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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



북부 아발라시아 산맥에 사는 산악 민족은 역사적으로 많은 용병을 배출해 왔으며, 커다란 전투 도끼를 든 그들은 '전사'라고 불리며, 각지의 전장에서 활약했다.

타고난 투쟁본능을 일깨워 동물적인 본능을 드러내며 싸우는 그들은, 놀라운 강인함으로 싸움을 계속한다고 한다. 하지만 도시 국가 간의 분쟁이 끊이지 않았던 전란기가 끝나며 서서히 모습을 감췄고, 지금은 극소수의 사람들만 그 기술을 이어가고 있다.





■ 전사의 역할

'홍련의 해방자' 버전부터 '중재' 추가와 DPS 상향으로 '나이트'가 ST로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면서 '전사'가 MT의 자리를 맡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암흑기사가 있을 경우 ST로 기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사는 생존 능력이 다소 낮은 단점이 있지만, 다른 방어 직업보다 무적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편이고 높은 화력을 보유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던전 구조와 파티 조합에 따라 적합한 DPS 사이클을 운용하면서 최대 화력을 발산하고 적의 강력한 공격이 시전되는 시기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방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전사 운용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전사의 특징

전사는 방어 직업 중에서도 가장 높은 화력을 자랑합니다. DPS 사이클을 정상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던전에서 '참수'를 사용할 때 극대화가 연속으로 발동될 경우 간혹 DPS 직업보다 더 높은 화력을 보여주는 모습도 볼 수 있죠.

다만, 방어 태세인 '수비 태세'에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없으며, 다른 직업에 비해 방어 기술이 부족해서 생존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흑야'와 '중재'처럼 다른 파티원을 지켜주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HPS에게 다소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V4.0 업데이트에서 달라진 점

V4.0 업데이트에서 전사는 예전과 크게 달라지진 않았습니다. 과거에는 태세에 따라 '폭주'와 '격노'로 나뉜 것이 '원초'라는 자원으로 통일됐는데요. 해당 원초는 태세를 변경할 경우 유지되죠. (태세를 해제하면 축적된 원초는 사라집니다.)

또한,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까지 '광폭화'가 물리 공격력 50%를 상승시키는 대신 효과가 사라지면 '무기 사용 불가' 효과를 부여했지만, 이제는 물리 공격력이 30%만 증가하는 대신 '무기 사용 불가' 효과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치유 직업의 '에스나'와 음유시인의 '시간신의 찬미가'를 요구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광폭화의 효과가 다소 낮아지고 힘 옵션의 장신구를 착용할 수 없어진 만큼 주력 기술인 '참수'의 화력도 감소했지만, V4.0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추가된 '원초의 해방'과 '격변' 그리고 '맹돌진'을 적절하게 이용한 DPS 사이클로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전용 HUD 요소: 원초

방어 태세인 '수비 태세'를 사용한 경우 전용 HUD로 방어 태세 표시가 나타납니다. 또한, 수비 태세 중에 '원초'가 축적되면 받아넘기기 발동률이 점점 상승하죠. 해당 '원초'는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자원입니다. 원초 수치는 '원초 게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정 기술을 사용하면 축적되는 원초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전사 운용에 큰 비중을 차지하죠.

수비 태세와 반대로, 공격 태세인 '파괴 태세'를 사용하면 전용 HUD에 공격 태세 표시가 나타납니다. 파괴 태세 사용 중에 원초를 쌓으면 극대화 발동률이 상승하므로 적개심이 안정적으로 관리되는 상황에서는 파괴 태세로 전환하여 화력을 보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 시작 전에 알아둘 간단 정보

화력이 중심인 방어 직업이라서 '파괴 태세'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만큼 적개심 관리와 방어 기술 분배 그리고 상황에 알맞은 DPS 사이클 운용이 필요하죠. 레이드 파티의 경우 닌자의 '그림자 이동'과 ST의 '기피'로 비교적 안정적인 적개심 운용이 가능하지만, 전투 시작과 동시에 '평정심(HP 회복)'을 사용하여 더 확실하게 적개심을 높여주도록 합니다.




