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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자



마법 문명이 꽃을 피우던 고대… 바일브랜드 섬에 '니므'라는 이름의 도시 국가가 있었다. 강력한 마법이 사방에 난무하던 옛 전란의 시대에, 해병이 주 전력이었던 '니므'가 끝까지 독립 국가로 남을 수 있었던 건 '군학마법'의 전문가인 '학자'의 지휘 덕분이었다. 사역마 '페어리'를 부리는 학자는 다친 아군을 치유하며, 그들의 잠재력을 극한까지 끌어내주는 존재였다고 한다.



■ 학자의 역할

학자는 소환수인 페어리와 함께 파티원을 치유하거나 여러 가지 강화 효과를 부여하여 파티를 지원하는 치유 직업입니다. 요정의 다양한 버프 효과와 연환계 등으로 파티원의 능력을 올려주기도 하지만, 학자가 주목받는 이유는 다양한 보호막 기술로 적의 기술 피해를 줄여줄 수 있다는 것이죠.

특히, 고난도 레이드에서 등장하는 많은 광역 피해 기술들은 보호막이 없이 버티기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위 콘텐츠일수록 보호막의 존재는 필수라고 볼 수 있는데요. 백마도사가 파티의 피해를 신속하게 복구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면, 학자는 적이 주는 피해에 미리 대처하는 능력이 일품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 소환수



학자는 요정 에오스, 요정 셀레네 두 종류의 소환수 중 상황에 따라 하나의 소환수를 선택하여 전투에 참여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빛의 치유'를 이용하여 파티원을 치유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요.

먼저 요정 에오스는 파티원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시켜주는 빛의 속삭임, 마법 방어력을 상승시켜주는 요정의 서약, 받는 회복량이 증가하는 요정의 광휘 등 주로 파티원 치유에 특화된 능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요정 에오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빛의 치유대상의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 250
빛의 속삭임요정을 중심으로 21초 동안 주위 파티원의 HP를 지속적으로 회복합니다.
회복력: 100
지시 전투 상태일 때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습니다.
요정의 서약요정을 중심으로 20초 동안 주위 파티원의 마법 방어력이 20% 증가합니다.
지시 전투 상태일 때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습니다.
요정의 광휘요정을 중심으로 주위 파티원이 받는 회복마법의 회복량이 10% 상승합니다.
지시 전투 상태일 때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습니다.


요정 셀레네는 대상을 1초 동안 침묵시키는 빛의 침묵, 약화 디버프를 해제해주는 요정의 손길, 기술 시전 대기 시간 등이 감소하는 요정의 바람 등 파티원에게 도움이 되는 강화 능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요정 셀레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빛의 치유대상의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 250
빛의 침묵대상을 1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지시 전투 상태일 때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습니다.
요정의 손길주위 파티원에게 부여된 일부 약화 효과를 1개 해제합니다.
지시 전투 상태일 때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습니다.
요정의 바람요정을 중심으로 30초 동안 주위 파티원의 자동 공격 주기, 기술 시전 속도, 재사용 대기 시간이 3% 단축됩니다.
지시 전투 상태일 때는 명령을 받을 때까지 실행하지 않습니다.


좀 더 안정적인 치유가 필요할 때는 에오스를 사용하지만, 아군에게 도움이 되는 버프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셀레네를 소환하는 등으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운용합니다.

요정은 지시 전투 또는 자유 전투 상태 중 하나로 움직이는데요.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지시 전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유 전투 상태로 두면 여러 가지 버프 효과들을 필요하지 않을 때에 사용해 버리는 경우가 잦기 때문이죠.

또한, 요정이 플레이어를 따라오게 하거나, 위치를 지정하여 움직이지 않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설정을 상황에 맞춰 다르게 해야 하기 때문에 던전이나 레이드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요구되죠.



■ 치유 기술



학자의 순수 힐량은 조금 낮은 편이지만 그것을 보조해 주는 여러 능력이 있습니다.

