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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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 리미트 브레이크 PvP 버디 임무 찾기 임무 개방 조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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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마도사
아발라시아 산맥 동쪽 끝에 우뚝 솟은 산악지대 '기라바니아'. 제5성력 말기의 '제6재해'의 대홍수에서 벗어나고자, 별빛의 안내를 받은 사람들이 각지에서 산골짜기를 향해 모였다고 한다.
그중에는 마법대전에서 격렬하게 싸웠던 마법 도시 '마하'의 흑마도사와 고도 '암다포르'의 백마도사도 있었다. 그리고 멸망하는 운명에 저항하기 위해 일찍이 적이었던 자들이 손을 잡고, 흑마법도 백마법도 아닌 새로운 마법 체계를 확립하고자 도전했다. 이리하여 '세검'을 들고 싸우는 '적마도사'가 탄생한 것이다.
■ 적마도사의 역할
V4.0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등장한 '적마도사'는 원거리 마법 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DPS 직업입니다. 연속 마법이라는 특성을 통해 강력한 마법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부활과 버케알을 통한 치유 능력으로 파티의 안전을 책임지기도 하죠.
적마도사를 처음 입문하는 모험가들은 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직업으로 오해하곤 합니다. 물론 찌르기 공격은 물리 피해를 주는 기술이 맞지만, 주력 콤보인 '리포스트 → 츠베르크하우 → 르두블망'은 강화되면 마법 피해로 변경되기 때문에 엄밀히 따져보면 마법 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직업이라는 점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적마도사 주요 특징
* 연속 마법으로 시전 시간이 긴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용합니다.
* 인리포스트, 인츠베르크하우, 인르두블망은 모두 무속성 마법 피해를 줍니다.
* 데플라스망과 코르 아 코르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올 때마다 사용합니다.
* 위에 언급한 2개의 기술은 찌르기 콤보 사용 혹은 회피할 때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 성원은 파티의 닌자 '속임수 공격'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플레슈, 콩트르 식스트 등의 기술은 용기사의 찌르기 저항에 영향을 받습니다.
* 연속 마법으로 '부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연속 마법으로 시전 시간이 긴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운용합니다.
* 인리포스트, 인츠베르크하우, 인르두블망은 모두 무속성 마법 피해를 줍니다.
* 데플라스망과 코르 아 코르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올 때마다 사용합니다.
* 위에 언급한 2개의 기술은 찌르기 콤보 사용 혹은 회피할 때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 성원은 파티의 닌자 '속임수 공격'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플레슈, 콩트르 식스트 등의 기술은 용기사의 찌르기 저항에 영향을 받습니다.
* 연속 마법으로 '부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용 HUD 요소: 백마나/흑마나
적마도사는 독자적인 마법 체계의 근원인 '백마나'와 '흑마나'를 축적/소모하면서 공격합니다. 해당 요소는 전용 HUD에 '균형 게이지'로 확인할 수 있죠. 백마나와 흑마나는 특정 마법을 사용하면 축적되며, 일정 이상 축적하면 '리포스트'가 '인리포스트'로, '츠베르크하우'가 '인츠베르크하우'로, '르두블망'이 '인르두블망'으로 변화합니다.
그 외에도 특정 기술의 위력이나 효과가 강화되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백마나와 흑마나가 일정 이상 차이가 나면, 전용 HUD 상단 부분의 크리스탈이 치우친 마나의 색으로 변하는데요. 적은 쪽 마나의 게이지의 상승량이 저하되므로 두 개의 마나를 최대한 균등하게 증가시키면서 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요 기술
적마도사는 기공사처럼 추가 발동 효과(Proc)에 비중이 높은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속 마법'으로 기술을 시전하면 다음 기술을 시전 시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버에어로'를 사용하면 50% 확률로 '버스톤' 발동 효과가 부여되며, '버선더'를 사용하면 50% 확률로 '버파이어' 효과가 부여되는 방식이죠.
