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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마도사




치유와 정화를 위해 태어난 힘이었으나 인간들의 끝없는 욕망으로 인해 남용되어 결국 대재해를 불러온 '백마법'. 한번은 금기시되어 봉인되었으나, 후세에 '그리다니아'의 '뿔의 아이'가 복원하여 몰래 계승해왔다. 그 지식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면, 이는 어떤 위기에서도 동료를 살릴 수 있는 마지막 희망이 되어 줄 것이다.



■ 백마도사의 역할

백마도사는 파티원들의 HP를 안정적으로 회복시키는 치유 직업입니다.

피해를 복구하는 능력이 뛰어나, 강력한 공격이 파티 전체에 위기를 가져오더라도 백마도사라면 충분히 회복시킬 수 있죠. 백마도사가 최우선으로 해야 할 일은 다양한 회복 기술을 통해 파티가 안정적으로 임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다른 치유 직업들에 비해 높은 위력의 공격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파티의 화력 상승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대가로 마나 소모량이 크고, 적개심 수치가 높으며, 학자나 점성술사와는 달리 시너지 기술이 없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 백마도사로 전직하기

백마도사로 전직하려면 우선 환술사 레벨 30을 달성해야 합니다. 그리다니아 구시가지에 위치한 환술사 길드의 NPC '마델'에게서 환술사 습득이 가능하죠.




환술사 레벨 30을 달성한 후, 마찬가지로 환술사 길드에 있는 NPC '에 스미 얀'에게 '위인의 후계자'라는 퀘스트를 받아 완료하고 백마도사로 전직할 수 있게 됩니다.





■ 치유 기술

* 단일 대상 치유



백마도사의 기본적인 단일 치유 기술은 케알입니다. 케알은 마나 대비 효율이 좋은 편이고, 비슷한 케알라는 회복력은 더 높지만 마나 대비 효율은 좋지 않은 편이죠. 그러니 평소에는 케알을 사용하고, 파티원의 체력을 빠르게 회복해야 하는 상황에서 케알라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방어 직업에게 잦은 공격이 들어오는 던전이나 토벌전에서는 '리제네'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MP 관리에도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 방어 직업의 HP를 안정적으로 회복해줄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상위 콘텐츠일수록 '리제네'의 유지가 중요해지기 때문에, 평소에 연습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신의 이름'이나 '거룩한 축복' 등의 즉시 발동 기술은 위기 상황에서도 자신과 파티원이 살아남을 수 있게 합니다.

주의할 것이 하나 있는데요, 대상의 HP를 완전히 회복해주는 '거룩한 축복'은 즉시 발동 기술이지만 0.5초 정도의 지연 시간이 있습니다. 만약 늦게 사용했다면 파티원은 죽고 기술은 사용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니, 조금 일찍 써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 여러 대상 치유



광역 공격 시, 광역 회복 기술을 통해 파티원의 HP를 회복시키게 됩니다. 백마도사의 광역 회복 기술에는 '메디카', '메디카라', '케알가', '심판', '성소', '대사면'이 있습니다.

만약 파티원이 서로 산개해 있는 상황이라면 '케알가'와 '성소' 사용이 어려우니, '메디카'나 '메디카라' 등의 범위가 넓은 치유 기술을 사용해야겠죠. 반대로 파티원이 모여 있는 상황이고 HP가 적은 상황이라면 '메디카'를 여러 번 사용하기보다는 '케알가'를 사용하여 회복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다만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메디카라'는 지속적인 회복 기능이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HP를 천천히 회복해도 괜찮은 상황이나 앞으로 다가올 공격에 대비해야 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이상 적의 공격이 전개되지 않는 구간에서 메디카라를 사용했다면 최대 체력 이상의 회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또한, 사용 시 적개심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광역 공격이 연속해서 전개되는 구간에서는 메디카라의 효과로 HP가 천천히 회복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메디카라를 사용하고 나서 메디카나 케알가 등의 다른 광역 회복 기술로 HP를 안전하게 회복해 두어야겠죠.

