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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흑기사




버림받은 자들을 지키기 위해, 다하지 못한 정의를 이루기 위해, 신념을 위해 업을 짊어지고 사는 고결한 암흑기사.

성직자들이 백성을 이끌고, 기사들이 백성을 지키는 종교 도시 '이슈가르드'. 하지만 고결해야 할 자들 중에도 악은 존재한다. 버려진 자를 지키지 위하여, 실현되지 못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하여, 서슴지 않고 성직자를 죽이고 기사를 죽이는 금기를 저지르는 자들.

신념을 위하여 업을 짊어지고, 자기 안의 어둠을 길들이는 자들... 사람들은 그들을 '암흑기사'라고 부른다. 그들은 결코 방패를 들지 않는다. 기사의 방패에는 권력의 상징인 문장이 그려져 있기에 그저 대검을 치켜들고, 단련할 뿐이다.





■ 암흑기사의 장점

암흑기사는 '불굴의 투지'라는 방어 태세를 사용할 때 부여되는 공격력 감소 효과를 '암흑'이란 기술로 보완할 수 있어 공격력 감소량이 다른 방어 직업에 비해 낮은 편이라 주로 MT의 역할로 기용되는 방어 직업입니다.

화력 감소율이 낮을 뿐만 아니라 방어 기술(흑야, 어두운 감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소 짧은 편이라 HPS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데요. 특히, 신규 기술인 '흑야'는 15초마다 자신 혹은 파티원 1명을 보호할 수 있어서 다른 방어 직업에 비해 안정적인 대처를 자랑합니다.




■ 암흑기사의 단점

언뜻 보면 방어 직업으로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는 것처럼 보이는 암흑기사도 단점은 존재합니다. 주요 기술이 대부분 MP를 소모하기 때문에 MP 소모율이 MP를 알맞게 소모하지 않으면 그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는 점이죠.

따라서, MP 관리가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DPS 사이클 숙지와 상황에 따라 적절한 운용을 요구하여 방어 직업 중에서 난이도가 제법 어려운 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적개심을 일정 수준까지 올렸거나 닌자의 도움을 받으면 화력 보충에 도움을 주기 위해 방어 태세를 끄는 경우가 많은데요. 암흑기사도 '암흑'이라는 기술로 화력 감소를 보완하지만, 불굴의 투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 화력이 더 상승하죠.

다만, V4.0 업데이트에서는 불굴의 투지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피의 대가'를 사용할 수 없어 '흡수의 일격'과 '피의 칼날'에만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 암흑기사를 다룬 모험가들은 달라진 운용에 적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 V4.0 업데이트로 변경된 점

가장 눈에 띄는 변화라면 V3.X 버전에서 좋은 효율을 보여준 콤보 기술인 '열광검'과 지속 피해 효과를 부여하는 '재앙'이 삭제되고, '앙갚음'이 역할 기술로 변경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와 더불어, 흡수의 일격에 어둠의 기교 효과가 적용되는 만큼 기본 콤보도 달라졌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V4.0 업데이트 주요 변경 내용

① '열광검'이 삭제됐습니다.
② '재앙'이 삭제됐습니다.
③ '불굴의 투지' 상태에서만 '피의 대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어둠의 여행자' 기본 위력이 150 →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⑤ '그림자 비호'가 삭제됐습니다.
⑥ '앙갚음'이 역할 기술로 변경됐습니다.
⑦ '어둠의 춤'이 삭제되고 '간파'라는 역할 기술이 추가됐습니다.
⑧ '흑혈'이라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됐습니다.
⑨ '흡수의 일격'에 '어둠의 기교' 효과가 적용됩니다.
⑩ '어둠의 기교'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감소했습니다.