※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

① 파티에 닌자가 없다면 휘도는 도끼 콤보를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② 던전마다 효율적인 역할 기술이 다르므로 알맞게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예를 들면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에서는 경각심이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④ 화력에 최대한 집중하고 싶다면 '직격'을 우선 순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파티 구성에 따라 '극대화'가 더 효율적인 상황도 발생합니다.
⑥ 최대 HP가 높아질수록 격변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⑦ MT의 경우 초반 적개심 확보를 위해 '평정심'으로 HP를 회복합니다.


■ 신규 및 주요 기술

V4.0 버전부터 '폭풍의 눈'과 '폭풍 쐐기'의 능력이 달라졌습니다. 폭풍 쐐기의 경우 HP만 회복하며, 폭풍의 눈은 자신의 주는 피해량을 20% 증가시키죠. 신규 기술 중에서는 '격변'과 '맹공격' 그리고 '원초의 해방'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남은 HP에 따라 위력이 달라지는 '격변'과 빠르게 적에게 돌진하는 '맹공격'은 '참수'와 함께 전사의 핵심 기술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3가지 기술이 모두 원초를 소모하기 때문에 '원초의 해방'을 사용하여 원초 소모량을 감소시키면 더욱 많은 공격을 펼칠 수 있습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폭풍 쐐기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콤보 조건: 관절 파괴
콤보 시 위력: 270
콤보 보너스: 이 공격으로 준 피해량의 일부만큼 HP 회복
수비 태세/파괴 태세 중 콤보 보너스: 원초 20 증가
폭풍의 눈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콤보 조건: 관절 파괴
콤보 시 위력: 270
콤보 보너스: 30초 동안 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20% 증가
수비 태세/파괴 태세 중 콤보 보너스: 원초 10 증가
참수원초 50을 소비하여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500
발동 조건: 파괴 태세
맹공격원초 20을 소비하여 대상에게 신속하게 접근하고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추가 효과: 적개심 상승
발동 조건: 수비 태세 또는 파괴 태세
속박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격변원초 20을 소비하여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300
자신의 남은 HP가 많을수록 위력이 증가하며, 자신이 부여한 최대 HP 증가 효과에도 영향받습니다.
이 공격은 수비 태세의 주는 피해량 감소 효과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발동 조건: 수비 태세 또는 파괴 태세
원초의 해방20초 동안 원초 소비가 50% 감소하고 기절, 수면, 속박, 과중력, 밀쳐내기, 끌어당기기를 무효화합니다.
파괴 태세를 해제하면 원초의 해방도 즉시 해제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을 힘의 해방과 공유합니다.
발동 조건: 파괴 태세


■ 역할 기술 사용

전사는 대부분 MT로 운용하기 때문에 암흑기사와 같은 역할 기술을 사용합니다. 먼저 20초 동안 받는 피해량이 20% 감소하는 '철벽 방어'와 대상의 적개심을 1순위로 만드는 '도발'을 선택한 후 나머지 기술을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도발', '철벽 방어', '재활', '기피', '앙갚음'을 사용하고 던전의 특징에 따라 아래 경우를 고려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역할 기술 선택 예시

① 침묵이 필요한 경우: 말참견
② 기절이 필요한 경우: 비열한 기습
③ HPS가 치유에 부담을 느낄 경우: 재활(★★★★)
④ 몬스터의 공격이 대부분 극대화로 적용될 경우: 경각심
⑤ 도발 하나로는 적개심 유지가 힘들 경우: 최후 통첩
⑥ 파티원의 적개심을 신속하게 전도할 필요가 있는 경우: 기피(★★★★★)
⑦ 몬스터의 강력한 공격을 안정적으로 대처할 경우: 앙갚음(★★★)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 추천 역할 기술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도발, 철벽 방어, 재활, 기피, 앙갚음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도발, 철벽 방어, 재활, 기피, 앙갚음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도발, 철벽 방어, 재활, 기피, 경각심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도발, 철벽 방어, 재활, 기피, 앙갚음


■ DPS 사이클 운용

'홍련의 해방자' 버전으로 적용되면서 나이트가 ST를 맡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사가 MT의 역할을 맡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오프닝 사이클도 더욱 다양해졌죠. GCD가 적용되는 무기 기술과 GCD 사이에 시전하는 능력 기술을 언제 사용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파티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적용시켜 높은 화력을 발산하는 '4참수+2맹공격+1격변' 오프닝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6참수+1격변+1맹공격' 오프닝 사이클의 경우 운용 난이도는 다소 쉬운 편이지만, 1사이클이 모두 지나가는 시간이 길고 파티 시너지 효과를 받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죠.

