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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자



먼 옛날, 난세를 겪던 동방 민족이 자신의 몸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냈다고 하는 인법술... 인술!

하늘, 땅, 사람에게 흐르는 기운을 사용하여, 인을 맺음으로써 신비를 행한다고 전해지는 이 비술은 먼 변방 땅에 산재하는 숨겨진 마을에서 비밀리에 계승되어 왔다. 만약 그 기술을 체득할 수 있다면, 전투의 흐름을 바꾸는 힘을 얻게 되리라.





■ 닌자란 어떤 직업인가?

닌자는 다양한 인술을 통해 적에게 피해를 주는 근접 DPS 직업입니다. 속임수 공격(받는 피해 10% 증가 효과 부여)과 그림자 송곳니(베기 저항 10% 감소)로 파티의 화력을 높여주며, 그림자 이동과 연막탄으로 파티의 적개심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파티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직업이기도 하죠.

닌자를 운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인술'과 '인법술' 사용입니다. 상황에 따라 인술과 인법술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적에게 효율적으로 피해를 주는 것이 핵심인데요. 인법의 경우 자동 공격에 의해 축적되기 때문에 자동 공격이 닿는 거리에서 공격하는 것을 절대 잊지 않아야 합니다.


■ 전용 HUD: 풍둔술 및 인법

V4.0 업데이트에서 닌자에게 풍둔술 효과 시간과 인법 게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 전용 HUD가 생겼습니다. 특히, 인법 게이지는 '두꺼비 소환술', '육도윤회', '천지인'이라는 강력한 기술을 쓰는 자원이기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더욱 강한 닌자로 거듭날 수 있죠.

인법 게이지는 자동 공격(기본 공격)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기술 범위 및 거리와 자동 공격 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간혹 자동 공격이 닿지 않는 위치에서 공격하다가 인법 게이지를 보충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하니 전투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주요 기술

전투 상황이 아닐 때 '은신술'을 사용하여 '인술'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토둔술을 사용하는 운용이 가능하죠. (풍둔술은 이미 적용된 상태로 가정합니다.) 닌자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속임수 공격 효과가 적용됐을 때 얼마나 화력을 집중할 수 있냐는 것입니다.

즉, 수둔술이 적용되는 10초 안에 그림자 송곳니로 베기 저항 감소 효과를 부여한 후 '천지인'과 '일쌍' 그리고 '몽환삼단' 등을 속임수 공격 효과 시간 안에 사용하는 것이죠. (단, 레이드 파티일 경우 다른 파티원의 기술과 연계될 수 있도록 사용 시기를 조절해야 합니다.)

특히, V4.0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천지인'은 '인법' 80을 소모하여 인술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하고 10초 내로 시전하는 2번의 인술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로 감소하고 위력을 2배로 증가시키는 기술로 닌자 DPS 사이클의 핵심 기술이라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은신술모습을 감추어 대부분의 적에게 발각되지 않는 상태가 된다. (은신 중에는 이동 속도가 50% 감소하며, 자신보다 레벨이 10 이상 높은 마물이나 일부 특수한 마물에게는 감지당할 수 있다.)

추가 효과: 은신술 시전 후 전투 상황이 아니라면 인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발동 조건: 전투 상황이 아닐 경우
그림자 송곳니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200)
콤보 조건: 돌풍 베기
콤보 추가 효과: 대상에게 21초 동안 지속 피해 부여(지속 피해 위력: 40)
콤보 추가 효과: 21초 동안 대상에게 베기 저항 10% 감소 효과를 부여
두꺼비 소환술대상과 주변 적에게 화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400
발동 조건: 인법 80 소모
육도윤회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600
발동 조건: 인법 80 소모
천지인인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한다.
10초 안에 실행하는 2번의 인술에 대해 재사용 대기시간 1초로 감소하고, 각종 인을 맺지 않아도 인술을 사용할 수 있다. (효과 시간 동안 사용하는 인술의 위력이 2배로 증가한다.)

다만, 효과 시간 동안에는 같은 인술은 2번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할 경우 해당 효과가 사라진다. (천지인 효과가 종료되면 인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생한다.)
발동 조건: 인법 80 소모


■ 역할 기술

닌자도 다른 근거리 DPS 직업처럼 '기합', '진북', '주의전환'을 기본으로 선택한 후 상황에 따라 다른 역할 기술을 선택합니다. 공략할 때 생존력을 높이고 싶다면 '내단'이나 '피의 갈증'을 선택하며, 적의 물리 기술 피해량을 감소하는 '견제'도 자주 사용되는 편입니다.

