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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판타지14 가이드

몽크



일찍이 에오르제아 제일의 군사력을 자랑하던 요새 도시 '알라미고'. 그 우수하고 강력한 군사 세력 중에서 창병과 함께 다른 도시를 두려움에 떨게 한 '몽크'라 불리는 승병이 있었다.

'랄거 성도교'의 승려이기도 한 그들은 신봉하는 파괴신 '랄거'에게 한 걸음이라도 다가가고자 연구를 거듭하여 독자적인 격투술을 발전시켰다. 차크라를 다루는 그들은 자신의 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춤추듯이 싸운다고 한다.





■ 역할 및 주요 운용 방법

파이널판타지14 탄생부터 지금까지 모험가들과 에오르제아를 함께 지켜온 '몽크'는 '만트라'와 '도원결의'를 통해 파티의 능력을 강화하고 적에게 피해량을 꾸준하게 누적시키는 방식으로 운용하는 근접 DPS 직업입니다. 다른 DPS 직업과 마찬가지로 얼마나 자신의 화력을 발산하느냐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죠.

몽크의 능력을 강화하는 질풍번개가 사라지지 않도록 꾸준하게 유지하면서 적절한 시기마다 '투혼선풍각'을 사용하는 것이 몽크 운용에 핵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자!

① 질풍번개 3단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② 쌍장타와 쌍룡각의 효과를 부여하고 끊기지 않도록 꾸준하게 갱신한다.
③ 파쇄권의 지속 피해 효과를 확인하면서 꾸준하게 갱신한다.
④ 몽크의 기술은 30초 배수로 구성됐기 때문에 적절하게 배치한다. (철산고 제외)
⑤ 질풍번개 유지로 몬스터의 기술 대처를 확실하게 파악해야 한다.
⑥ 질풍번개 3단계를 소모하는 것은 신중한 판단 후에 진행한다.
⑦ 16초 이상 공격할 수 없거나 전투가 끝나는 구간에서는 '투혼선풍각'을 사용한다.
⑧ GCD가 늦춰지지 않도록 꾸준히 사용한다.






■ 전용 HUD

홍련의 해방자 버전에서 직업 전용 HUD가 추가되면서 몽크는 질풍번개와 투기 상황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정 무기 기술을 사용하면 '질풍번개'는 전용 HUD를 통해 남은 지속 시간과 중첩 수를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죠. 질풍번개 중첩 수는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최대 3개까지 증가하며, 주는 피해량과 공격 속도가 향상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질풍 번개와 함께, 기술 '투기'를 사용하면 부여되는 '투기' 축적 상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기를 최대로 축적하면 '음양투기참'이나 레벨 58에서 습득하는 '기공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용 HUD를 꾸준히 확인하면서 운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V4.2 업데이트 변경 내역

V4.2 업데이트에서 몽크는 일부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지는 변화를 맞이 했다. 주요 변경 요소를 살펴보면 질풍번개와 연관되는 '진각'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초에서 60초로 단축되면서 질풍번개를 더욱 효율적으로 축적할 수 있게 됐다.

이와 더불어, 파티원만 적용된 시너지 기술인 '도원결의'가 자신에게도 적용되면서 화력이 소폭 상승했으며,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로 감소하여 과거보다 HPS의 광역 치유 구간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이콘기술 이름변동 사항
만트라재사용 대기 시간이 120초에서 9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진각재사용 대기 시간이 180초에서 6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질풍 나찰충격권질풍의 극의 부여 시간이 5초에서 10초로 늘어났습니다.
질풍의 극의추가 효과 "질풍번개(16초)를 부여합니다."가 추가됩니다.
도원결의자신에게도 효과가 발생합니다.


■ 주요 기술

홍련의 해방자에서 몽크는 기술 위력이 전체적으로 낮아졌지만, '홍련의 극의'라는 강화 기술과 파티 시너지 기술인 '도원결의'가 추가됐습니다. V4.2 업데이트에서는 도원결의의 효과가 자신에게도 적용되어 기존보다 화력이 다소 증가했는데요. GCD를 늦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며, 적절한 시기마다 강화 기술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와 관련하여, '도원결의'로 파티원이 무기 기술을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보충되는 '투기'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로 감소하여 더욱 편하게 축적할 수 있는 '질풍 번개'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하는지도 몽크의 운용에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진각10초 동안 품새 조건에 관계없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음양투기참투기 5효과를 소비하여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한다.
위력: 250
홍련의 극의즉시 홍련 태세로 전환하고 홍련의 극의를 발동한다.
홍련의 극의: 20초 동안 주는 피해량이 30% 증가하지만, 무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15% 증가한다.
(홍련 태세를 해제하면 홍련의 극의도 즉시 해제된다.)
도원결의15초 동안 주위 파티원이 주는 물리 피해량을 5% 증가시킨다.
추가 효과: 지속시간 내에 대상 파티원이 무기 기술을 사용하면 30%의 확률로 투기가 부여된다.


■ 역할 기술

다른 근접 DPS 직업이 사용하는 것처럼 '기합', '주의 전환', '진북'을 기본으로 두고 상황에 따라 다른 역할 기술을 선택합니다. 공략할 때 안정성을 높이고 싶다면 '내단'과 '피의 갈증'을 선택하며, 밀쳐내기 기술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싶다면 '거리 유지'를 선택하죠.

