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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라이



바다 건너 저편 동쪽 끝에 떠 있는 '동쪽 나라'. 섬이라는 한정된 땅을 둘러싸고 호족들이 격전을 벌이던 난세가 지속된 결과, 영주를 따라 싸움에 나선 '사무라이'들의 기술 또한 독자적으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그 후, 천하통일이 되어 '외날검'을 찬 그들은 사시사철 아름다운 고향을 지키게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수련을 게을리하면, 예리한 칼날도 무뎌지고, 나약해지는 법. 진정한 '사무라이'들의 숫자가 줄어드는 가운데, 자신의 신념을 담아 칼자루를 쥐고 '발도'할 때를 기다리는 자가 있었다.




■ 사무라이의 역할

V4.0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등장한 '사무라이'는 강력한 위력을 지닌 기술들로 적에게 큰 피해를 주는 근접 DPS 직업입니다. 따라서, 다른 DPS 직업과 마찬가지로 얼마나 자신의 화력을 발산하느냐가 사무라이의 역할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죠.




※ 사무라이 주요 운용 방법

① 검기가 소모되는 필살검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기술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다.
② 필살검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거나 운용이 미숙하다면 DPS가 다소 떨어질 수 있다.
③ '거합술'을 사용하기 전에 '필살검: 회천'으로 위력을 증가시킨다.
④ 섬의 개수에 따라 '거합술'의 종류가 달라지므로 미리 파악한다.
⑤ 파티에 시너지 효과 부여 직업이 있을 경우 검기를 무작정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⑤ '명경지수'는 돌아올 때마다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⑥ '명경지수'는 '진풍'과 '사풍' 효과를 먼저 부여한 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⑦ '명경지수'가 돌아온 상태면 '명경지수'를 먼저 사용한 후 '거합술'을 시전한다.


■ 사무라이의 목표

사무라이는 높은 위력을 가진 기술들로 콤보를 펼치면서 적에게 큰 피해를 주지만, 최대 화력을 발산하기 위해서는 다소 긴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필살검: 홍련'과 '난설월화' 등의 강력한 기술은 시전할 때 준비 시간도 필요하죠. 따라서, 적의 기술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파악한 후 좋은 위치 선정과 알맞은 DPS 사이클 선택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무라이는 근접 DPS 직업인 '용기사'와 '닌자'처럼 파티의 화력을 높여주는 시너지 효과가 부여되는 기술이 없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파티 시너지가 없는 만큼 다른 직업보다 더 높은 화력을 발산하는 것이 운용 목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전용 HUD 요소: 섬/검기

사무라이는 '섬'과 '검기'라는 2개의 전용 HUD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3개의 문양으로 구성된 섬은 사무라이가 부여하는 '설섬', '월섬', '화섬'의 상태를 알 수 있죠. 해당 '섬'은 특정 무기 기술 콤보를 사용하면 축적할 수 있으며, 부여 단계에 따라 '거합술'을 '피안화', '천하오검', '난설월화'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함께 52레벨부터 '검기 숙련' 특성을 습득하면, '검기'의 축적 상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기는 무기 기술을 사용하면 축적되며, 해당 검기를 소모하여 '필살검: 회천'이나 레벨 54에서 습득하는 '필살검: 효천' 그리고 레벨 70에서 습득하는 '필살검: 홍련' 등의 필살검 관련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진풍, 설풍, 사풍 운용 방법

사실 초보 모험가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이 '진풍'과 '사풍' 효과를 무조건 부여한 후 '설풍'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상황에 따라 '진풍' 효과만 받고 '설풍'을 바로 사용하는 상황도 많이 발생하죠. 즉, 상황에 따라 진풍 효과는 필수지만, 사풍 효과는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부분은 FFLogs의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과 절 바하무트 토벌전의 상위 랭크에 있는 사무라이 기록을 찾아보면 진풍 효과만 부여한 후 3섬 오프닝 사이클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예를 들면 극 스사노오 토벌전에서 '아메노 무라쿠모'를 막아내는 구간에 진풍과 사풍 효과가 모두 끝난 후 화(섬)만 쌓인 상황이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는 진풍 효과만 부여하죠. 또한, 3섬이 모두 축적된 상황에서 아메노 무라쿠모 시전이 끝나면 '검풍 → 진풍'을 사용한 후 거합술을 사용한다는 식으로 '사풍'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풍을 마지막에 배치하지 않는 이유는 그렇게 진풍을 먼저 쌓았을 경우 대부분 검기를 사용하던가 주요 기술을 사용할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설풍을 1~2순위로 사용해야 효율적이죠. 또한, 섬 사용이 필요한 상황일 경우 빠르게 섬을 쌓기 위해 설풍을 먼저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파티에 베기 저항 감소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닌자'와 '전사'가 없고 '필살검: 홍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왔을 때도 설풍을 먼저 사용한 후 '검풍 → 진풍'을 사용하여 '필살검: 홍련'을 시전합니다.