이와 더불어, 적마도사는 일부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충전되는 '백마나'와 '흑마나'에 집중해야 하는데요. 백마나와 흑마나가 일정 수준만큼 충전되면 '인르두블망' 콤보를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술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본 후 DPS 사이클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콘 | 기술 이름 | 효과 |
버에어로 | 대상에게 바람 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300 추가 효과: 백마나 11 증가 추가 효과(발동률 50%): 30초 동안 버스톤 시전 가능 | |
버스톤 | 대상에게 땅 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70 추가 효과: 백마나 9 증가 발동 조건: 버스톤 시전 가능 | |
버선더 | 대상에게 번개 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300 추가 효과: 흑마나 11 증가 추가 효과(발동률 50%): 30초 동안 버파이어 시전 가능 | |
버파이어 | 대상에게 불 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70 추가 효과: 흑마나 9 증가 발동 조건: 버파이어 시전 가능 | |
졸트라 | 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40 추가 효과: 백마나 및 흑마나 3씩 증가 추가 효과: 30초 동안 임팩트 시전 가능 | |
마나 증량 | 백마나와 흑마나가 현재의 2배로 늘어나고, 코르 아 코르와 데플라스망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이 능력을 사용하면 콤보가 중단됩니다. | |
성원 | 자신이 주는 마법 피해량과 주위 파티원이 주는 물리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20초 동안 지속되며, 4초마다 2%씩 저하됩니다. | |
가속화 | 10초 안에 버선더, 버에어로, 버플레어, 버홀리 중 하나를 시전하면 버파이어 시전 가능 또는 버스톤 시전 가능 효과가 100% 발동합니다. | |
리포스트 |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30 백마나와 흑마나가 각각 30 이상일 경우 인리포스트로 변화합니다. | |
인르두블망 | 백마나 25와 흑마나 25를 소비하여 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콤보 조건: 인츠베르크하우 콤보 시 위력: 470 |
■ 알아두면 좋은 요소
적마도사는 흑마나와 백마나의 균형을 적절하게 유지해야 DPS 손실없이 운용할 수 있습니다. 전용 HUD를 보면 백마나와 흑마나 상단 사이에 빨간색 크리스탈을 볼 수 있는데요. 한 종류의 마나가 30 이상 높아지면 해당 마나의 색상으로 변경되죠.
이때 흑마나와 백마나의 충전 간격이 너무 벌어지면 양이 적은 마나를 충전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버에어로'와 '버선더'를 통해 두 종류의 마나를 적절하게 충전하면서 40(↑)/40(↑)를 만드는 것이 적마도사 DPS 사이클의 핵심이죠.
두 마나가 40(↑)/40(↑)이 되면 '마나 증량'으로 80(↑)/80(↑)으로 만든 후 '인리포스트 → 인츠베르크하우 → 인르두블망' 콤보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 DPS 사이클의 구조입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 플레이어의 판단이 필요한데요. 예를 들면 75/70이 축적될 때 '버스톤' Proc이 발동된 상황됐다고 가정했을 경우 '버스톤 → 버선더'를 사용하면 84/81를 축적시켜 찌르기 콤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버선더'로 '버파이어' Proc이 발동됐을 경우 고민하게 되죠. 찌르기 콤보를 진입하면 흑마나가 더 낮아서 '버플레어'를 쓸 것입니다.
하지만 흑마나가 낮을 때 '버플레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100% '버파이어' Proc을 발동시키려는 목적이 있는데요. 이미 '버선더'로 '버파이어' Proc이 발동된 상황인데, '버플레어'를 사용할 이유가 없게 됩니다. 물론 '버홀리'를 사용하여 20% 확률로 '버스톤' Proc을 노려볼 수 있겠지만, 근본적으로는 100% 발동이라는 장점을 버리게 되죠.
