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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공사




신규 확장팩 '홍련의 해방자'가 출시되면서 많은 모험가들은 대부분 레벨업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신나는 마음으로 새로운 지역에 입성하여 모험을 시작하기 전에 다양한 변화를 맞이한 자신의 캐릭터를 보며 당황하는 모험가도 많이 보였죠.

V4.0 업데이트에서는 직업마다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고 기술이 개편됨에 따라 운용 방법도 달라졌는데요. 기존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어서 금방 익숙해지는 직업도 있는 반면, 완전히 다른 운용으로 새로운 느낌을 주는 직업도 있죠.

파이널판타지14 인벤에서는 이러한 변화로 달라진 직업 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인데요. 더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직업마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모험가에게 직접 노하우를 배우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첫 번째로 알아볼 직업은 원거리 물리 DPS 직업 중 하나인 '기공사'입니다. 기존에는 순간 화력 발산에 특화됐다면, 이제는 지속적인 화력 유지도 개선됐다고 하는데요. 지난 기공사 인터뷰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준 Readman 유저를 다시 한번 만나봤습니다.


■ V4.0 버전 신규 요소: 열기

V4.0 버전부터 기공사는 '가우스 총열'을 사용할 때 무기의 가열 정도를 알 수 있는 '열기 게이지'가 표시됩니다. '열기'는 특정 무기 기술을 사용하면 축적되며, 100에 도달하면 '과열' 상태가 되는데요. 과열 상태에서는 공격력이 상승하지만, 과열 상태가 종료되면 일정 시간 동안 가우스 총열을 장착할 수 없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64레벨을 달성하여 '사격 숙련' 특성을 습득하면, 가열 게이지의 축적량에 따라 '분열탄', '슬러그탄', '정밀탄'이 각각 '열분열탄', '열슬러그탄', '열정밀탄'으로 각각 변형됩니다.




■ 60레벨 기준 기공사의 주요 변경 요소

기공사의 눈에 띄는 변화는 보유한 기절, 침묵, 과중력, 속박 등의 군중 제어 효과를 부여하는 기술들이 역할 기술로 변경된 점입니다. 이로 인해 던전에 특성에 맞춰 필요한 군중 제어 기술을 선택해야 하죠. 군중 제어 기술과 함께 기본 기술인 '분열탄', '슬러그탄', '정밀탄'을 사용할 때마다 열기가 5씩 증가하는 효과도 눈여겨 볼만한 부분입니다.


① 산탄 사격 삭제
② 다리 쏘기, 발 쏘기, 머리 쏘기 삭제
③ 제압 사격 삭제
④ 체제 전환 삭제
⑤ 유탄 발사 삭제
⑥ 총열 해제 추가
⑦ 분열탄, 슬러그탄, 정밀탄: 열기 5 증가 효과 추가


■ V4.0 버전 신규 기술

홍련의 해방자 버전에서 추가된 기공사의 기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열기 상태를 조절하는 '냉각'과 '열기 조절' 그리고 과열 상태에 진입할 때 사용되는 '화염 방사'입니다. 기본 기술인 '분열탄', '슬러그탄', '정밀탄'과 위에 언급된 신규 기술로 열기를 관리하여 소이탄의 위력을 최대한 증폭시키는 것이 기공사 운용의 핵심이라 볼 수 있죠.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총열 해제가우스 총열을 해제합니다.
냉각열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열기 49 이하 위력: 150
열기 50 이상 위력: 230
특수탄 장전 시: 위력 25 증가
가우스 총열 추가 효과: 열기 25 감소
열기 조절열기를 즉시 50으로 만듭니다.
발동 조건: 자신이 전투 중이며 가우스 총열을 장착했고 과열 상태가 아닐 때
급속출력: 룩(비숍)자동포탑 룩이 강력한 공격을 실행한 후 소멸합니다.
사용 후 30초 동안은 포탑을 재설치할 수 없습니다.
자동포탑 비숍(룩)이 설치된 경우 급속출력: 비숍(룩)으로 대체됩니다.
발동 조건: 포탑 존재
사격 숙련분열탄, 슬러그탄, 정밀탄이 열분열탄, 열슬러그탄, 열정밀탄으로 변화합니다.
발동 조건: 열기 50 이상
열분열탄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특수탄 없이 사용하면 열기가 5 증가합니다.
위력: 190
추가 효과(발동률 50%): 10초 안에 실행하는 다음 슬러그탄의 위력이 100, 열슬러그탄의 위력이 130 증가합니다.
특수탄 장전 시: 위력이 25 증가하고 100% 확률로 추가 효과 발생
열슬러그탄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특수탄 없이 사용하면 열기가 5 증가합니다.
위력: 100
슬러그탄 효과 향상 시 위력: 230
추가 효과(발동률 50%): 10초 안에 실행하는 다음 정밀탄의 위력이 140, 열정밀탄의 위력이 170 증가합니다.
특수탄 장전 시: 위력이 25 증가하고 100% 확률로 추가 효과 발생
열정밀탄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특수탄 없이 사용하면 열기가 5 증가합니다.
위력: 100
정밀탄 효과 향상 시 위력: 270
특수탄 장전 시: 위력 25 증가
화염 방사10초 동안 자신의 전방 부채꼴 범위 안에 있는 적에게 1초마다 피해를 주며, 피해를 줄 때마다 열기가 20씩 증가합니다.
위력: 60
전투 중이 아닐 때는 사용해도 열기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도중에 움직이면 화염 방사가 중지됩니다.
실행 후 자동 공격이 정지됩니다.


