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가이드

채집

▲ 획득률 25%... 평소 뽑기운이 좋은 사람이라면 채집가를 하자


일반적으로 '채집'이라고 하면 이동과 클릭만 반복하는 단순 노동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파이널판타지14의 채집은 그렇지 않습니다! 에오르제아에서 채집가라는 직업은 단순 노동자가 아니라 섬세한 노동자입니다. 물론 채집 활동이 고된 노동이라는 것은 부정하지 않겠습니다.

채집물은 지천에 널렸지만, 그것을 캐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마치 동물을 다루듯이 여러 기술을 이용해 위협했다가 달래기도 하고, 허를 찌르거나 운에 기대보면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야만 합니다. 이 때문에 채집가는 굳이 사냥을 하지 않아도 곡괭이질만으로 긴장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죠.

하지만 채집이 만만하지 않은 만큼 나름의 경험과 요령이 필요한 직업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모든 생활 콘텐츠의 기반을 책임지고 있는 채집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채집, 왜 해야 할까?


채집가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우선 채집을 왜 해야 하는지를 알아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파이널판타지14에는 요리, 낚시, 하우징, 염색 등 다양한 생활 콘텐츠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특히 하우징과 염색은 엔드콘텐츠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깊이가 있고, 요리나 연금술을 통해 만드는 비약, 음식류 아이템은 전투력을 상승시키므로 레이드나 던전 공략에서 상당한 영향을 끼치죠.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이 채집가가 없으면 무의미해집니다. 가구 제작에 필요한 목재나 비약의 주재료들은 모두 채집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고급 재료의 경우는 숙련된 채집가가 아니면 채집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 고레벨의 채집가는 대체가 불가능한 인력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자신이 채집을 통해 재화를 벌고 싶다면 주요 아이템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고급 재료를 채집해 판매하면 되고, 반대로 직접 채집가를 육성해 재료를 자급자족할 수도 있겠죠.


▲ 연금술의 대가라고 해도 재료가 없으면 비약을 만들 수 없다




■ 채집가의 육성 방식은?


채집가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투 직업 10레벨 퀘스트를 하나 이상 완료해야합니다. 이 조건을 충족하면 이제부터는 광부나 원예가, 혹은 두 직업 모두를 병행하며 채집 활동이 가능합니다.

벌목과 약초 수집이 가능한 원예가는 그리다니아 구시가지의 원예가 길드를 통해 전직할 수 있으며, 채광과 바위를 깨뜨려 자원을 얻을 수 있는 광부는 울다하 달 회랑의 광부 길드에서 직업 획득이 가능합니다.


▲ 원예가 길드는 그리다니아 구시가지 서쪽에 있다


▲ 울다하 달 회랑 북쪽에 있는 광부 길드


채집가는 전투 기술이 없으므로 레벨업은 오로지 채집 활동을 통해서만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채집을 통한 경험치 획득량이 상당하므로 전투 직업에 비해 성장 속도가 현저히 느리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필드에서 채집만 해도 성장이 가능하지만, 길드 의뢰를 통하면 같은 시간에 훨씬 많은 양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채집지 근처의 길드 의뢰 NPC를 찾아서 의뢰를 수행하는 게 좋습니다.


▲ 지도의 아이콘을 통해 길드 의뢰 NPC 위치를 확인하자

▲ 길드 의뢰는 최대한 많이 의뢰받아 필드로 나가는 것이 좋다


채집물 레벨이 채집가의 직업 레벨보다 높을 경우 획득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지므로, 육성 구간에는 가급적이면 획득률이 높은 동레벨대의 채집물을 공략하는 게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 수록 같은 레벨의 채집물이라고 해도 획득률이 낮은 경우가 생깁니다. 채집물의 등급은 점점 올라가는데 캐릭터의 획득력이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채집 레벨이 올라가면서 채집 확률을 높여주거나 횟수를 늘리는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 기술 활용으로 채집력을 극대화하자!


채집가는 전투 기술 대신 채집에 도움이 되는 여러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획득 확률이 10%에 불과한 채집물을 60% 확률까지 끌어올릴 수 있고, 고급 재료인 HQ 채집물의 획득 확률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이 소모하는 자원인 GP는 일반 채집에 성공할 때마다 소량 회복되므로, 전투 직업과 달리 기술의 연속적인 사용이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채집 기술을 사용할 때는 상황과 기대 효율을 잘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무려 획득률을 100%로 올려주지만, 채집에 4연속 성공한 상태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 아무 때나 쓰지 말자! 획득물 증가 기술

광부나 원예가를 30레벨까지 육성하면 '축복받은 수확' 혹은 '왕의 수익'이라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술은 채집에 성공할 때마다 획득하는 자원물의 개수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많은 GP를 소모하므로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획득물 증가 기술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개수 증가 효과는 기술을 시전한 채집지의 채집 횟수가 모두 소진될 때까지 유효하므로, 가급적이면 채집 횟수가 높은 채집지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집을 할 때 화면 상단에 출력되는 채집지 정보창을 잘 살펴보면 일반적인 채집지와 다르게 흰색 문구가 적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특정 조건을 달성할 경우 채집 횟수나 HQ 아이템의 획득률이 상승하는 채집지로, 획득물 증가 기술은 채집 횟수가 증가하는 채집지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채집 횟수가 증가하는 채집지

▲ 채집 횟수가 많을 수록 유리한 효과다


▶ 획득률이 1%라고?

채집을 하다보면 가끔 획득 알림 문구에 소용돌이 모양의 표식이 붙어 있는 아이템을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HQ 아이템으로, 채집 성공 시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상위 등급의 획득물입니다. 일반적으로 HQ 아이템의 획득 확률은 15~25% 사이지만, 채집지와 캐릭터의 레벨 차이가 나거나, 채집물 자체의 등급이 높을 경우에는 확률이 1~5%인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별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만약 낮은 확률의 HQ 아이템이 나에게 꼭 필요한 것일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지죠. 이럴 때는 HQ 아이템의 획득률을 올려주는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5레벨부터 사용 가능한 HQ 기술은 아이템 획득 확률이 1% 이상만 되면 획득률을 10% 이상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35레벨에 2단계 기술을 익히고 나면 확률 증가량이 30%가 됩니다.


▲ 획득률이 1%인 채집물의 획득률을 31%로 만들어주는 기적!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