■ 사무라이 주요 기술

사무라이가 기본 콤보 기술 외에 주로 사용하는 기술을 살펴보면 '필살검: 회천', '필살검: 홍련', '무사도', '거합술', '필살검: 진천', '명경지수'가 있습니다. 특히, 거합술은 부여된 섬의 개수에 따라 기술의 종류가 달라지며, 필살검은 충전된 검기를 소모하므로 섬과 검기가 얼마나 축적됐는지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죠.

이와 함께 다른 기술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적에게 멀리 떨어져야 할 경우 '필살검: 야천'을 사용하며, 빠르게 다가가야 할 상황에서는 '필살검: 효천'을 사용하는 식의 운용이 있죠. 콤보 과정은 비슷하지만, 광역 공격을 펼치는 기술도 있으므로 기술 구성을 미리 파악한다면 더 좋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진풍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280)
콤보 조건: 검풍
콤보 보너스: 30초 동안 자신이 주는 피해량 10% 증가 및 검기 5 증가
사풍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280)
콤보 조건: 검풍
콤보 보너스: 30초 동안 자신의 자동 공격 주기, 무기 기술, 마법 시전 시간, 재사용 대기 시간 10% 감소 및 검기 5 증가
거합술현재 섬을 모두 소비하여 거합술을 시전한다.
(섬의 개수에 따라 시전되는 거합술의 종류가 달라진다.)

섬 1개: 피안화
섬 2개: 천하오검
섬 3개: 난설월화
화차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400)
콤보 조건: 사풍
콤보 보너스: 자신에게 화섬 부여 및 검기 5 증가
콤보 및 측면공격 시 추가 효과: 검기 5 증가
월광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400)
콤보 조건: 진풍
콤보 보너스: 자신에게 월섬 부여 및 검기 5 증가
콤보 및 후방공격 시 추가 효과: 검기 5 증가
설풍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340)
콤보 조건: 검풍
콤보 보너스: 30초 동안 대상의 베기 저항력 10% 감소 및 자신에게 설섬 부여
콤보 시 추가 효과: 검기 10 증가
명경지수10초 동안 실행하는 무기 기술이 조건에 관계없이 콤보로 판정된다.
(지속시간이 지나거나, 거합술을 제외한 무기 기술을 3회 실행하면 효과가 사라진다.)
필살검: 회천검기 20을 소비하여, 10초 안에 실행하는 다음 무기 기술의 위력을 1.5배로 만든다.
필살검: 진천검기 25를 소비하여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300
무사도현재 부여된 섬을 모두 소비하여 검기를 얻는다.
(섬 하나당 검기 20씩 증가한다.)
필살검: 홍련검기 50을 소비하여, 대상을 향해 전방 직선 범위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800
2번째 대상부터는 위력이 25%씩 감소하며, 최대 50%까지 감소한다.
피안화
(거합술)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하고 60초 동안 지속 피해 효과를 부여한다.
위력: 240 (지속 피해 위력: 35)
난설월화
(거합술)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720


■ 역할 기술 사용

다른 근접 DPS 직업이 사용하는 것처럼 '기합', '주의 전환', '진북'을 기본으로 두고 상황에 따라 다른 역할 기술을 선택합니다. 공략할 때 안정성을 높이고 싶다면 '내단'과 '피의 갈증'을 선택하며, 밀치기 기술을 대처할 때는 '거리 유지'를 사용하는 것이 대표적이죠.