'성소' 또한 지속 회복 기술이니, 비슷한 이유로 지속해서 피해를 입는 구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팁을 드리자면, '케알가'는 체감상 범위가 좁게 느껴지지만 아래 사진의 '성소'의 범위와 동일한 범위라는 것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광역 치유 기술 중 '대사면'은 범위가 가장 넓은 기술이지만 사용 조건이 존재합니다. 광역 회복 기술로 유효 치유에 성공하면 파티원들에게 '성찰'이 부여되는데, 이 '성찰'이 부여된 상태에서 대사면의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연속적인 광역 공격이 전개되는 구간에서 '대사면'을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3층 차원 파동 4연속 구간에서 메디카 또는 메디카라 등의 광역 회복 기술로 파티원을 치유하고, 부여된 성찰이 중첩되었을 때 대사면을 사용하면 별도의 MP 소모 없이도 파티원의 HP를 안정적으로 회복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죠.

또한 범위가 30m로 광역 회복 기술 중 가장 넓기 때문에, 파티원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성찰'은 최대 3중첩까지 가능하고, 중첩이 많을수록 회복력도 높아지지만 지속 시간이 10초로 짧은 편이라서, 지속 시간이 끝나기 전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케알대상의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450
추가 효과(발동률 15%): 다음 15초 안에 시전하는 '케알라'의 MP 소비 없음
추가 효과: 전투 중에 자신 또는 파티원을 유효 치유하면 치유의 백합 1개 발생
메디카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파티원의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 300
범위: 15m
케알라대상의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 700
추가 효과: 전투 중에 자신 또는 파티원을 유효 치유하면 치유의 백합 1개 발생.
메디카라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파티원의 HP를 회복한 후 30초 동안 지속 회복 효과를 부여합니다.
회복력: 200
지속 회복력: 50
범위: 20m
케알가대상을 중심으로 그 주위 파티원의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 550
범위: 6m
리제네21초 동안 대상의 HP를 지속적으로 회복합니다.
지속 회복력: 150
거룩한 축복대상의 HP를 완전히 회복합니다.
즉시 발동
성소지정한 위치에 회복 영역을 만들어, 24초 동안 범위 안의 대상을 지속적으로 회복합니다.
회복력: 100
범위: 6m
신의 이름대상의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 700
즉시 발동
신성한 축복15초 동안 자신 또는 파티원에게 최대 HP 대비 15%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칩니다.
대사면전투 중에 메디카, 메디카라, 케알가로 자신 또는 파티원을 유효 치유하면 대상에게 10초 동안 성찰이 부여되며, 최대 3단계까지 중첩됩니다.
자신이 부여한 성찰의 지속시간 안에 대사면을 실행하면 중첩된 성찰을 모두 소비하여 대상을 즉시 회복합니다.
1중첩 회복력: 150
2중첩 회복력: 300
3중첩 회복력: 450
즉시 발동



■ 공격 기술



학자나 점성술사에 비해서 높은 계수의 공격 기술을 가지고 있는 백마도사는 파티의 DPS에도 적지 않은 기여를 하게 됩니다. 우선, 70레벨을 기준으로 가장 기본적인 공격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스톤쟈는 학자의 마염법이나 점성술사의 말레피가보다 각각 20, 30씩 높은 250이라는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수의 적을 공격할 때 사용하는 '홀리'는 MP 소모가 크지만, 강한 위력뿐만 아니라 적에게 4초간의 기절 상태를 부여하여 방어 직업의 체력 부담도 덜어 줍니다.

따라서 MP가 크게 부족하지 않고, 파티원의 HP를 회복시킬 필요가 없는 구간에서는 공격에 가담하는 것이 빠른 진행에 도움이 되겠죠.

'심판'은 여러 적에게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자신을 중심으로 주변 파티원들의 HP를 회복하고, 자신의 마나까지 회복해주는 기술입니다.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합니다. 만약 광역 회복 시 함께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은 구간이라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돌아왔을 때마다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스톤대상에게 땅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40
에어로대상에게 바람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50
추가 효과: 대상에게 18초 동안 바람속성 지속 피해 부여
지속 피해 위력: 30
스톤라대상에게 땅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00
에어로라대상에게 바람속성 마법 공격을 가한 후 18초 동안 바람속성 지속 피해를 부여합니다.
위력: 50
지속 피해 위력: 50
스톤가대상에게 땅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10
심판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하고 주위 파티원의 HP를 회복합니다.
자신의 MP를 최대 MP의 10%만큼 회복합니다.
위력 및 회복력: 300
에어로가대상과 그 주위 적에게 바람속성 마법 공격을 가하고 24초 동안 바람속성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50
지속 피해 위력: 40
스톤쟈대상에게 땅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50
홀리주위 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하고 4초간 기절시킵니다.
위력: 200
2번째 대상부터는 위력이 10%씩 감소하며,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 MP 관리