이러한 상황에서는 찌르기 콤보로 진입하기 전에 마나의 양을 조절합니다. 예를 들면 84/81이 축적된 상태에서 '버파이어' Proc이 발동됐다면, '버파이어 → 버에어로'를 사용한 후 찌르기 콤보로 진입하는 것이죠. 2번의 GCD로 찌르기 콤보가 늦어지지만, 마나가 넘친 상황이 아니기에 다음 찌르기 콤보가 지연되진 않습니다. 마나가 초과되서 낭비되지 않는 이상 전투하는 동안 찌르기 콤보에서의 DPS 감소율는 크게 발생하지 않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죠.
이처럼 적마도사를 운용할 때 마나의 양이 80/80에 가까울 때 혹은 그 이상인 상황에서 '버파이어'와 '버스톤' Proc이 모두 발동하는 등의 상황에 부닥치게 되는데요. 어떻게 Proc을 관리해야 DPS에 더 효율적인지 판단하면서 운용하는 것이 적마도사 운용의 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적마도사 Proc 판단 간단 예시
만약 '버파이어' Proc과 80/82의 마나 그리고 연속 마법이 발동된 상황입니다. ①이때 '버에어로'를 시전하여 '버스톤' Proc이 발동했고, 찌르기 콤보 후 '버플레어'로 DPS 사이클 1주기가 끝났다면 마지막에 남은 마나의 양은 11/21일 것이며, 두 기술의 Proc이 모두 활성화가 된 상태일 겁니다. 두 마나의 양이 총 34인 셈이죠.
②만약 같은 상황에서 '버선더' 대신 '버에어로'를 사용한 다음 찌르기 콤보 후 '버홀리'로 DPS 사이클 1주기를 종료했다면, 남은 마나의 양은 21/13이죠. 이렇게 진행해도 2개의 Proc이 모두 발동되고 마나의 양은 총 34로 같습니다.
결과는 동일하게 보이지만, ①의 경우는 '버에어로'가 '버스톤' Proc을 제공하므로 '버스톤' Proc이 발동되지 않는다면 ②가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②를 선택하면 '버에어로 → 버스톤' Proc의 50% 확률을 '버홀리 → 버스톤' Proc의 100% 확률로 확정 지을 수 있는 것이죠. 자연스럽게 '가속화' 효과를 얻는 것과 같으므로 이익을 더 챙길 수 있습니다.
※ 시작 전에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 요약
* 찌르기 콤보를 시전하기 전에 GCD에 적용되지 않는 기술을 모두 사용합니다.
* Proc이 발동하지 않을 경우 졸트라를 사용하여 연속 마법을 발동합니다.
* 졸트라는 최대한 조금 사용하는 것이 DPS 효율에 좋다는 점을 알아둡니다.
* 9번째 GCD에서는 반드시 찌르기 콤보로 진입해야 합니다.
* 8번째 GCD까지 반드시 백/흑마나를 40(↑)/40(↑) 이상으로 축접합니다.
* 마나 증량은 40/40~60/60 사이에 사용합니다.
* 임팩트 발동 효과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 가속화는 '버홀리'와 '버플레어'도 적용됩니다.
* Proc과 마나의 양 그리고 버홀리/버플레어의 Proc 발동을 계산하며 운용합니다.
만약 '버파이어' Proc과 80/82의 마나 그리고 연속 마법이 발동된 상황입니다. ①이때 '버에어로'를 시전하여 '버스톤' Proc이 발동했고, 찌르기 콤보 후 '버플레어'로 DPS 사이클 1주기가 끝났다면 마지막에 남은 마나의 양은 11/21일 것이며, 두 기술의 Proc이 모두 활성화가 된 상태일 겁니다. 두 마나의 양이 총 34인 셈이죠.
②만약 같은 상황에서 '버선더' 대신 '버에어로'를 사용한 다음 찌르기 콤보 후 '버홀리'로 DPS 사이클 1주기를 종료했다면, 남은 마나의 양은 21/13이죠. 이렇게 진행해도 2개의 Proc이 모두 발동되고 마나의 양은 총 34로 같습니다.