특히, 다양한 기술이 난무하는 레이드 던전을 공략할 경우 해당 던전의 특징을 먼저 이해한 다음 그것에 맞춰 역할 기술을 선택한다면 DPS 감소율도 낮아질 뿐만 아니라 더욱 편하게 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내단자신의 물리 공격력에 비례하여 HP를 회복합니다.
회복력: 500
거리 유지5초 동안 일부를 제외한 밀쳐내기와 끌어당기기를 무효화합니다.
추가 효과: 물리 공격을 받으면 공격자에게 15초 동안 20%의 둔화를 부여합니다.
다리 쳐내기대상을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주의 전환30초 동안 자신의 적개심 상승을 억제합니다.
기합TP를 400 회복합니다.
피의 갈증20초 동안 자신이 주는 물리 공격 피해량의 일부를 HP로 흡수합니다.
질타30초 동안 파티원 1명의 TP를 지속적으로 회복시킵니다.
자기 자신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견제10초 동안 대상의 힘과 민첩성을 10% 감소시킵니다.
목발대상에게 부여된 과중력과 속박을 해제합니다.
자기 자신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진북15초 동안 공격 방향 조건을 무시합니다.


■ 오프닝 DPS 사이클

몽크는 일반적으로 3가지 오프닝 DPS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DPS가 다소 낮아도 질풍 태세로 시작하여 쉽게 운용할 수 있는 기본 오프닝 DPS 사이클부터 투혼선풍각을 두 번 사용하여 최대 DPS를 노리는 오프닝 사이클이 있죠. 따라서, 자신의 기술 시전 속도와 취향에 맞는 오프닝 사이클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풍 태세로 시작하는 DPS 사이클은 일정 수준의 기술 시전 속도를 요구합니다.)


* 기본 오프닝 사이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오프닝 사이클입니다. GCD 기술 사이에 oGCD 기술 2개를 깔끔하게 시전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빠르게 사용해야 하죠. 파티에 닌자가 있을 경우 속임수 공격이 5번째 GCD에 적용되는 도원결의와 함께 사용된다는 점을 참고합니다.




* Jahaudant 유저의 RoF+TK 오프닝 사이클

해당 오프닝 사이클은 최적의 환경에서 가장 효율적인 '투혼선풍각'의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원결의와 홍련의 극의를 동기화하지 않고도 두번째 홍련의 극의에서 최적의 '홍련의 극의 + 도원결의' 설정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다른 파티원들의 기술과 계속 동기화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정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Aya 유저의 Double TK 오프닝 사이클

투혼선풍각의 위력을 극대화하는 오프닝 사이클로 가장 강한 DPS를 자랑합니다. 또한, 이 시퀀스 설정을 사용하면 나중에 사용하는 홍련의 극의를 가장 좋은 상태의 GCD로 진입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깔끔한 운용이 가능하죠. 전체적으로 타임 어택 파티에서 자주 사용하는 오프닝 DPS 사이클입니다.





■ 강화 기술 사용

정확한 시기마다 사용되는 강화 기술은 높은 RDPS를 얻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파이널판타지14의 강화 기술은 '곱' 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같은 시기에 함께 사용하는 것이 훨씬 강력하기 때문이죠.

이에 따라 파티원끼리 강화 기술 사용 시기를 조율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며, 이것을 맞추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을 통한 판단력이 요구되곤 합니다.

특히, 파이널판타지14의 강화 기술이나 GCD에 적용되지 않는 기술은 대부분 60초, 90초, 120초, 180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프닝 사이클을 제외한 대부분 180초(120초)을 함께 배치할 수 있기 때문에 60초를 기준으로 다른 파티원의 기술과 꾸준히 맞출 수 있죠.

몽크도 개인의 강화 효과도 중요하지만, 다른 파티원의 강화 기술 사용 시기에 맞춰 '도원결의'를 사용한다면 더 좋은 화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프닝 DPS 사이클 종류에 따라 도원결의 사용 시기가 달라집니다.)




■ BIS 목록 (V4.2 업데이트 기준)

어떤 세팅이 정석이라고 불리는 BIS는 없지만, 몽크의 경우 일반적으로 극대화, 직격, 의지력, 기술 시전 속도를 우선순위로 착용합니다. 다만, 자신이 사용하는 오프닝 DPS 사이클에 따라 기술 시전 속도를 맞춘 후 다른 능력치를 계산해야 하죠. (V4.31 업데이트에서 등장한 '절 알테마 토벌전'에서는 악세사리에 '활력의 하이마테리쟈'로 변경합니다.)


* 해당 세팅: GCD 2.00 [Crimson Cider 기준] 세팅
* 참고 세팅 ① GCD 2.02 [Crimson Cider 기준] 세팅
* 참고 세팅 ② GCD 2.04 [Crimson Cider 기준] 세팅

부위아이콘아이템착용 마테리아획득 방법
무기
다이아몬드 너클무략의 하이마테리쟈 X2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4
머리
다이아몬드 타격대 두건무략의 하이마테리쟈 X1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X1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2
몸통
다이아몬드 타격대 갑옷신속의 하이마테리쟈 X2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4
다이아몬드 타격대 건틀릿심안의 하이마테리쟈 X1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X1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2
허리
대용맥 타격대 허리띠신속의 하이마테리쟈 X1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다리
대용맥 타격대 하의심안의 하이마테리쟈 X1
신속의 하이마테리쟈 X1
알라그 석판: 허구 825개
대용맥 타격대 정강이받이무략의 하이마테리쟈 X2알라그 석판: 허구 495개
귀걸이
대용맥 공격대 귀걸이심안의 하이마테리쟈 X1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목걸이
대용맥 공격대 목걸이무략의 하이마테리쟈 X1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팔찌
대용맥 공격대 염주무략의 하이마테리쟈 X1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반지[1]
대용맥 공격대 반지무략의 하이마테리쟈 X1알라그 석판: 허구 375개
반지[2]
다이아몬드 공격대 반지무략의 하이마테리쟈 X1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 1


* 부족한 내용이나 오류가 있을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겠습니다.
* 몽크에 대한 팁과 노하우를 댓글로 공유하면 초보 모험가 분들께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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