■ V4.0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신규 기술

암흑기사는 V4.0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신규 자원 '흑혈'을 사용하는 3가지 기술과 5초 동안 대상이 받는 피해를 일정량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하는 '흑야'가 추가됐는데요. 특히, '피의 칼날'과 '피의 대가'의 지속시간을 연장하는 '피의 열광'과 적에게 강력한 피해을 주는 '피보라'가 DPS 사이클에서 중요한 역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피의 열광흑혈 50을 소비하여 MP를 회복하고 피의 칼날과 피의 대가의 지속시간을 각각 8초, 16초 연장합니다.
종지부흑혈 50을 소비하여 자신을 중심으로 주위 적에게 범위 물리 공격을 가하고 MP를 회복합니다.
위력: 160
어둠의 기교 시 위력: 210
실행 시 어둠의 기교 효과가 사라집니다.
피보라흑혈 50을 소비하여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400
어둠의 기교 시 위력: 540
불굴의 투지 시 위력: 475
불굴의 투지 및 어둠의 기교 시 위력: 650
실행 시 어둠의 기교 효과가 사라집니다.
흑야5초 동안 대상이 받는 피해를 일정량 흡수하는 보호막을 칩니다.
자신 대상: 자신의 최대 HP 대비 20%만큼 피해 흡수
파티원 대상: 시전자의 최대 HP 대비 10%만큼 피해 흡수
지속시간 안에 피해를 최대로 흡수하면 흑혈이 50 증가합니다.


■ 암흑기사의 새로운 요소: 흑혈

신규 확장팩에서 새롭게 추가된 자원인 '흑혈'은 62레벨에 '흑혈' 특성을 습득하면 직업 전용 HUD로 표시됩니다. 신규 기술인 '피의 열광'과 '종지부' 그리고 피보라'는 축적된 '흑혈'을 일정량 소비해야 발동할 수 있죠.

해당 자원은 '피의 대가'와 '피의 칼날' 그리고 '흡혼검' 등의 특정 기술을 발동했을 때 축적되는데요. DPS 사이클을 배치할 때 흑혈이 얼마나 축적될지 판단하면서 효율적으로 소모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죠.

이와 관련하여, 70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흑야'를 이용하면 흑혈을 단숨에 50까지 보충할 수 있으므로 몬스터의 기술 순서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5가지 선택: 역할 기술

방어 직업도 다른 직업과 마찬가지로 10가지의 역할 기술 중 5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대부분 20초 동안 받는 피해량이 20% 감소하는 '철벽 방어'와 대상의 적개심을 1순위로 만드는 '도발'을 포함한 후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도발', '철벽 방어', '재활', '기피', '앙갚음'을 사용하고 던전의 특징에 따라 아래 경우를 고려하면서 선택합니다.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 추천 역할 기술

① 침묵이 필요한 경우: 말참견
② 기절이 필요한 경우: 비열한 기습
③ HPS가 치유에 부담을 느낄 경우: 재활
④ 몬스터의 공격이 대부분 극대화로 적용될 경우: 경각심
⑤ 도발 하나로는 적개심 유지가 힘들 경우: 최후 통첩
⑥ 파티원의 적개심을 신속하게 전도할 필요가 있는 경우: 기피
⑦ 몬스터의 강력한 공격을 안정적으로 대처할 경우: 앙갚음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 추천 역할 기술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도발, 철벽 방어, 재활, 기피, 앙갚음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도발, 철벽 방어, 재활, 기피, 앙갚음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도발, 철벽 방어, 재활, 기피, 경각심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도발, 철벽 방어, 재활, 기피, 앙갚음


■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할 경우

암흑기사는 '촉발'을 통해 적개심 상승과 피해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에 몬스터들의 적개심을 빠르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촉발로 몬스터들의 시선을 자신의 방향으로 유인한 후 '어둠의 기교 + 심연의 갈증'으로 HP 회복과 적개심 상승을 모두 챙겨줍니다.

몬스터들을 모아서 제거할 경우 대부분 불굴의 투지를 사용한 상태일 텐데요. 흑혈이 축적된 상태라면 '피의 대가'의 지속 시간을 '피의 열광'으로 증가하거나 '종지부'를 사용하면 MP를 조금 더 여유롭게 관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기본 DPS 사이클

암흑기사의 경우 창천의 이슈가르드에서 사용했던 DPS 사이클과 달라진 점을 살펴보면 흡수의 일격에 어둠의 기교가 적용되면서 '강렬한 참격 → 어둠의 기교 → 흡수의 일격 → 어둠의 기교 → 흡혼검'으로 더욱 강한 콤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열광검' 콤보가 사라졌기 때문에 '대참격' 콤보로 적개심을 적절하게 유지하면서 흡혼검 콤보를 반복하는 것이죠. 흡혼검 콤보를 반복하는 중간마다 GCD(글로벌 쿨다운)에 영향을 받지 않는 기술과 '피보라' 등의 기술을 적절하게 배치하면 암흑기사의 DPS 사이클이 완성되는 방식입니다.