특히, 사무라이는 DPS 감소율을 낮추기 위해 '심안'과 '견제'로 적의 공격을 견뎌내면서 공격하는 운용도 가능한데요. 이처럼 다양한 기술로 구성된 레이드 던전을 공략할 경우에는 해당 던전의 특징을 먼저 이해한 후 그것에 맞춰 역할 기술을 선택한다면 DPS 감소율도 낮아질 뿐만 아니라 더욱 편하게 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역할 기술 선택 예시

* 기본 선택: 진북, 주의 전환, 기합
* 안정성 상승: 내단, 피의 갈증
* TP가 많이 소요되는 경우: 질타
* 기절 효과가 필요한 경우: 다리 쳐내기
* 밀치기 기술이 시전될 경우: 거리 유지
* 적의 기술을 견뎌내야 할 경우: 견제


■ 기본 DPS 사이클

사무라이는 주로 '섬'의 개수에 따라 오프닝 사이클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1섬부터 3섬까지 오프닝 사이클이 있으며, 해당 DPS 사이클을 던전에 따라 적절하게 운용해야 하죠. DPS 사이클마다 장, 단점이 있으므로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장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는 3개의 DPS 사이클은 운용 과정이 긴 편이기 때문에 전투 초반부터 적이 사라지거나 무적 효과가 부여되는 던전에서는 효율성이 떨어지죠. 이러한 경우에는 1섬 오프닝을 사용하곤 하는데요. 해당 부분은 사무라이 게시판의 '깅딩' 유저가 설명한 사무라이 DPS 사이클의 장, 단점 자료에서 더 자세하게 참고할 수 있습니다.


사무라이 DPS 사이클 연습 장면


※ 사무라이 DPS 사이클(3섬) 예시

① 1섬 오프닝 사이클: 검풍 → 사풍 → 화차 → 무사도 → 검풍 → 주의 전환 → 진풍 → 힘의 영약 → 월광 → 명경지수 → 필살검: 회천 → 피안화 → 설풍 → 필살검: 홍련 → 월광 → 화차 → 필살검: 회천 → 난설월화

* 1섬 오프닝 사이클 장점

① 15초의 영약 지속 시간동안 모든 주력 기술 사용 가능
② 파티 조율에 따라 용의 눈, 속임수 공격 등의 화력 증가 효과에 모든 주력 기술 사용 가능

* 1섬 오프닝 사이클 단점

① 오프닝 사이클 후 명경지수, 무사도 시간이 깔끔하게 정리되지 않는 상황 발생
② 명경지수, 무사도 시간의 혼잡으로 피안화 시기가 안정되지 않는 상황 발생
③기술 시전 속도가 너무 빠르면 무사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뒤로 밀려 GCD 낭비 현상 발생




② 2섬 오프닝 사이클: 검풍 → 사풍 → 화차 → 검풍 → 주의 전환 → 진풍 → 힘의 탕약 → 월광 → 명경지수 → 무사도 → 설풍 → 필살검: 홍련 → 필살검: 회천 → 피안화 → 월광 → 필살검: 진천 → 화차 → 검풍 → 설풍 → 필살검: 회천 → 난설월화

* 2섬 오프닝 사이클 장점

① 기술 시전 속도가 높을수록 더욱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오프닝 사이클
② 조율을 통해 파티의 '주는 피해 증가' 효과 시간 동안 모든 주력 기술 사용 가능

* 2섬 오프닝 사이클 단점

① 무사도를 1섬으로 사용하는 상황 발생
② 오프닝 사이클 사용 후 '피안화' 시기가 안정적이지 않는 상황 발생
③ 힘의 영약 시간(15초)동안 주력 기술은 사용할 수 없는 상황 발생




③ 3섬 오프닝 사이클: 검풍 → 사풍 → 화차 → 검풍 → 주의 전환 → 진풍 → 힘의 탕약 → 월광 → 명경지수 → 필살검: 진천 → 설풍 → 무사도 → 필살검: 홍련 → 화차 → 필살검: 회천 → 피안화 → 월광 → 필살검: 진천 → 검풍 → 사풍 → 화차 → 필살검: 진천 → 검풍 → 설풍 → 필살검: 회천 → 난설월화

* 3섬 오프닝 사이클 장점

① 모든 오프닝 사이클 중 가장 강력한 위력 자랑
② 힘의 탕약(30초)을 주로 사용할 경우 가장 적합한 DPS 사이클
③ 기술 시전 속도의 영향이 다소 낮은 편
④ 피안화, 무사도 사용 시기를 안정적으로 운용 가능

* 3섬 오프닝 사이클 단점

① 1주기가 모두 종료되는 과정에서 다소 긴 시간 요구
② 적이 이른 시간에 무적 상태가 될 경우 사용할 수 없는 DPS 사이클
③ 힘의 영약(15초)을 사용했을 경우 효율이 많이 낮아지는 상황 발생
④ 2, 3번째 '명경지수' 사용 시기에 따라 DPS 사이클이 연쇄적으로 어긋나는 상황 발생




■ 심안(개안 효과)의 중요성

사무라이는 3초 안에 받는 다음 1번의 피해가 5% 감소하고, 성공 시 15초 동안 개안 상태가 부여되는 '심안'이라는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플레이어의 실력 차이가 나타납니다. DPS 발산과 함께 신경 쓰는 부분이기에 사무라이의 난이도가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죠.