앞서 설명했듯이, 백마도사는 기술 사용에 필요한 MP 소모량이 큰 편입니다. 따라서, 필요 이상의 회복 기술을 너무 많이 사용한다면 꼭 사용해야 할 때 MP가 부족한 상황이 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행히 MP를 회복시켜 주는 여러 가지 기술이 존재하는 덕분에 다른 치유 직업군에 비해서 MP 관리가 수월한 편인데요. 역할 기술인 '자각몽' 이외에도 '심판'은 주위 적에게 피해를 주는 동시에 파티원의 HP를 회복하며, 자신의 최대 MP의 10%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홍련의 해방자 이후 추가된 '실바람'은 12초 동안 사용하는 모든 기술에 MP가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광역 회복 기술을 연달아서 사용하는 구간 또는 죽은 파티원을 살릴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따라서, 다른 치유 직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MP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실바람12초 동안 마법 시전 시 MP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전용 HUD



전투 중에 케알 또는 케알라로 파티원을 유효 치유하면 '치유의 백합'이 한 개 생깁니다. '성소', '심판', '신의 이름', '신성한 축복'을 시전할 경우 치유의 백합을 모두 소비하여 해당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단축됩니다. 백합의 수에 따라 각각 4%, 10%, 20%씩 감소합니다.


■ 역할 기술 선택

다른 치유 직업과 마찬가지로, 4인 인스턴스 던전에서는 자애, 자각몽, 신속한 마법을 기본으로 프로테스(상황에 따라 한 번 사용 후 에스나로 변경), 구출, 견고한 마법 등을 필요에 따라 선택합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성전 태세15초 동안 자신이 공격 마법으로 주는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브레이크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하고 20초 동안 20% 과중력을 부여합니다.
위력:50
프로테스30분 동안 대상과 그 주위 파티원의 물리 방어력 및 마법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에스나대상에게 부여된 일부 약화 효과를 1개 해제합니다.
자각몽자신을 향한 적개심을 50% 감소시키고, 21초 동안 MP를 지속적으로 회복합니다.
MP 지속 회복량: 80
신속한 마법10초 안에 시전하는 다음 1번의 마법은 시전 시간 없이 사용됩니다.
눈에는 눈파티원 1명 또는 소환수 1마리에게 20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막을 칩니다.
보호막 효과(물리 공격 피격 시 20% 확률로 발동): 10초 동안 공격자가 주는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자기 자신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애20초 동안 자신의 회복 마법 회복량이 20% 증가합니다.
견고한 마법5초 동안 마법 시전을 방해받지 않으며, 일부를 제외한 밀쳐내기와 끌어당기기를 무효화합니다.
구출대상 파티원을 자신의 곁으로 즉시 끌어옵니다. 대상에게 특정 상태가 부여되어 있을 때는 효과가 없습니다.
전투 중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V4.2 업데이트 BIS 예시

치유 직업의 BIS는 취향에 따라 전혀 다른 세팅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안정된 치유를 위해 회복량과 대치하는 '의지력', 극대화 발생 확률, 피해량, 회복량을 높여주는 '극대화' 능력치를 우선으로 선택하는데요. 그 외에도 '신앙심', '마법 시전 속도' 등의 능력치 세팅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BIS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므로 자신의 취향과 게임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원하는 능력치에 해당하는 마테리아를 장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부위아이콘아이템착용 마테리아획득 방법
무기
Diamond Cane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4
머리
Dai-ryumyaku Hitai-ate of Healing시전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알라그 석판: 허구 495개
몸통
Diamond Robe of Heal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4
Dai-ryumyaku Kote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알라그 석판: 허구 495개
허리
Dai-ryumyaku Obi of Heal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다리
Diamond Trousers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3
Diamond Boots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2
귀걸이
Dai-ryumyaku Earring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목걸이
Dai-ryumyaku Necklace of Heal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팔찌
Diamond Bracelet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반지(1)
Diamond Ring of Heal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반지(2)
Dai-ryumyaku Ring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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