3초마다 체력 80% 미만의 파티원을 치유하는 요정의 '빛의 치유'와, 파티원이 받는 피해를 경감시켜주는 보호막, 공격 속도 상승/받는 회복량 상승 등의 여러 가지 버프기가 있죠.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호막 기술입니다. '고무격려책', '사기고양책' 등으로 부여되는 '격려'는 받는 피해 중 일부를 흡수해주는 보호막으로, 광역 공격 또는 방어 직업에게 강력한 공격이 들어오기 이전에 받는 피해를 경감시켜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기술에 따라 에테르 순환을 소비하는 경우도 있으니 에테르 순환 HUD를 잘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단일 대상을 회복시킬 때는 '고무격려책', '생명활성술', '심모원려책' 등을, 광역 회복이 필요할 때는 '사기고양책', '불요불굴책' 등을 사용합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고무격려책대상의 HP를 회복하고 회복량의 100%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칩니다.
회복력: 300
보호막 지속시간: 30초
극대화 시: 보호막의 피해 흡수량 200%로 증가
점성술사의 밤의 보호 효과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기고양책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파티원의 HP를 회복하고 회복량의 150%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칩니다.
회복력: 150
보호막 지속시간: 30초
점성술사의 밤의 보호 효과와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야전치유진에테르 순환을 1단계 소비하여 지정한 위치에 방어막을 생성합니다. 방어막은 15초 동안 지속되며, 범위 안의 파티원이 받는 피해를 10% 감소시킵니다.
추가 효과(발동률 20%): 15초 안에 시전되는 다음 사기고양책의 MP 소비 없음
발동 조건: 에테르 순환
다른 지면 지정 기술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생명활성술에테르 순환을 1단계 소비하여 대상의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 600
발동 조건: 에테르 순환
불요불굴책에테르 순환을 1단계 소비하여 자신과 주위 파티원의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 500
발동 조건: 에테르 순환
응급전술15초 안에 실행하는 다음 격려 효과 회복마법에 보호막이 발생하지 않는 대신, 피해 흡수량만큼 즉시 회복합니다.
심모원려책에테르 순환을 1단계 소비하여, 45초 안에 대상 파티원의 HP가 50% 미만이 되면 즉시 회복이 발동하게 만듭니다.
회복력: 800
발동 조건: 에테르 순환



■ 공격 기술

'미아즈마'와 '미아즈라', '바이오라' 등의 지속 피해 기술과, 에테르 순환 1단계를 소모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전염'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여 지속 피해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다만 '미아즈라'는 MP 소모량이 높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루인'과 '루인라'는 공격 계수는 같지만 시전 시간이 각각 2.40초와 즉시 발동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MP 소모량도 즉시 발동인 '루인라'가 더 높죠. 전투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이용합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루인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바이오대상에게 18초 동안 무속성 지속 피해를 줍니다.
미아즈마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한 후 24초 동안 무속성 지속 피해를 부여합니다.
위력: 20
지속 피해 위력: 35
바이오라30초 동안 대상에게 무속성 지속 피해를 줍니다
전염에테르 순환을 1단계 소비하여 바이오 및 미아즈마 계열의 지속 피해 효과를 대상 주위 적에게 확산시킵니다.
2번째 대상부터는 위력이 20%씩 감소하며 최대 20%까지 감소합니다.
대상에게 자신이 부여한 바이오 및 미아즈마 계열의 지속 피해가 남아있지 않으면 효과가 없습니다.
지속시간: 확산된 시점의 남은 시간
추가 효과(발동률 15%): 각각의 지속시간을 최대화하여 확산
발동 조건: 에테르 순환
루인라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즉시 발동
섀도우 플레어지정한 위치에 지속 피해 영역을 생성합니다.
범위 안의 적에게 15초 동안 지속 피해 및 5% 둔화 효과를 부여합니다.
지속 피해 위력: 50
다른 지면 지정형 기술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미아즈라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한 후 12초 동안 무속성 지속 피해를 줍니다.
위력: 100
지속 피해 위력: 25
기염법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90
마염법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30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기술은 아니지만, 파티의 화력 상승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 있습니다. 바로 연환계인데요. 연환계는 적이 치명타로 피격당할 확률을 높여주는 기술입니다. 공격 직업군의 극대화 상승 효과 기술(전투 기도 등)과 함께 사용하면 좀 더 효과적인 기술이 되겠죠.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연환계대상이 치명타로 피격당할 확률을 15% 증가시킨다.
지속 시간: 15초