적개심을 관리하는 '주의 전환'의 경우 '그림자 이동'으로 대체하여 '거리 유지' 혹은 '질타'를 사용하는 모험가도 있는데요. 특정 던전에서는 밀쳐내기 효과를 방지하기 위해 '거리 유지'를 꼭 선택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상황에 맞게 역할 기술을 고른다면 DPS 감소율도 낮아질 뿐만 아니라 더욱 편하게 운용할 수 있다는 점을 꼭 알아두세요.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내단자신의 물리 공격력에 비례하여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 500
거리 유지5초 동안 일부를 제외한 밀쳐내기와 끌어당기기를 무효화합니다.
추가 효과: 물리 공격을 받으면 공격자에게 15초 동안 20%의 둔화를 부여합니다.
다리 쳐내기대상을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주의 전환15초 동안 자신의 적개심 상승을 억제합니다.
기합TP를 400 회복합니다.
피의 갈증20초 동안 자신이 주는 물리 공격 피해량의 일부를 HP로 흡수합니다.
질타30초 동안 파티원 1명의 TP를 지속적으로 회복시킵니다.
자기 자신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견제10초 동안 대상의 힘과 민첩성을 10% 감소시킵니다.
목발대상에게 부여된 과중력과 속박을 해제합니다.
자기 자신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진북15초 동안 공격 방향 조건을 무시합니다.


■ 천지인 사용 방법

천지인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속임수 공격과 함께 시전하는 것입니다. (속임수 공격 → 천지인) 인을 2~3번 맺어야 하는 인술 준비 단계을 단축시켜서 GCD가 끊기는 현상(Cliping)을 줄이고 더욱 효율을 높일 수 있어 속임수 공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천지인 효과를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어떤 인술을 선택할 것인지 미리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풍마의 수리검 → 뇌둔술 → 수둔술'과 '풍마의 수리검 → 화둔술 → 토둔술'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속임수 공격 효과가 부여됐을 때나 공격 대상이 자주 움직이는 던전에서는 '풍마의 수리검 → 뇌둔술 → 수둔술'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그 외에는 '풍마의 수리검 → 화둔술 → 토둔술'을 사용하는 것이 화력 증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닌자 오프닝 사이클

닌자는 가능하면 토둔술로 시작하는 것이 최대 화력을 발휘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초읽기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상황에 따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추천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전투 시작에 맞춰서 사용한 토둔술은 240~280 정도의 효력을 발휘하는데요. 최대 효력을 발휘할 수 없는 이유는 적을 토둔술 안으로 유인해야 하며,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수둔술을 미리 준비해서 토둔술을 다소 일찍 시전하기 때문이죠.

토둔술로 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적의 적개심 발동 범위를 파악해야 합니다. 적이 반응하지 않는 최단 거리에 위치해야 하죠. 먼저 전투 시작 초읽기 24초~25초에 풍둔술을 사용합니다. 인술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남을 때 전력 질주, 인술 대기시간이 1초 남을 때 그림자 이동을 사용하자 마자 토둔술과 은신술을 시전한 후 수둔술을 바로 사용해야 합니다.

(초읽기가 1초 남을 때 수둔술이 사용되므로 인술 준비가 늦을 경우 처음 GCD가 어긋날 수 있습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MT가 토둔술 범위로 적을 끌어오면 되는데요. 고정형 적이나 특정 위치로 유인해야 하는 던전이라면 사용할 수 없는 방식이라는 점을 참고해주실 바랍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풍둔술 효과만 부여한 오프닝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① 5TH GCD 속임수 공격 + 천지인 오프닝 사이클


[풍둔술 효과 적용 상태] 시작 전: 토둔술(은신술) → 수둔술 → 쌍검 회전베기 → 생사여탈 → 돌풍베기 → 민첩성의 탕약 → 그림자 송곳니 → 약탈 → 쌍검 회전베기 → 목 따기 → 돌풍베기 → 속임수 공격 → 칼날 선풍 → 풍마의 수리검 → 쌍검 회전베기 → 몽환삼단 → 돌풍베기 → 일쌍 → 칼날 선풍 → 천지인 (풍마의 수리검 → 화둔술 → 토둔술)