이와 관련하여, 전사를 운용할 때 광폭화 효과에 모든 기술을 사용하려면 일정량의 기술 시전 속도를 요구하고 사용 타이밍을 정확하게 숙지해야 합니다. 아래 예시로 첨부된 '6참수+1격변'을 사용할 경우 '광폭화'를 '폭풍의 눈'의 GCD가 3분의 2 정도 돌아갔을 때 사용하지 않으면 물리 공격력 증가 효과를 '격변'까지 적용하기가 어려운 점을 예시로 볼 수 있죠. (기술 시전 속도가 높으면 상관없지만, BIS를 고려하면 사용 시기를 숙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죠.)

한편, 1사이클에 참수는 최대 7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오프닝 사이클에서 참수 7회를 사용하면 마지막 참수는 광폭화 효과를 받지 못하고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효율적으로 돌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큰 효율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 전사 DPS 사이클 운용 예시

① 6참수 + 1격변 + 1맹공격

[수비 태세] → 도끼 던지기 → 평정심 → 육중한 일격 → [파괴 태세] → 관절 파괴(10) → 폭풍의 눈(20)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30) → 폭풍 쐐기(50) → 힘의 탕약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60) → 폭풍 쐐기(80)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90) → 광폭화 → 폭풍의 눈(100) → 원초의 해방 → 참수(75) → 참수(50) → 전장의 함성(100) → 참수(75) → 참수(50) → 전투의 짜릿함 → 참수(25) → 참수(0)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10) → 격변(0) → 폭풍 쐐기(20) → 맹공격(0~10)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10) → 폭풍의 눈(20)


기본적인 6참수 + 1격변 + 1맹공격 오프닝 사이클


② MT: 4참수 + 2맹공격 + 1격변

[수비 태세] → 도끼 던지기 → 평정심 → 전장의 함성(50) → 육중한 일격 → [파괴 태세] → 관절 파괴(60) → 전투의 짜릿함 → 폭풍의 눈(70) → 힘의 탕약 → 육중한 일격 → 광폭화 → 관절 파괴(80) → 원초의 해방 → 격변(70) → 폭풍 쐐기(90) → 맹공격(80) → 참수(55) → 참수(30) → 참수(5)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15) → 폭풍 쐐기(35) → 맹공격(25) → 참수(0)


[MT] 4참수 + 2맹공격 + 1격변 오프닝 사이클


③ ST: 4참수 + 2맹공격 + 1격변

[파괴 태세] → 육중한 일격 → 전장의 함성(50) → 관절 파괴(60) → 전투의 짜릿함 → 폭풍의 눈(70) → 힘의 탕약 → 육중한 일격 → 광폭화 → 관절 파괴(80) → 원초의 해방 → 격변(70) → 폭풍 쐐기(90) → 맹공격(80) → 참수(55) → 참수(30) → 참수(5)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15) → 폭풍 쐐기(35) → 맹공격(25) → 참수(0)


[ST] 4참수 + 2맹공격 + 1격변


④ 4참수 + 2맹공격 + 1격변 변형(닌자 有)

[수비 태세] → 도끼 던지기 → 평정심 → 파괴 태세 → 육중한 일격 → 전장의 함성(50) → 관절 파괴(60) → 폭풍의 눈(70) → 힘의 탕약 → 육중한 일격 → 광폭화 → 관절 파괴(80) → 원초의 함성 → 맹공격(70) → 폭풍 쐐기(90) → 격변(80) → 참수(55) → 참수(30) → 참수(5)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15) → 폭풍 쐐기(35) → 맹공격(25) → 참수(0)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10) → 폭풍의 눈(20)


[Xenosys Vex 추천] 4참수 + 2맹공격 + 1격변 오프닝 사이클(1)


⑤ 4참수 + 2맹공격 + 1격변 변형(닌자 無)

