안개가 연결됩니다. 독 안개가 폭발하면 지면에 맹독 지대가 생성되므로 대상자는 다른 파티원이 없는 방향으로 유도합니다.




▣ [날개사자] 전투 지역에 생성되는 구슬을 빠르게 처리한다.


▲ [봉인된 동굴] 공략 진행


■ 진입 경로 - 봉인된 동굴

아카모트를 제거하면 '봉인된 동굴'로 진입하게 됩니다. 어두운 동굴에 입장하여 아래로 내려가면 몬스터와 함께 빛으로 밝혀진 원형 범위를 볼 수 있죠. 탱커는 해당 범위 안으로 몬스터를 유인해야 정상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균열 드래곤'이나 '보이드 문어'는 범위 공격을 사용하는데, 탱커는 빛 밖에 나가면서 회피해도 불이익을 받지 않으므로 적의 기술에 맞지 않게 주의합니다. 총 5개의 구간을 통과하면 두 번째 보스인 '날개사자'를 만나게 됩니다.


■ 보스 몬스터 - 날개사자

전투가 시작되면 암다포르를 수호하는 의미로 만들어진 '날개사자'가 움직입니다. 날개사자는 가장 처음으로 '에이션트 에어로'를 사용하는데, 원형 범위를 공격한 후 그 자리에 마법진을 남기는 기술이죠. 해당 마법진은 파티원 중 한 명이 신속하게 들어가서 제거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날개사자가 '에이션트 홀리'를 사용하면서 위로 날아오른 후 바닥에 '입체마법진'을 소환합니다. 입체마법진이 오래 남아있으면 그만큼 더 큰 피해를 받으므로 최대한 빠르게 파괴해야 하죠. 입체마법진이 파괴되면 무작위 지점에 생성되는 마법진도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에이션트 라이브라'를 사용하여 '바람(땅)속성 저항 감소(강)' 효과를 부여합니다. 이전보다 날개사자의 기술 위력이 상승하므로 힐러는 파티원의 HP에 집중해야 하죠.

마지막으로 '에이션트 홀리'와 함께 '백마도사 송장'이 나타납니다. 탱커는 백마도사 송장을 중앙으로 유인하여 광역 기술로 입체마법진과 함께 공격하면 효율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날개사자가 쓰러지면 다음 구간의 입구가 개방됩니다.


▲ [날개사자] 공략 진행


■ 주요 기술

기술 이름대처 방법
에이션트 에어로무작위 대상 아래에 원형 범위로 피해를 주고 해당 자리에 마법진을 생성합니다.
에이션트 홀리날개사자가 위로 날아오른 후 아래에 입체마법진을 소환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파괴되면 폭발하여 파티원 전체에게 피해를 줍니다.
에이션트 라이브라파티원 전체에 피해를 입히고 바람(땅)속성 저항 감소 효과를 부여합니다.
백마도사 송장날개사자가 백마도사 송장을 소환합니다.




▣ [쿠리부] 반전 태세에 따라 기술의 특성이 변경되므로 주의한다!


▲ [마법수정 회랑] 공략 진행


■ 진입 경로 - 마법수정 회랑

마지막 진입 구간인 '마법수정 회랑'은 특별한 공략없이 나타나는 몬스터를 제거하면 통과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단, 몬스터의 공격력이 높은 편이므로 탱커는 방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힐러가 HP 회복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 진입 경로 - 쿠리부

'쿠리부'는 2개의 추가 생명을 가지고 있어서 총 3번 쓰러뜨려야 하는 마지막 보스 몬스터입니다. 전투를 시작하면 적개심 1순위 대상 방향으로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주는 '영광의 검'을 사용하므로 탱커는 파티원과 반대 방향으로 쿠리부의 시선을 유도합니다.

쿠리부가 '리제네'를 시전하면 원형 범위가 나타납니다. 범위 안에 쿠리부가 있으면 지속적으로 HP를 회복하므로 탱커는 쿠리부를 범위 밖으로 유인해야 하죠. 이어서, 쿠리부가 '케알쟈'와 '케알가'로 자신의 HP를 회복하므로 공격에 집중합니다. (케알가의 경우 기절 기술을 사용하여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쿠리부는 HP가 모두 소모되면 잠시 후 '반전' 태세로 부활합니다. 반전 태세에서는 '리제네'와 '케알쟈' 그리고 '케알가'가 회복 기술에서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공격 기술로 변경되죠. 리제네를 사용하면 범위 밖으로 회피하고 케알쟈와 케알가에 피해를 입으면 힐러는 파티원의 HP를 회복합니다.

두 번째 생명이 사라지고 부활하면 평시와 반전 태세를 번갈아가면서 하고 '유인'이라는 기술이 추가됩니다. 평시 상태에서는 유인으로 소환된 하수인이 쿠리부와 연결되어 HP를 회복시키고, 반전 상태에서는 무작위 대상 1명에게 연결하여 피해를 주죠.

하수인이 나타나면 빠르게 제거하고 쿠리부의 태세에 맞춰 기술을 대처하면 옛 암다포르 시가지(어려움) 공략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 [쿠리부] 공략 진행


■ 주요 기술

기술 이름대처 방법
영광의 검적개심 1순위 대상 방향으로 부채꼴 범위의 검격을 날려 피해를 줍니다.
리제네평시 상태: 원형 범위가 나타나면서 자신을 회복합니다.
반전 태세: 원형 범위가 나타나면서 적에게 고통 효과를 부여합니다.
케알쟈평시 상태: 자신의 HP를 회복합니다.
반전 태세: 전투 지역 전체에 피해를 줍니다. 거리 비례 위력이므로 멀리 떨어져야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케알가평시 상태: 자신의 HP를 회복합니다. 기절 기술로 시전을 중단 시킬 수 있습니다.
반전 태세: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원형 범위가 서로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유인평시 상태: 하수인이 쿠리부와 연결되어 HP를 회복시킵니다.
반전 상태: 하수인이 무작위 대상과 연결되어 지속 피해를 입힙니다.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