- 두번째 속임수 공격을 천지인과 맞출 수 없을 경우
- 육도윤회 오프닝을 사용하면 전반적으로 천지인의 배역을 잃는 경우
- 해당 오프닝으로 육도윤회의 배역을 잃지 않을 경우
- 예시) 엑스데스


② 5Th GCD 속임수 공격 + 육도윤회 오프닝 사이클


[풍둔술 효과 적용 상태] 시작 전: 토둔술(은신술) → 수둔술 → 쌍검 회전베기 → 생사여탈 → 돌풍베기 → 민첩성의 탕약 → 그림자 송곳니 → 약탈 → 쌍검 회전베기 → 목 따기 → 돌풍베기 → 속임수 공격 → 칼날 선풍 → 뇌둔술 → 쌍검 회전베기 → 몽환삼단 → 돌풍베기 → 일쌍 → 칼날 선풍 → 육도윤회

- 천지인을 사용해도 2번째 속임수 공격를 맞출 수 있을 경우
- 해당 오프닝을 사용해도 천지인의 사용 시기를 놓치지 않을 경우
- 특정 페이즈 동안 전투가 시작될 때 GCD를 최대한 사용해야 할 경우
- 예시)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3


③ 6TH GCD 속임수 공격 + 천지인 오프닝 사이클


[풍둔술 효과 적용 상태] 시작 전: 토둔술(은신술) → 쌍검 회전베기 → 수둔술 → 돌풍베기 → 민첩성의 탕약 → 그림자 송곳니 → 생사여탈 → 쌍검 회전베기 → 목 따기 → 돌풍베기 → 약탈 → 칼날 선풍 → 속임수 공격 → 쌍검 회전베기 → 뇌둔술 → 돌풍베기 → 몽환삼단 + 일쌍 → 칼날선풍 → 천지인(풍마의 수리검 → 화둔술 → 토둔술)

- 2번째 속임수 공격을 천지인과 맞추기 어려울 경우
- 육도윤회 오프닝을 사용하면 전반적으로 천지인의 사용 시기를 잃는 경우
- 해당 오프닝으로 육도윤회의 배역을 잃지 않을 경우
- 파티가 빠른 시작을 좋아하는 경우
- 첫 번째 GCD를 제 시간에 시전할 수 있도록 1초에 맞춰 축지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경우
-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1,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2, 네오 엑스데스


■ 기본 공격 기술 운용

전투가 시작되면 먼저 '그림자 송곳니'를 사용하고 20~30초에 '갑각파황격'을 사용합니다. 즉, 풍둔술과 베기 저항 효과가 사라지지 않도록 꾸준하게 유지한 상태에서 칼날 선풍 콤보를 섞어주는 개념이죠.

그림자 송곳니의 베기 저항 감소 효과는 칼날 선풍 콤보를 2회 사용한 후 갱신하는 것(약 3초)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면 '그림자 송곳니 콤보 → 칼날 선풍 콤보 → 칼날 선풍 콤보 → 그림자 송곳니 콤보'로 볼 수 있죠. 만약 속임수 공격이 다가올 때 풍둔술 효과 시간이 애매하게 남았다면 갑각파황격을 칼날 선풍이나 그림자 송곳니보다 먼저 사용합니다.

다른 직업도 마찬가지겠지만, 닌자를 운용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신 혹은 파티의 강화 효과가 얼마나 남았는지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인데요. 해당 습관이 길러진다면 어떠한 상황이 놓여도 어떤 기술을 사용해야 할 것인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가끔 천지인으로 그림자 송곳니 효과를 갱신할 수 없어 당황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칼날 선풍 콤보를 포기하고 그림자 송곳니 효과를 조금 더 일찍 갱신해야 하죠. 이와 관련하여, 파티에 전사가 없을 경우 5초마다 그림자 송곳니를 사용하는 기준으로 DPS 사이클을 설정하면 비교적 재사용 대기시간을 관리하기 수월해집니다.