■ 보조 기술 선택 예시

기공사는 일반적으로 파티원을 지원하거나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 기술(내단, 기합, 책략가, 생기, 철책)을 선택하지만,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과 같은 특정 던전에서는 기합 대신 침묵 효과를 부여하는 '머리 쏘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 내단, 기합, 생기, 책락가, 철책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내단, 기합, 생기, 책락가, 철책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 내단, 생기, 책락가, 철책, 기합(또는 머리 쏘기)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 내단, 기합, 생기, 책락가, 철책


■ Readman 유저의 기공사 관련 Q&A

기공사를 더욱 심도 있게 알아보기 위해 Readman 유저에게 모험가 분들께서 주신 질문에 대해 물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댓글로 질문을 남겨주시면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꾸준하게 추가하여 더 많은 정보를 모험가 분들과 공유하여 도움을 드릴 예정입니다.


Q. 기공사와 음유시인 중에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요?

Readman: 음유시인은 다양한 방어 유틸 기술과 뛰어난 파티 시너지 효과로 어떠한 상황이든 준수한 DPS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기공사의 경우 파티 시너지 효과는 음유시인과 비교하면 부족하지만, 뛰어난 순간 화력으로 그 차이를 줄일 수 있죠.

한국 서버는 V4.06 업데이트 기준 밸런스로 도입된 상태라서 어느 직업을 선택하든 큰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멋있다고 느끼거나 재밌다고 느끼는 직업을 선택하면 될 거 같아요. 다만, 이번에 추가된 음유시인의 직업 전용 의상(AF)이 정말 예뻐서 음유시인을 선택하는 모험가가 많을 거로 생각합니다.


Q. V4.0 버전부터 기공사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Readman: 가장 중요한 요소라면 역시 '열 관리'와 '재사용 대기시간 관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열 수치를 50~95 유지하고 소이탄을 사용할 때는 '화염 방사'를 사용하여 과열 상태에 진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운영 요소입니다.

이와 함께 주요 화력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죠. 개인적으로는 60초 주기의 기술 사이클을 확실하게 정립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나무인형 토벌전으로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Q. 과거와 비교했을 때 어떤 부분이 개선됐는지 궁금하네요.

Readman: '과충전'을 제외하면 버프형 기술들이 대부분 사라졌기 때문에, 버프 기술의 의존도가 떨어졌습니다. 또한, 소이탄의 지속시간이 10초로 감소했지만, 재사용 대기시간도 60초로 감소했죠. 이런 변화로 인해 V4.0 버전의 기공사는 예전처럼 단순히 순간적으로 큰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꾸준하게 화력을 발산할 수 있게 된 것이 큰 개선점이네요.


Q. DPS 사이클 소개와 해당 사이클이 유용한 이유를 간단하게 부탁드려요.

Readman: 기공사의 오프닝 사이클은 2탄환 사이클과 3탄환 사이클로 구분됩니다. 2개의 DPS 사이클은 각각 장, 단점이 있어도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연습한 후 가장 손에 맞는 DPS 사이클을 선택하면 됩니다.


① 2탄환 오프닝 사이클



타 직업들의 시너지 기술들과도 잘 어울리는 무난한 오프닝 사이클입니다. 오프너 이후에도 '열정밀탄 → 열슬러그탄 → 열정밀탄 → 냉각 → 냉각'으로 이상적인 소이탄 운용이 가능하죠.

다만, 소이탄을 사용하기 직전에 열기가 90에 접근하기 때문에, 과열 상태에 진입했을 때 6개의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시기를 잘 계산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글로벌 쿨타임이 60~80% 정도 돌았을 때 화염 방사를 사용하면 적절하게 맞춰집니다. 해당 운용에 익숙하지 않거나 자신이 없는 분들은 과열 상태에 진입하자마자 소이탄을 사용하고 5개의 기술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 중반 소이탄 운영 예시(Proc이 없는 상태일 경우): (재장전) → 분열탄 → 슬러그탄 → 분열탄 (화염 방사: 과열 진입) → 냉각 (소이탄 + 정비) → 정밀탄 (신속 장전 + 속사) → 슬러그탄 (도탄 사격) → 정밀탄 → (가우스탄) → 냉각


② 3탄환 오프닝 사이클



2탄환 오프닝 사이클보다 1~2%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강제적으로 전투를 끊는 구간이 긴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의 '네오 엑스데스'에서 사용하면 효율적인 DPS 사이클이죠.