* 학자 오프닝 사이클



학자의 오프닝 사이클은 입장하는 던전이나 토벌전 혹은 취향에 따라 다르게 사용합니다. 위에 언급한 오프닝 사이클도 많은 운용 방법 중 하나죠. 대부분 공격 기술에는 차이가 없겠지만, '고무격려책 + 전개전술'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4의 네오 엑스데스나 절 바하무트 토벌전과 같은 던전에서는 시작부터 광역 피해를 주기 때문에 '고무격려책 + 전개전술'을 미리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되죠. (해당 오프닝 사이클은 전투 시작 전에 미리 에테르 순환을 사용한 상태라고 가정했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에테르

학자는 '에테르'라는 자원을 사용하여 특정 기술들을 시전합니다. '전염', '야전치유진' 등은 에테르 1스택을 소모하며, 해당 에테르는 '에테르 순환'으로 수급할 수 있죠. 60초라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으므로 적절한 구간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긴급 상황에서 에테르가 남아있지 않을 경우에는 '에테르 전환'을 이용하여 에테르 순환을 3스택까지 쌓을 수 있지만, 지속 시간 30초 이후에 요정을 다시 소환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죠.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에테르 순환자신의 MP를 최대 MP의 10%만큼 회복합니다.
추가 효과: 자신에게 3단계의 '에테르 순환'을 부여합니다.
지속시간: 해제 시까지
에테르 전환소환수를 돌려보냄으로써 자신에게 에테르 순환 3단계를 부여합니다. 30초 동안 자신의 회복마법 효과가 20% 향상됩니다. 단, 지속 시간이 끝날 때까지 소환수를 다시 불러낼 수 없습니다.
발동 조건: 소환수 생존



■ 학자로 전직하는 방법

학자로 전직하려면 비술사 30레벨을 달성해야 합니다. 비술사 전직은 림사 로민사의 비술사 길드인 멜반 세관공사의 NPC '무리'를 찾아가면 가능합니다.




비술사 30레벨을 달성하면 림사 로민사 도끼술사 길드의 NPC '알카 졸카'에게서 학자 전직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전용 HUD

'에테르 순환'과 '요정 에테르' 두 가지의 학자 전용 HUD가 있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에테르 순환의 수와 요정 에테르 수치를 확인할 수 있죠. '요정 에테르'는 에테르 순환을 소비하는 기술에 성공하면 축적됩니다. 70레벨 기술을 습득한 이후 요정 에테르 게이지가 나타나는데요. 요정 에테르와 관련된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에테르 서약대상 파티원에게 요정의 결합을 실행합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요정 에테르가 10씩 소비됩니다. 재사용하면 해제됩니다.
요정 에테르 축적 조건: 요정 생존 및 전투 중 에테르 순환을 소비하는 기술에 성공
요정의 결합요정 에테르를 10씩 소비하여 대상 파티원을 지속적으로 회복합니다.
지속 회복력: 480
실행 중에는 요정에게 다른 명령을 내릴 수 없습니다.
※ 글로벌 서버(V4.3 기준)에서는 요정의 결합 도중 명령을 내릴 경우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발동 조건: 대상이 15m 안에 존재
요정의 결합 해제발동 중인 요정의 결합 효과를 해제합니다.
발동 조건: 대상이 15m 안에 존재



■ 역할 기술 선택

치유 직업의 역할 기술에는 성전 태세, 브레이크, 프로테스, 에스나, 자각몽, 신속한 마법, 눈에는 눈, 자애, 견고한 마법, 구출이 있습니다. 레벨에 따라 최대 5개까지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죠.