■ 풍마의 수리검 VS 뇌둔술

갑각파황격으로 풍둔술은 꾸준하게 갱신되고, 수둔술의 경우 속임수 공격을 위해 특정 시기마다 사용하기 때문에 닌자를 플레이할 때 풍마의 수리검과 뇌둔술을 고민하게 됩니다. 두 인술의 차이를 살펴보면 풍마의 수리검은 1개의 인으로 시전되며, 뇌둔술은 2개의 인으로 시전되죠. 위력은 당연히 뇌둔술이 360으로 더 강력합니다.

2개의 인술은 꼭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가 아닌 상황에 따라 선택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GCD 50%에서 인술을 사용해야 한다면 뇌둔술을 사용하며, GCD가 돌아오기 직전이라면 풍마의 수리검을 사용하는 식이죠. 특히, 풍마의 수리검은 그림자 송곳니로 얻는 베기 저항 감소 효과가 적용되는 동시에, GCD까지 지연되지 않기 때문에 더 큰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 인법 사용법

일반적으로 우선순위는 천지인 > 육도윤회 > 두꺼비 소환술입니다. 오프닝 사이클 후 천지인과 속임수 공격을 '천지인(속임수 공격) > 육도윤회 > 두꺼비 소환술(속임수 공격) > 육도윤회 > 천지인(다음 속임수 공격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와 같이 자신의 DPS 사이클에 맞춰 계산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 속임수 공격이 20~30초 남았을 때 인법 게이지와 글로벌 쿨타임에 적용되지 않는 기술들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하는 것이죠. V3.0 버전과는 달리, 닌자의 화력 강화 효과는 '속임수 공격' 밖에 없기 때문에 전투서 효율성이 가장 높은 기술 사용 시기을 확인하고 그에 맞춰 운용해야 합니다.

즉, 닌자의 인법은 천지인 > 육도윤회 > 두꺼비 소환술을 우선순위로 두고 천지인은 속임수 공격에 맞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속임수 공격을 기다리다 천지인의 사용 시기가 너무 늦어지면 변칙적인 운용으로 사용 시기를 맞춰줘야 합니다.)




■ 광역 공격 운용 방법

닌자는 자동 공격으로 인법을 보충하므로 피의 비를 사용하기 전에 적과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의 비를 사용하면서 화둔술과 토둔술 그리고 두꺼비 소환술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광역 공격을 운용하는 방식이죠. (글로벌 쿨타임에 적용받지 않는 기술들은 보스 몬스터 구간과의 거리를 잘 계산하면서 사용합니다.)


* 운용 예시

몬스터가 3마리: 그림자 송곳니 효과를 모든 대상에게 적용합니다. 천지인으로는 풍마의 수리검, 화둔술, 토둔술을 사용하며, 인법이 채워진 상태에서 천지인이 아직 준비되지 않은 경우 두꺼비 소환술을 사용하여 광역 공격에 힘을 실어줍니다.

몬스터가 4마리 이상: 피의 비를 연속으로 사용합니다. 만약 몬스터들이 3초 혹은 즉시 제거될 경우 두꺼비 소환술을 사용하여 신속하게 제거합니다. 그러한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천지인을 먼저 사용합니다. (풍마의 수리검, 화둔술, 토둔술).


■ 닌자 BIS 정보 (V4.2 업데이트 기준)

어떤 것이 정석이라고 불리는 BIS 세팅은 없지만, 닌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극대화, 의지력, 직격, 기술 시전 속도를 우선순위로 착용합니다. (V4.31 업데이트에서 등장한 '절 알테마 토벌전'에서는 악세사리에 '활력의 하이마테리쟈'로 변경합니다.)

※ 머리 방어구 부위에 장착한 신속의 하이마테리쟈는 풍둔술 GCD를 2.10초로 맞추기 위한 방법입니다.


부위아이콘아이템착용 마테리아획득 방법
무기
Diamond Daggers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4
머리
Diamond Bandana of Scout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신속의 하이마테리쟈 1개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2
몸통
Dai-ryumyaku Togi of Scout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허구 825개
Dai-ryumyaku Kote of Scout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알라그 석판: 허구 495개
허리
Diamond Tassets of Scout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다리
Diamond Trousers of Scout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3
Dai-ryumyaku Sune-ate of Scout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허구 495개
귀걸이
Diamond Earring of Aim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목걸이
Diamond Necklace of Aim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팔찌
Dai ryumyaku Bracelet of Aim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반지(1)
Dai ryumyaku Ring of Aim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반지(2)
Diamond Ring of Aim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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