결과는 동일하게 보이지만, ①의 경우는 '버에어로'가 '버스톤' Proc을 제공하므로 '버스톤' Proc이 발동되지 않는다면 ②가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②를 선택하면 '버에어로 → 버스톤' Proc의 50% 확률을 '버홀리 → 버스톤' Proc의 100% 확률로 확정 지을 수 있는 것이죠. 자연스럽게 '가속화' 효과를 얻는 것과 같으므로 이익을 더 챙길 수 있습니다.
※ 시작 전에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정보 요약
* 찌르기 콤보를 시전하기 전에 GCD에 적용되지 않는 기술을 모두 사용합니다.
* Proc이 발동하지 않을 경우 졸트라를 사용하여 연속 마법을 발동합니다.
* 졸트라는 최대한 조금 사용하는 것이 DPS 효율에 좋다는 점을 알아둡니다.
* 9번째 GCD에서는 반드시 찌르기 콤보로 진입해야 합니다.
* 8번째 GCD까지 반드시 백/흑마나를 40(↑)/40(↑) 이상으로 축접합니다.
* 마나 증량은 40/40~60/60 사이에 사용합니다.
* 임팩트 발동 효과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 가속화는 '버홀리'와 '버플레어'도 적용됩니다.
* Proc과 마나의 양 그리고 버홀리/버플레어의 Proc 발동을 계산하며 운용합니다.
■ 보조 기술 사용
다른 원거리 마법 공격 직업과 같이 기본적으로 '신속한 마법', '정신 교란', '주의 전환'을 선택한 후 '자각몽', '마나 이동', '구원', '견고한 마법'을 던전에 따라 선택합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르므로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예를 들면 파티에 음유시인이 있을 경우 '마나 이동'을 통해 '마인의 진혼곡'의 효과를 더욱 오래 유지해서 DPS 상승에 도움을 주거나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에서는 '견고한 마법'으로 뒤로 밀리는 기술을 견뎌내면서 공격하는 방법이 있죠.
※ 보조 기술 사용 예시
* 파티원 보호가 필요한 경우: 구원
* 시전 방해 기술이 시전될 경우: 견고한 마법
* MP 보충과 MP 지원이 필요한 경우: 자각몽, 마나 이동
* 음유시인이 있을 경우: 마나 이동(선택)
* 파티원 보호가 필요한 경우: 구원
* 시전 방해 기술이 시전될 경우: 견고한 마법
* MP 보충과 MP 지원이 필요한 경우: 자각몽, 마나 이동
* 음유시인이 있을 경우: 마나 이동(선택)
■ 기본 DPS 사이클 예시
앞서 설명했듯이, 적마도사는 흑마나와 백마나를 빠르게 40(↑)/40(↑)으로 맞추는 것을 목표로 DPS 사이클을 배치합니다. 다만, '버스톤'과 '버파이어'의 추가 발동 효과(Proc)에 따라 DPS 사이클이 약간씩 달라진다는 점을 알아둡니다.
마나의 양을 40(↑)/40(↑)으로 축적했다면 '마나 증량'을 통해 80(↑)/80(↑)으로 만든 후 '코르 아 코르'로 접근하여 '인리포스트 → 인츠베르크하우 → 인르두블망' 콤보와 '버홀리(버플레어)'까지 사용하면 적마도사의 DPS 사이클이 완성됩니다.
또한, 파티의 화력을 높여주는 '성원'의 사용 시기는 개인 DPS 사이클과 파티 DPS 사이클에 따라 다르며, '마나 이동'을 음유시인에게 사용하면 '마인의 진혼곡'의 효과가 더 오래 유지되서 DPS 상승에 도움이 되는데요. 아래 언급된 DPS 사이클 예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he Moggle POST 자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적마도사 DPS 사이클 예시
개인과 레이드 DPS 사이클은 '성원' 사용 시기가 다릅니다. 개인 DPS 사이클의 경우 성원의 효과가 '인르두블망'과 '버홀리(플레어)'에 맞게 사용되지만, 파티 DPS 사이클은 닌자의 속임수 공격 사용 시기에 맞추는 것이죠.