일반적으로 4인 던전에서는 프로테스(사용 후 던전에 따라 에스나로 변경), 자애, 신속한 마법, 자각몽을 사용합니다. 일부 던전에서는 특수한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술(견고한 마법, 구출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성전 태세15초 동안 자신이 공격 마법으로 주는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브레이크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하고 20초 동안 20% 과중력을 부여합니다.
위력:50
프로테스30분 동안 대상과 그 주위 파티원의 물리 방어력 및 마법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에스나대상에게 부여된 일부 약화 효과를 1개 해제합니다.
자각몽자신을 향한 적개심을 50% 감소시키고, 21초 동안 MP를 지속적으로 회복합니다.
MP 지속 회복량: 80
신속한 마법10초 안에 시전하는 다음 1번의 마법은 시전 시간 없이 사용됩니다.
눈에는 눈파티원 1명 또는 소환수 1마리에게 20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막을 칩니다.
보호막 효과(물리 공격 피격 시 20% 확률로 발동): 10초 동안 공격자가 주는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자기 자신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애20초 동안 자신의 회복 마법 회복량이 20% 증가합니다.
견고한 마법5초 동안 마법 시전을 방해받지 않으며, 일부를 제외한 밀쳐내기와 끌어당기기를 무효화합니다.
구출대상 파티원을 자신의 곁으로 즉시 끌어옵니다. 대상에게 특정 상태가 부여되어 있을 때는 효과가 없습니다.
전투 중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V4.2 업데이트 BIS 예시

치유 직업의 BIS는 취향에 따라 전혀 다른 세팅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안정된 치유를 위해 회복량과 대치하는 '의지력', 극대화 발생 확률, 피해량, 회복량을 높여주는 '극대화' 능력치를 우선으로 선택하는데요. 그 외에도 '신앙심', '마법 시전 속도' 등의 능력치 세팅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해당 BIS 세팅이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아래 BIS에서는 대부분 '야망의 하이마테리쟈'와 '무략의 하이마테리쟈'가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번째 BIS 세팅은 현재 절 알테마 토벌전에서 사용한 BIS 세팅 예시입니다.)


부위아이콘아이템착용 마테리아획득 방법
무기
Diamond Codex야망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4
머리
Dai-ryumyaku Hitai-ate of Heal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시전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알라그 석판: 허구 495개
몸통
Diamond Robe of Heal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4
Dai-ryumyaku Kote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알라그 석판: 허구 495개
허리
Diamond Tassets of Heal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다리
Diamond Trousers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3
Dai-ryumyaku Choka of Heal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허구 495개
귀걸이
Dai-ryumyaku Earring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목걸이
Dai-ryumyaku Necklace of Heal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팔찌
Diamond Bracelet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반지(1)
Diamond Ring of Healing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반지(2)
Dai-ryumyaku Ring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부위아이콘아이템착용 마테리아획득 방법
무기
Diamond Codex신앙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4
머리
Dai-ryumyaku Hitai-ate of Healing신앙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허구 495개
몸통
Diamond Robe of Healing신앙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4
Dai-ryumyaku Kote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알라그 석판: 허구 495개
허리
Diamond Tassets of Healing신앙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다리
Diamond Trousers of Healing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3
Dai-ryumyaku Choka of Healing신앙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495개
귀걸이
Diamond Earring of Healing활력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목걸이
Diamond Necklace of Healing활력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팔찌
Diamond Bracelet of Healing활력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반지(1)
Diamond Ring of Healing활력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반지(2)
Dai-ryumyaku Ring of Healing활력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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