■ 추천 오프닝 사이클

기본 DPS 사이클에서도 언급했듯이, 암흑기사는 '강렬한 참격 → 흡수의 일격 → 흡혼검'을 기본 틀로 두고 어느 시기에 '어둠의 기교'를 사용할 것인지, GCD에 영향을 받지 않는 기술은 언제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면 오프닝 사이클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DPS 사이클을 배치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난도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는 것에 맞춰 '어둠의 기교'를 사용할 수 있는 MP가 준비돼야 하며, 흑혈이 최대 수치(100)를 초과하기 전에 소모하여 꾸준하게 축적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창천의 이슈가르드에서는 '재앙'의 지속 피해 효과 시간과 '어둠의 여행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같아서 두 기술을 함께 묶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V4.0 업데이트에서는 '재앙'이 삭제되고 '어둠의 여행자'의 기본 위력이 낮아진 만큼 MP 소모 효율을 고려하여 취향에 따라 어둠의 여행자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암흑기사의 DPS 사이클을 준비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글로벌 서버의 유명 스트리머 'Xenosys Vex'가 추천하는 암흑기사 DPS 사이클도 함께 첨부합니다.


※ Xenosys Vex 추천 암흑기사 오프닝 사이클

▲ MT 불굴의 투지 사용하는 오프닝 사이클 예시


▲ MT 불굴의 투지 사용하지 않는 오프닝 사이클 예시


▲ ST 오프닝 사이클 예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 기준 BIS

일반적으로 사용한 방어 직업의 BIS를 살펴보면 다른 직업들과는 다소 다른 차이를 보입니다. 그 이유는 방어 직업의 장비에는 '직격' 능력치가 없기 때문인데요. 화력을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 '극대화'와 '의지력'으로 구성된 아이템을 착용한 후 마테리아를 '심안의 하이마테리쟈'를 착용하여 직격을 최대한 높여주는 세팅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장신구의 경우 주 능력치인 '힘'의 차이가 2밖에 나지 않아 금단의 마테리아를 장착한 제작 아이템을 BIS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심안의 하이마테리쟈'를 2번째 홈에 착용하는 것은 금전적으로 부담이 많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제작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의 아이템 세팅도 아래 준비했습니다. (알라그 석판: 만물 장비는 특정 재료를 통해 340레벨로 보강할 수 있습니다.)


부위아이템착용 마테리아획득 방법
무기Genji Shichishito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머리Lost Allagan Helm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475개
몸통Lost Allagan Surcoat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825개
Lost Allagan Gauntlets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475개
허리Lost Allagan Belt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다리Genji Tsutsu-hakama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Lost Allagan Sabatons of Fending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알라그 석판: 만물 475개
귀걸이Palladium Earring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목걸이Torreya Choker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팔찌Torreya Bracelet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반지(1)Palladium Band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반지(2)Palladium Band of Fending (HQ)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마테리쟈 3개
제작
※ 금단 작업을 할 경우 장신구마다 직격 76이 증가합니다.
※ 최대 화력을 발산하기 위해 다리 방어구를 'Lost Allagan Trousers of Fending'로 변경해도 무관합니다.
※ BIS 옵션은 개인마다 취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부위아이템착용 마테리아획득 방법
귀걸이Lost Allagan Earrings of Fending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목걸이Genji Necklace of Fending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팔찌Lost Allagan Bracelet of Fending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반지(1)Lost Allagan Ring of Fending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반지(2)Lost Allagan Ring of Fending힘의 하이마테리쟈 1개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 반지 1개의 경우 보강해야 Lost Allagan Ring of Fending을 2개 착용할 수 있습니다.
※ 금단 장신구를 구할 계획이 없는 모험가를 위한 BIS 착용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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