간단하게 예를 들면 필살검: 진천의 위력에 시너지 효과를 추가해서 사용하는 기술이 '성안'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글로벌 서버에서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을 진행하는 사무라이가 가장 처음 파악한 것이 '심안' 사용 시기였을 정도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 광역 공격 운용

사무라이의 기본 광역 기술은 '풍아'와 '앵화' 그리고 '만월'로 구성되며, 해당 콤보를 통해 2개의 섬을 쌓으면 '필살검: 회천'으로 강화 효과를 부여받은 후 '천하오검'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만약 일반 던전에서 방어 직업이 몬스터를 모을 경우 이동하면서 '진풍'과 '사풍' 효과를 부여하는 것이 효율적이죠.

광역 공격이 필요할 경우 '무사도'를 사용하여 검기를 축적한 후 '필살검: 홍련'을 사용하면 더욱 빠르게 적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운용 방법을 알아보면 '[이동] → 검풍 → 사풍 → 화차 → 검풍 → 진풍 → 월광 → [도착] → 필살검: 구천 + 명경지수 → 설풍 + 무사도 → 만월 + 필살검: 홍련 → 앵화 + 필살검: 회천 → 거합술'로 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 2번째 구간으로 이동할 때는 '필살검: 홍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필살검: 구천'을 사용하죠. 이때 '사풍' 효과까지 신경쓰면 기술 시전 속도에 따라 큰 손해는 아니라도 2번의 GCD가 낭비될 수 있지만,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다르므로 '진풍'과 '사풍' 효과 지속 시간을 계산하면서 '만월'과 '앵화'를 사용합니다.




※ 사무라이 광역 공격 예시

* 기본 광역 기술: 풍아, 만월, 앵화
* 검기 50 이상: 필살검: 홍련
* 검기 보충: 무사도
* 기본 광역 공격 구조: 풍아 → 만월 → 풍아 → 앵화 → 필살검: 회천 + 천하오검
* 광역 공격 예시: [이동] → 검풍 → 사풍 → 화차 → 검풍 → 진풍 → 월광 → [도착] → 필살검: 구천 + 명경지수 → 설풍 + 무사도 → 만월 + 필살검: 홍련 → 앵화 + 필살검: 회천 → 거합술


■ V4.05 업데이트 BIS 예시

개인 취향에 따라 추구하는 옵션이 다른 근접 DPS 직업이지만, 일반적으로 사무라이는 '직격'과 '의지력' 그리고 '기술 시전 속도'를 중심으로 아이템을 착용합니다. (극대화를 사용하는 모험가도 있으며, 해당 세팅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해당 이유를 살펴보면 사무라이는 파티에서 용기사와 자리를 공유해서 '전투 기도'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많은데요. 기술 사용 빈도가 빠른 직업도 아니기 때문에 '극대화'보다는 '의지력'으로 기본 공격력을 높여주거나 '기술 시전 속도'로 기술을 한 번이라도 더 사용하는 운용이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부위아이콘아이템착용 마테리아획득 방법
무기
Genji Katana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머리
Genji Kabuto of Strik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몸통
Augmented Lost Allagan Coat of Strik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신속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알라그 석판: 만물 825개
Genji Kote of Strik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허리
Genji Obi of Strik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다리
Augmented Lost Allagan Breeches of Strik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825개
Genji Sune-ate of Strik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귀걸이
Augmented Lost Allagan Earrings of Slay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목걸이
Augmented Lost Allagan Choker of Slaying신속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팔찌
Genji Bracelet of Slay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1(영웅)
반지(1)
Genji Ring of Slay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반지(2)
Augmented Lost Allagan Ring of Slay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 부족한 내용이나 오류가 있을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겠습니다.
* 사무라이에 대한 팁을 댓글로 공유하면 초보 모험가 분들께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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