[수비 태세] → 도끼 던지기 → 평정심 → 전장의 함성(50)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60) → 폭풍의 눈(70) → 맹돌진(50)[파괴 태세] → 육중한 일격 → 힘의 탕약 → 관절 파괴(60) → 광폭화 → 원초의 함성 → 폭풍 쐐기(80) → 격변(70) → 참수(45) → 참수(20)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30) → 폭풍 쐐기(50) → 참수(25) → 참수(25)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10) → 폭풍의 눈(20)


[Xenosys Vex 추천] 4참수 + 2맹공격 + 1격변 오프닝 사이클(2)


■ 다수의 몬스터 상대 방법

전사는 다수의 대상을 상대할 때 적개심을 올려주는 '압도'와 주변 범위에 피해를 주는 '강철 회오리(섬멸)'을 위주로 운용합니다. 이동할 때 '폭풍의 눈' 효과를 부여하는 것이 좋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이동을 멈출 때 '폭풍의 눈'을 사용해야 하죠.

대부분 광역 공격을 운용할 때 '압도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 → 폭풍의 눈) → 파괴 태세 → 광폭화 → 압도(반복)'를 기본 DPS 사이클로 배치한 후 상황에 따라 '전장의 함성 + 원초의 해방 + 강철 회오리(섬멸)'을 섞어주는 방식인데요. (보스 몬스터 구간을 고려하면서 '전장의 함성'과 '원초의 해방'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압도를 사용할 때 TP 소모가 다소 높기 때문에 자신의 TP를 확인하면서 운용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HP가 안정적이지 않은 경우 '파괴 태세'로 전환하지 않고 '강철 회오리'를 사용하면 HP 회복으로 생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유시인(기공사)와 근접 DPS 직업이 있을 경우 '질타'와 '책략가' 등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와 함께 전사는 다른 직업보다 방어 기술이 부족하고 수비 태세에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없기 때문에 방어 기술을 한꺼번에 사용하지 않고 적절하게 배분해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수비 태세의 경우 받는 회복 기술 치유량 증가와 원초에 따른 받아넘기기 증가가 있지만, 받는 피해는 파괴 태세를 사용했을 때와 같습니다.)




※ 전사 광역 공격 운용 예시

* 기본 운용: 압도 → (육중한 일격 → 관절 파괴 → 폭풍의 눈) → 파괴 태세 → 광폭화 → 압도
* 2~3마리: (적개심 유지) 파괴 태세 + 참수
* 4~7마리(1구간): 철벽 방어 + 재활 + 평정심(HP 회복)
* 4~7마리(2구간): 보복 + 전투의 짜릿함 + 평정심(HP 회복)
* 기본 광역 피해 및 적개심 상승: 압도
* HP 회복 및 적개심 상승: 수비 태세 → 강철 회오리
* 광역 공격 피해량 상승: 파괴 태세 → 섬멸


■ V4.05 버전 BIS 정보

전사는 '극대화'와 '기술 시전 속도'를 중심으로 아이템을 착용하기 때문에 '암흑기사'와 '나이트'가 사용하는 BIS와 다소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안의 하이마테리쟈'를 착용한다는 점을 같지만, '장갑'과 '머리' 그리고 '다리' 방어구가 다르죠.

장신구의 경우 다른 방어 직업과 마찬가지로 주 능력치인 '힘'의 차이가 2밖에 나지 않아 금단의 마테리아를 장착한 제작 아이템을 BIS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심안의 하이마테리쟈'와 '심안의 마테리쟈'로 착용하는 금단 장신구가 부담될 수 있기 때문에 제작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알라그 석판: 만물 장비는 특정 재료를 통해 340레벨로 보강할 수 있습니다.)


부위아이콘아이템착용 마테리아획득 방법
무기
Genji Greataxe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머리
Genji Kabuto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몸통
Lost Allagan Surcoat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825개
Genji Kote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허리
Lost Allagan Belt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다리
Lost Allagan Trousers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825개
Lost Allagan Sabatons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475개
귀걸이
Palladium Earring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보석공예가 70레벨 ★★
목걸이
Torreya Choker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목수 70레벨 ★★
팔찌
Torreya Bracelet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목수 70레벨 ★★
반지(1)
Palladium Band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보석공예가 70레벨 ★★
반지(2)
Palladium Band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보석공예가 70레벨 ★★
※ 금단 작업을 할 경우 장신구마다 직격 76이 증가합니다.
※ BIS 옵션은 개인마다 취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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