재사용 대시기산 정렬이 2탄환 오프닝 사이클에 비해 좋지 않고, 열기가 65~70인 상태에서 '화염 방사'를 사용한 후 소이탄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때 2초 동안 이동을 제약당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소이탄에 진입했을 때 Proc 최적화 계산이 쉽고, 과열에 진입할 때 2초의 여유 시간이 있다는 장점때문에 6개의 과열된 기술을 사용하기가 쉬워서 자주 애용하는 오프닝 사이클입니다.

* 중반 소이탄 운영 예시(Proc이 없는 상태일 경우): (신속 장전) → 분열탄(화염 방사: 과열 진입) → 냉각 (소이탄 + 재장전) → 냉각 (속사 + 도탄 사격) → 슬러그탄 (정비) → 정밀탄 (가우스탄) → 냉각 → 냉각

* 오프닝 사이클을 선택할 때 효율성도 중요하겠지만, 해당 오프닝 사이클은 모두 중반 사이클의 운영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둘 다 연습한 후 자신이 사용할 때 더 편한 오프닝 사이클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조만간 출시될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에서 주의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Readman: 절대 죽지 마세요. 죽을 경우 쇠약 디버프가 35%(쇠약(강) 상태의 경우 50%)까지 능력치를 감소시키는 것도 크지만, 열 게이지가 0으로 초기화되는 바람에 화력을 즉시 복구시키기가 매우 어렵다는 단점이 있거든요. 개인적으로 창천의 이슈가르드 시절에서 죽었을 때보다 잃는 것이 훨씬 많다고 생각해요.

또한, 기공사는 음유시인에 비해 방어 유틸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조기 공략 파티의 경우 '무기 파괴' 기술을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Q.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 기준 기공사 BIS를 설명한다면?

Readman: 다른 직업에게도 해당하는 부분이지만 기공사의 BIS는 파티 구성에 따라 변합니다. 파티 시너지를 위주로 구성된 조합과 개인 능력으로 해결하는 조합으로 나눌 수 있죠. 시간이 흘러 아이템을 모두 얻은 모험가 분들께서는 파티 구성에 따라 BIS를 변경하면 화력 상승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① 용기사 혹은 닌자와 같이 기공사의 화력 시너지를 올려주는 파티 구성일 경우

* 무기: Genji Arquebus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획득
* 머리: Genji Eboshi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획득
* 몸통: Genji Oyoroi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획득
* 손: Lost Allagan Gloves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알라그 석판: 만물 475개 교환
* 허리: Lost Allagan Belt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교환
* 다리: Lost Allagan Breeches of Aiming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825개 교환
* 발: Genji Sune-ate of Aiming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획득
* 귀걸이: Genji Earrings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획득
* 목걸이: Genji Necklace of Aiming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획득
* 팔찌: Lost Allagan Bracelet of Aiming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교환
* 반지(1): Lost Allagan Ring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교환
* 반지(2): Genji Ring of Aiming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획득


② 몽크 혹은 사무라이와 같이 기공사의 화력 시너지에 도움을 주지 않은 파티 구성일 경우

* 무기: Genji Arquebus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획득
* 머리: Genji Eboshi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획득
* 몸통: Genji Oyoroi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획득
* 손: Lost Allagan Gloves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알라그 석판: 만물 475개 교환
* 허리: Lost Allagan Belt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교환
* 다리: Genji Tsutsu-hakama of Aiming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획득

* 발: Genji Sune-ate of Aiming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획득
* 귀걸이: Genji Earrings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획득
* 목걸이: Genji Necklace of Aiming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획득
* 팔찌: Lost Allagan Bracelet of Aiming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교환
* 반지(1): Lost Allagan Ring of Aiming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교환
* 반지(2): Genji Ring of Aiming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획득


Q. 아직 불편하거나 부족해서 개선됐으면 좋겠다는 요소가 있다면?

Readman: 과열 상태가 끝난 후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여 가우스 총열을 ON 시켜야 하는데, 이것을 그냥 자동으로 ON에 맞춰졌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급속 출력:룩/비숍'을 사용할 때 자동 포탑이 30초 동안 소환할 수 없게 되는 효과가 부여되는데요. 이 효과에 대한 정보를 잡 HUD에 추가하면 초보 모험가들께서 기공사를 플레이할 때 정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한국 서버의 기공사 기술 번역 명칭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특히, 열분열탄, 열슬러그탄, 열정밀탄은 일본어 기술 명칭을 단순히 직역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발음도 힘들고 직관성도 상당히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가열된 이라는 접두어를 썼으면 안 되는 걸까요? (눈물)




※ 인터뷰를 수락한 [Readman] 유저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 인터뷰 대상에 대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성 댓글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V4.0 업데이트 직업 인터뷰는 직업마다 내용 및 구성이 다른 점을 미리 안내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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