이와 함께 '닌자'와 '사무라이'의 조합일 경우 닌자가 사무라이의 3섬 오프닝 사이클에 맞춰 6GDC 속임수 공격 사이클을 사용할 것이므로 이런 상황도 잘 확인해야 합니다.
개인과 레이드 DPS 사이클은 '성원' 사용 시기가 다릅니다. 개인 DPS 사이클의 경우 성원의 효과가 '인르두블망'과 '버홀리(플레어)'에 맞게 사용되지만, 파티 DPS 사이클은 닌자의 속임수 공격 사용 시기에 맞추는 것이죠.
이와 함께 '닌자'와 '사무라이'의 조합일 경우 닌자가 사무라이의 3섬 오프닝 사이클에 맞춰 6GDC 속임수 공격 사이클을 사용할 것이므로 이런 상황도 잘 확인해야 합니다.
■ 광역 공격 방법
적마도사는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주로 '흩뿌리기'를 사용합니다. 4마리 이상부터는 '흩뿌리기 + (연속 마법) 흩뿌리기'를 사용하며, 3마리의 경우 '흩뿌리기 + (연속 마법) 버선더 또는 버에어로'로 주로 운용하죠. 2마리 이하일 경우 광역 공격보다는 단일 공격으로 제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때 백마나와 흑마나가 일정 수준 이상 축적되면 '인물리네'로 부채꼴 광역 공격을 시전하는데요. 보스 몬스터와 가까운 지점에서는 축적된 마나를 안 쓰는 편이죠. 광역 공격을 진행하면서 GCD에 영향을 받지 않는 강화 혹은 공격 기술도 섞어주면 더 빠르게 적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 기술 이름 | 효과 |
흩뿌리기 | 대상과 그 주위 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00 추가 효과: 백마나 및 흑마나 3씩 증가 추가 효과(발동률 25%): 10초 동안 흩뿌리기 효과 향상 흩뿌리기 효과 향상: 다음 흩뿌리기 시전 시 백마나 및 흑마나 8씩 증가 | |
인물리네 | 백마나 30과 흑마나 30을 소비하여 대상을 향해 전방 부채꼴 범위 마법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200 |
■ V4.05 기준 BIS 예시
적마도사는 연속 마법으로 마법 시전 속도에 의존도가 낮은 직업이기 때문에 화력에 집중하는 아이템 옵션을 많이 추구합니다. 이에 따라 '직격 > 극대화 > 의지력 > 마법 시전 속도' 순서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이 출시되면 아래와 같이 BIS를 선택할 수 있죠.
부위 | 아이콘 | 아이템 | 착용 마테리아 | 획득 방법 |
무기 | Genji Rapier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 |
머리 | Genji Kabuto of Casting |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3(영웅) | |
몸통 | Genji Domaru of Casting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4(영웅) | |
손 | Augmented Lost Allagan Gloves of Casting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475개 | |
허리 | Augmented Lost Allagan Belt of Casting |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 |
다리 | Augmented Lost Allagan Pantaloons of Casting |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2개 | 알라그 석판: 만물 825개 | |
발 | Genji Sune-ate of Casting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2(영웅) | |
귀걸이 | Genji Earrings of Casting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 |
목걸이 | Genji Necklace of Casting | 심안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 |
팔찌 | Genji Bracelet of Casting | 야망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1(영웅) | |
반지(1) | Genji Ring of Casting |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 1(영웅) | |
반지(2) | Augmented Lost Allagan Ring of Casting | 무략의 하이마테리쟈 1개 | 알라그 석판: 만물 375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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